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연결!연결!LINK FOR NEXT, LX런칭 캠페인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1.06.21 12:00 조회 5136
 


㈜LG에서 계열 분리한 LX홀딩스가, 5월1일부터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6월 현재도 절찬 상영 중인, 바로 그 광고. LX홀딩스 출범 캠페인을 준비한 HSAd 글로벌통합솔루션 3팀에서 그 속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지주사 출범광고? 출범광고는 어떻게 다를까?

제품 광고, 바이럴 광고 등 기존 진행했던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거나 발굴한 인사이트로 재밌게 전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반면, 출범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연상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회사의 이미지(얼굴)를 만드는 광고입니다. LX홀딩스 첫인상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이로 인해 기존의 광고보다 더 많은 요소 (기업의 철학과 비전, 목표 소비자들의 기대인식, 브랜드 이미지 등)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략 파트에서 정말 많은 공을 들여야 했죠.
 
 
지주사 출범 광고,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는 첫인상이니만큼, LX홀딩스는 하고 싶은 말이 많았습니다. 기업의 철학, 기업의 비전, 우리의 사업분야 등등. 하지만 너무 많은 말을 한꺼번에 쏟아낸다면, 어떠한 메시지도 정확히 전달되기 어렵게 됩니다. 흔히들 하는 이구동성 퀴즈가 쉬운 예시죠. (각자 한마디씩 던지면 듣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운, 바로 그 맹점을 활용한 퀴즈니까요)
 
따라서 이번 출범 캠페인에서는 딱 2가지. ‘LX’ CI와 기업의 철학인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연결’에서 ‘연결’이라는 키워드를 뽑아, ‘LX’와‘연결’을 중심으로 내러티브를 만들어 가기로 했습니다. 
 
 
연결? 모두가 가진 키워드가 아닌가?

네 맞아요. 연결이라는 키워드는, 많은 브랜드에서 사용하곤 합니다. 그래서 LX홀딩스만의 ‘연결’은 어떻게 다른지 정의해야 했습니다. 저희가 생각한 LX만의 연결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럭키의 ‘인본주의’ 철학에서 출발한 연결이며, 그 중심은 인간의 삶에 있다
 
- LX홀딩스가 하는 비즈니스는,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목적으로 한다. 즉, LX홀딩스의 연결은 인간X시간X공간의 연결이다.
 
 
이 모든 걸 함축한 슬로건! Link For Next



 

슬로건은 입에 착! 붙을 수 있도록 쉽게! 만들었습니다. ‘연결’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내러티브를 위해 ‘Link’라는 단어에 방점을 두며, ‘Next’로 무한한 가능성까지 열어 둔 아주 명료하고 쉬운 문장입니다.
 
슬로건이 나오기까지 LA지사와 내부 카피라이터, 그리고 기획팀까지 모두 붙어서 몇 주를 고생했는데요. 정말 액기스만 뽑아 제안한 슬로건이었는데 역시나 한 번에 광고주 OK를 받아낸! 전무후무한 슬로건이었습니다. 짝짝짝
 

크리에이티브. 초성이 가진, 향유의 미학

저희가 이번에 전달하고자 한 2가지, ‘LX’와 ‘연결’을 말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론은 ‘초성’입니다. 혹자는 ‘초성? 이미 많이 사용된 거 아니야?’, ‘이미 여기저기 흔하게 쓰이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죠. 저희는 바로 그 점에서 착안했습니다. ‘초성’ 이 많이 쓰이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볼까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코드를 읽어내려는 방식이 저마다 달라 정말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와 의미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LX홀딩스의 출범을 알리기 위해 이만한 방법이 없죠. 이후 저희는 LX홀딩스 CI에 담긴 힌트를 가지고 초성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LX단어를 활용해 만들면 얼마나 만들겠냐고요? 저희가 옵션으로 준비한 단어만 해도. 족히 110가지가 넘었답니다!
 
이 초성을 가지고, 기업철학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단어를 뽑아 4가지 편으로 출범 캠페인 TVC를 제작했는데요. 쿨하고 영한 비주얼 톤앤무드까지 보는 맛을 살리며 B2B 기업을 떠올렸을 때 흔히 생각하는 진부한 그림에서 벗어났습니다.
 
이 속 이야기를 알고 보면 다시 보이는 LX홀딩스 출범 캠페인 광고! 함께 확인해볼까요?
 

1. 사람의 연결



▲ LX홀딩스의 연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람(인간)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2. 시대의 연결



▲ 서로 다른 시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놀라운 모험. 시대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3. 세계의 연결



▲ 세계 곳곳의 연결로 선물하는 당신의 설레는 기대. 세계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4. 지구의 연결



▲ 환경과의 연결로 이루는 당신의 무한한 미래. 지구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디지털 소재는 좀 다르다던데?


디지털 소재는 초성이 아닌,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고려해서 다른 아이디어로 제작했는데요. 무한한 가능성의 의미를 담은 문장들이 나열되고, 부정적인 단어들이 지워지면서, 점차 LX 로고의 형태가 나타나는 아이디어입니다. 문장 하나하나 뜰 때마다 집중되는 LX홀딩스 디지털 광고도 만나보세요!

 
▲ 당신에게서 찾은 가능성으로. 무한한 미래를 향한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프로젝트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 말씀드리며, LX홀딩스의 다음 캠페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HS애드 #LX홀딩스 #LG #연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