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노담’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1.07.13 12:00 조회 8299
 


2020년 대한민국에 등장한 가장 건강한 신조어는?
 
정답은 ‘노담’!
 
2020년 대한민국은 아주 건강한 신조어를 얻었습니다. 바로 ‘노담’입니다. 담배를 끊는 ‘금연’에서 더 나아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상태’를 일컫는 포괄적인 단어가 바로, ‘노담’입니다. 흡연을 멈추게 하는 것보다 흡연을 예방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시작된 새로운 흡연 예방 캠페인, 노담은 이제 대중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됐습니다. 톱스타 아이유도 자신의 SNS에서 ‘난 노담’이라고 했다죠? 국민 신조어 ‘노담’을 탄생시킨 2020년 보건복지부의 금연캠페인은 대한민국광고대상, 올해의 광고상,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에피어워드 등 권위 있는 광고상을 휩쓸며 그 영향력과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HS애드는 2020년에 이어 2년째 노담 캠페인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히딩크 뒤를 잇는 국가대표 축구감독’, ‘<태양의 후예> 종영 후 시작하는 새 드라마’,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감독의 차기작’. 대략 이 정도의 부담감…까진 아니지만 작년의 노담 캠페인이 대내외적으로 큰 호평을 받았기에, 효과적이고 진화된 2021년 버전의 노담 캠페인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년 차의 노담 캠페인도 아주 성공적으로 순항 중입니다. 
 
 
촬영장에서 알았다. 히트 광고와 스타 탄생

올해의 금연캠페인은 번외편으로 포문을 열었습니다. 청소년 흡연 예방 캠페인이 아닌 금연캠페인을 별도로 제작한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환경에서의 흡연은 그 위험성이 큰 만큼, 금연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메인 캠페인과는 다른 TVC 캠페인이 필요했습니다. 긴 설명이 필요 없는 이 TVC, 모두 한번쯤 보셨을 겁니다.

 
▲담배는 노답, 지금 노담 '담배와도 거리두기' (출처: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어린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본 코로나 시대의 흡연 위험성을 알린 ‘담배와도 거리두기’편은 온에어 되자마자 TVCF.co.kr에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더니 곧이어 1위 탈환까지 해냈습니다. 이 광고로 대한민국에 많은 아빠들이 노담하기 시작했다는 소문이 (비공식적으로) 전해지기도 했고 보건복지부는 해당 광고에 대한 많은 관심과 문의로 예기치 않은 분주함을 경험하기도 했죠.
 
이번 광고로 데뷔한 꼬마 스타 오은서 양은 벌써 많은 광고에 출연하며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은서 양은 생애 첫 광고 촬영임에도 불구하고, 베테랑 같은 여유와 연기력으로 현장을 장악하며 히트 광고를 예감하게 했습니다. 
 
 
 
곧 펼쳐질 반전에 주목하시오

2020년 노담 캠페인이 청소년들의 비흡연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면, 2021년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서로 노담을 전파하고 권함으로써 또래집단의 선한 영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캠페인이 ‘노담이면 좋겠어’입니다. 이 메시지가 더 강력한 이유는 친구를 생각하는 ‘진심’이 깔려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 세 친구의 진심 어린 노담 이야기를 감상해볼까요?

  
▲’나는 네가 노담이었으면 좋겠어’ 스트레스 때문에 편(출처: 금사빠TV) 

▲’나는 네가 노담이었으면 좋겠어’ 호기심 때문에 편 (출처: 금사빠TV) 
▲’나는 네가 노담이었으면 좋겠어’ 친구들 때문에 편 (출처: 금사빠TV)


잘 보셨나요? 3편의 TVC는 각각 스릴러, 탐정물, 누아르 장르 영화의 클리셰와 독특한 분위기를 표현함으로써 전혀 다른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영화적 긴장감은 후반부에 이어지는 친구의 진심을 더욱 증폭시키는 역할도 더했죠. 디지털 영상은 더 큰 반전이 있는데요. 바로 확인해볼까요?
 

▲'나는 네가 노담이었으면 좋겠어' 아무리 너라도 편 (출처: 금사빠TV)


영화 장르적 긴장감과 반전, 더 나아가 금연 광고에 대한 유쾌한 반전까지… 그리고 이어지는 메시지는 꽤 강하게 전달됩니다.
 
‘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 진심’
 
진심이 통했을까요? 청소년과 대중들의 진심이 자발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가 공개되자 SNS에는 ‘@000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가 수백 건 넘게 생겨났죠.
 
 

▲SNS상에서 친구들과 노담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출처: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페이스북)


친구나 주변 누군가를 소환하여 노담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은 이 세 편의 TVC에 이어질 후속 캠페인의 예고편이라고 해두죠! 조금만 기다리시면 곧 무슨 말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노담이면 좋겠어’가 벌써 우리 주위에서도 유행처럼 들려옵니다. 그 목소리들이 점점 커지고 널리 퍼져 나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네가
우리가
우리 가족이
우리 친구가
우리 학교가
우리 회사가
우리 동네가
우리 나라가 
#노담이면 좋겠어.

#2021 #HS애드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노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