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그룹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10.12 12:00 조회 5033
2021년 롯데그룹의 신규 기업PR 캠페인이 9월 18일에 온에어됐습니다. 추석 연휴를 시작으로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한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미 보신 분들 혹은 앞으로 이 캠페인을 마주칠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신규 슬로건의 탄생

롯데그룹은 고객의 생활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기업으로 ‘함께 가는 친구, 롯데’라는 슬로건으로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강조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탄생한 롯데의 신규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이하 오새내이)’는 롯데의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앞으로의 변화와 혁신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는 물론 모두에게 이로운 혁신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담아냅니다.

 


신규 슬로건 프로젝트 참여 당시 기존의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롯데스러움’을 탈피하려 노력했습니다. ‘롯데의 미래 지향점과 변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야 한다는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시작했죠. 그동안의 슬로건인 ‘함께 가는 친구’를 뒤로하고 새로운 모습의 그룹 비전을 담아야 한다는 미션이 막중함에 따라 관련된 여러 팀들이 하나같이 열과 성의를 다해 준비했습니다. 수많은 슬로건 시안을 구상하고 쓰고 여러 번의 회의와 논의를 통해 최종 후보군을 선정했습니다. 이를 주니어보드, 전문가, 일반인 등 다수의 그룹과 인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탄생한 슬로건이 바로 ‘오내새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딱딱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보면 볼수록 의미를 곱씹게 되는 찰진 슬로건이자 카피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업PR스럽지 않게

신규 슬로건이 결정됐지만 산 넘어 산! 신규 슬로건을 바탕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미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민된 부분은 롯데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담아내는 방식입니다. 저희는 롯데가 어떤 기업인지부터 고민했습니다. 롯데그룹사는 여러 가지 미래 기술을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이를 현실화해 새로운 오늘과 이로운 내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광고에서는 ▲ 차세대 미래 먹거리·식료품 연구 ▲ 스마트 쇼핑 플랫폼 개발 ▲ 친환경 수소 생태계 구축 ▲ IT 기반 호텔 솔루션 등 롯데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요 사업 영역을 녹여냈습니다. 제작팀의 마술 같은 능력으로 감각적인 그래픽 기법과 리듬감 있는 편집, 빛과 컬러의 적절한 사용으로 세련된 결과물이 탄생했습니다.
 



 
#MZ 취향에 맞는 트렌디 한 스푼 더!

광고를 본 분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CM송입니다. 이번 CM송은 국내 힙합씬에 혜성처럼 등장한 DPR 크루의 DPR LIVE와 DPR CREAM이 직접 제작한 곡입니다. 최근 한국 힙합의 메인스트림급 거물이자 다수의 콜라보 작업으로 개성을 드러내는 이들은 최근 마블 영화 <샹치와 텐링즈의 전설> OST 작업에 참여해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광고 속 CM송에 반응하는 유튜브 댓글을 살펴보면 ‘노래가 너무 좋습니다’ ‘TV로 보고 찾아왔습니다’ ‘원곡(Full Song)을 출시해달라’ ‘감각적이고 신선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룹니다. 뿐만 아니라 멜로디와 가사(Copy)의 라임이 듣는 이로 하여금 중독성을 느끼게 합니다. 실제로 저희 집에서는 이 광고만 나오면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흥얼흥얼 따라 부르곤 합니다.
 

#촬영장 스케치

광고에는 많은 스팟과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럼에도 매우 정교하게 스팟과 등장인물들의 씬이 이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첫 촬영 스팟은 롯데호텔 소공점이었습니다. 영상 속 첫 모델이 멋지게 등장하는 공간이 바로 롯데호텔 내 복도입니다. 새로운 세상으로 전이하는 듯한 모습은 짧지만 강렬하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광고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이어서 수십 명의 모델이 이동했습니다. 대체육으로 식사를 즐기는 컷은 동탄의 한 베이커리에서 촬영했습니다. 세상에 이렇게 넓은 빵집이 있다는 걸 알게 됐죠. 덕분에 무사히 첫째 날 촬영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날은 경기도 양주에서 시작했습니다. 고급스럽고 신비한 분위기의 카페 공간 속 대형 창문은 광고에서 임팩트 있는 장면의 도입 요소로 잘 표현됐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컷들은 경기도 인근의 한 세트장에서 담았습니다. 이렇게 중간 소스 촬영까지 총 3일 동안 계속된 이번 광고에는 어떤 촬영장보다 많은 사람의 시간과 노력이 담겼습니다. 이후 결과물까지 훌륭하게 마무리되어 매우 뜻깊고 감회가 남다릅니다.
 
롯데그룹이 새롭게 나아가는 변화와 혁신의 의지를 표명한 ‘오내새이’ 슬로건의 첫 광고. 그룹이 나아가고자 하는 모습을 잘 표현한 광고를 통해 롯데그룹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많은 변화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나아가 미래 생활 인프라 전반에서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꿔나가는 롯데그룹의 발걸음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염원합니다!
 

#2021 # 대홍기획 #기업PR #기업캠페인 #롯데 #롯데그룹 #오늘을새롭게내일을이롭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MG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데르
neyouel10
H&M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