[Best Creative] 구글플레이 ‘너를 믿고, 플레이’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8.23 05:08 조회 3514

세상을 좀 더 멋진 곳으로 만드는 건 수많은 작은 것들이지
 
구글플레이 ‘너를 믿고, 플레이’ 편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키노플로우, 꾸욱꾸욱  광고주 구글코리아
 

 구글플레이가 ‘너를 믿고, 플레이’라는 주제로 작고 다양한 앱들을 응원하는 광고를 선보였다. 실제 광고에서 손쉬운 작사앱 ‘오늘의 작사왕’, 귀농을 돕는 영농일지앱 ‘파밍노트’, 함께 달리는 런닝앱 ‘런데이’ 같은 스타트업 앱을 다루며 앱 서비스의 장점과 가능성을 보여줬다. 또한, 스타트업 앱 개발자들에 대한 응원을 전하는 동시에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도 함께 던졌다.
 
 선정작에 대한 심사평으로는 “작은 것들이 모여 빛을 내는 구글플레이 플랫폼에 적합한 스토리를 잘 담아낸 광고”라며 “우리가 잘 모르는 유용하고 다양한 앱의 장점과 가능성을 멋진 영상과 키메시지로 잘 전달하고 있다”는 호평을 전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22년 5~6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와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다. 선정작은 예심을 거치지 않고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앞줄 왼쪽부터) 박하빈 CW, 이주성 구글코리아 Product Marketing Manager, 염수진 AE, 이슬기 CD, 조석현 AD
(뒷줄 왼쪽부터) 김혜정 AE, 정재윤 AD, 최용규 CW



광고회사_제일기획
이지연 AE, 염수진 AE, 김혜정 AE 박미리 AP, 신원호 AP
이슬기 CD, 조석현 AD, 정재윤 AD, 최용규 CW, 박하빈 CW
제작사_키노플로우
이현지 감독
제작사_꾸욱꾸욱
박용필 EPD
광고주_구글코리아
이주성 Product Marketing Manager


 

수상 인터뷰
 

Q. '너를 믿고, 플레이' 광고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구글플레이 브랜드 캠페인으로, 구글플레이가 한국의 앱 마켓 그리고 모바일 생태계에서 어떤 역할과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전달해 보고자 기획된 캠페인이었습니다.
 

Q. 광고 컨셉 및 기획 방향이 궁금합니다
‘모두’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혁신적인 앱들도 있지만, 단 한 사람에게라도 변화를 줄 수 있는 앱이 있다면 그 존재와 도전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런 생각을 담아 ‘세상의 모든 작은 가능성’이라는 테마로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Q. 크리에이티브 전략상의 표현기법이나 메시지 전달에 있어 특히 중점을 뒀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작고 다양한 앱들이 구글플레이 안에서는 모두 존중받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 작은 불빛으로 표현하고, 키카피도 ‘너를 믿고, 플레이’라는 응원해주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습니다. 수많은 인디 앱 개발자들과 이 앱들을 통해 꿈을 이뤄나가는 유저를 동시에 응원하는 메시지입니다.
 

Q. 보통 사람들은 스토어 랭킹 상위권에 있는 앱에 큰 관심을 가지는데요. 이번 구글플레이 광고는 '수많은 작은 것'을 조명한 게 기억에 남습니다. '작은 것'에 집중한 계기가 있을까요?
구글플레이에는 사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는 큰 앱들이 많습니다. 보통 그런 앱들을 주목하기 마련인데요. 이번에 저희가 캠페인에서 보여드리고자 했던 것은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사랑해주는 앱들도 있고, 그 뒤에 수많은 개발자분들의 노고가 있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Q. 처음과 끝이 불빛으로 끝나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수많은 앱이 하나하나 다 반짝이는 자기만의 예쁨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것들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공연 불빛에서 착안했어요. 작은 앱 하나하나가 모여서 구글플레이라는 에코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Q. 오늘의 작사왕, 파밍노트, 런데이와 같은 앱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3개의 앱을 선정하게 된 기준이 있나요?
오늘의 작사왕 같은 경우에는 작은 앱을 통해 특별한 취미 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고, 파밍노트는 직업적인 부분에서 실제 앱을 활용하여 농사를 짓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마침 파밍노트를 실제로 사용하는 귀농부부 유튜버 분들을 만나 잘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런데이 같은 경우에는 취미, 직업 그 외에 순수하게 열정을 다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싶어 런닝앱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영상 중간 할머니모델이 락앤롤 포즈를 취하는 것도 인상 깊었습니다
과거부터 꾸준히 간직해 온 락음악에 대한 할머니의 열정을 표현하고자 그런 동작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인물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쉽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 광고 음악으로 잔나비의 노래(Bluebird, Spread your wings!)가 사용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곡이라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로 광고와 잘 어울리는데요, 이 노래를 사용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여러 음악을 놓고 많이 고민했었어요. 저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담겨 있으면서도 너무 화려하거나 유명하지 않은 음악이 있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이 노래를 발견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여기 깨어진 꿈의 조각을 주워가렴’ 이라는 가사가 특히 광고 내용과 잘 어울린다는 반응입니다.
 

Q. 광고 기획 혹은 촬영 현장에서 기억에 남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을까요? 
광고가 집행되고 나서 유튜브에 실제 개발자 분들이 모두 댓글을 남겨주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파밍노트 대표님이 그동안 고생했던 일들이 이 광고로 보상받는 느낌이었다고 적어주신 댓글을 보고 저희도 다 같이 감동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Q. 이번 구글플레이 광고 캠페인의 매체 운용 전략은 어떠합니까? 
아무래도 저희가 이 작은 가능성이라는 것에 포커스를 두다 보니까 앱들이나 캠페인 인지도 자체가 낮을 수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최대한 다양한 분들에게 저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에 규모감 있는 매체인 tvc와 유튜브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와 서사를 가장 잘 담아낸 1분짜리 광고를 tvc에 집행해 조금 더 많은 타깃 분들이 TV를 통해 영상을 접할 수 있게 했던 것이 굉장히 의미 있었습니다. 
 

Q.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브랜드의 효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구글플레이라는 플랫폼을 가치있게 만들어주시는 수많은 개발자분들, 다양한 앱과 서비스들을 조명하는 게 저희 캠페인의 가장 큰 목적이었고요. 개발자분들이야말로 구글플레이라는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가치고 가장 큰 힘이라는 걸 소비자분들에게 전달하는게 이번 광고의 목표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작은 것을 다루기로 한 이상 조금이라도 치우치거나 혹은 누군가 보기에 불편해지는 상황이 생기면 안 되기 때문에 모든 과정과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고 굉장히 세심하게 노력했는데요. 베스트크리에티브에 선정되어 저희가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와 가치가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게 전달됐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뿌듯합니다. 


 
#광고계동향 ·  #베스트크리에이티브 ·  #구글플레이 ·  #제일기획 ·  #키노플로우 ·  #꾸욱꾸욱 ·  #어플리케이션 ·  #모바일 ·  #앱스토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