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울타리 밖을 나선 황소, 어디로 튈지 예측불허 디지털 마케팅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1.27 12:00 조회 3693
  
2020년은 코로나로 시작해 코로나로 끝난 해였다. 코로노믹스, 코로나 팬더믹 등 예상치 못한 키워드가 쏟아졌고, 우리의 삶도 변했다. 마케팅의 화두는 언택트와 온택트 등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이었다. 소비자들은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을 경험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언택트 라이프를 체득했다.
 
2021년은 코로나 백신 접종과 치료제의 추가 개발로, 이전과 또 다른 ‘포스트 코로나 라이프’가 펼쳐질 것이라는 다양한 전망이 대두되는 가운데, 가장 변화가 컸던 디지털 마케팅은 과연 어떤 모습을 펼쳐질 것인지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고자 한다.
 
2021년의 디지털 마케팅은 아래 한마디로 화두를 던져보고자 한다.
 
“Bulls without fence”
 
경계가 없어졌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경계는 이미 사라진 지 오래, 이미 ‘울타리를 잊은 황소’처럼 2021년의 디지털 마케팅은 TV 방송과 디지털 채널, 일반 콘텐츠와 광고 콘텐츠 등 과거의 그 어떤 경계도 신경 쓰지 않은 채 다양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다. 울타리를 넘나드는 소가 될지, 울타리를 아예 잊고 새롭게 시작하는 황소가 될지는 어떤 판을 그릴지에 달렸다. 결국 변화를 이끄는 것은 “사람이 만드는 크리에이티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실마리는 이미 디지털의 큰 축에서 나타나고 있다.
 

1. 코로나가 낳은 디지털 콘텐츠의 New 판

(프랜차이즈 기업 상대로 가격을 네고 해주는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 출처: 달라스튜디오 채널)

집콕으로 인해 더 많은 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2020년에는 어느 때보다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었다. 특히 기존 방송사에서 제작되던 예능이, ‘워크맨’, ‘네고왕’ 등의 유튜브 기반의 웹 예능으로 변신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디지털 콘텐츠의 한 축을 이루게 되었다. 네고왕의 경우, 소비자를 위해 네고 프로모션을 하는 컨셉으로, 광고주에게는 제품을 알릴 기회를 소비자는 네고된 가격으로 제품을 경험할 기회를 주는 독특한 발상으로 방송사가 아닌 디지털 스튜디오(달라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다.
 
또 유튜브 채널 ‘주가 빛나는 밤에’는 ‘빛나는 광고주님의 CM송 제작기’라는 마케팅적 발상의 테마로 콘텐츠를 만들어 큰 관심을 끌었다. 방송사도 펜스 없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KBS의 정통 예능 ‘1박 2일’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작한 ‘Feel the Rhythm of Korea’의 홍보 영상의 특별편을 출연 멤버들이 직접 기획,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신한금융그룹 소셜 채널 ‘기발한 프로덕션’, 출처: 신한금융그룹 페이스북)
 

소비자 소통 창구인 소셜 채널에서도 기존의 틀을 탈피한 변화가 눈에 띈다. 신한금융그룹은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기존의 그룹 소셜 채널을 ‘부캐’인 ‘기발한 프로덕션’으로 전면 개편했다. 딱딱한 기업 느낌은 덜어내고, 좀 더 친근한 어투로 스타트업, 소상공인, 밀레니얼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또한 ‘본격 금융 예능 채널 – 웃튜브’를 별도로 개설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등 콘텐츠 기반의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디지털 콘텐츠와 함께, 콘텐츠의 판도 새롭게 짜일 것으로 전망된다.
 

2. 새롭게 시작되는 ‘비욘택트’(Beyond-tact)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커머스의 화제는 단연 ‘라이브 커머스’였다. 라이브 커머스(Live Streaming + Commerce)는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쇼핑이 어려워지며 더 인기를 끌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화하는 것처럼 소셜 채널 또는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 또는 인플루언서와 소통하며 쇼핑하는 방식이며, 이 분야 또한 2021년에는 새로운 접근들이 시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백화점 X 네이버, 예능형 라이브 쇼핑 방송 ‘리코의 도전’, 출처: 네이버)
 

이와 같은 움직임으로는 지난해 연말에 진행된 예능형 라이브 쇼핑 방송인 ‘리코의 도전’을 살펴볼 수 있겠다. 현대백화점과 네이버가 콜라보해 제작한 이 라이브 방송은, 쇼핑 마니아들의 플렉스(FLEX)를 위해 불 꺼진 현대백화점에서 인플루언서(리코)가 한도를 알 수 없는 제작진의 신용카드를 사용해 전 층에서 쇼핑하는 미션으로 플렉스하는 재미를 선보였으며, 온라인에 28만 명이 모여 화제가 되었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언택트 / 온택트 / 콘택트’ 등의 구분을 넘어선, 또는 공존하거나 경계 자체를 논하지 않는 ‘비욘택트’ (beyond-tact)가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오프라인 매장이 활성화되면, 어떤 새로운 방식의 커머스로 변모할 것인지, 어떤 소통형 디지털 마케팅으로 진화해 갈 것인지 기대된다.
 

3. 초개인화에 더해지는 ‘휴먼 테크’ 

디지털 마케팅에는 한동안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기술이 세상을 바꾼다는 생각에 머물러 있었다. 작년에 AI 기반의 다양한 광고물 제작 자동화 업체들, 예를 들면 광고 배너 또는 영상을 자동화해서 다량 제작하는 다양한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했었는데, 얻은 결론은, 한결같이 사람이 개입해야 소비자에게 유용한 시스템과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었다.
 
즉,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해서는 결국 전략을 짜는 ‘Brain’으로서의 사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관점에서 컨슈머를 이해하고, 분석해내고 전략을 짤 역량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포인트다.
 
(갤럭시 노트 20의 다양한 광고, 출처: 갤럭시)
 

지난해 진행된 갤럭시 노트 20의 CDM은 ‘영상과 이미지 배너 제작 자동화 Tool’을 사용하여 <타깃 페르소나 그룹> X <관심사> X <기능 영상> X <기능 카피>가 각각 조합된 914개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광고 반응률에 따라 소재 교체를 하는 등 최적화를 진행하였는데, 담당 프로들의 날카로운 분석과 전략을 토대로 제작되었으며 높은 퍼포먼스를 올렸다.
 
넷플릭스는 개인별 최적의 추천을 위해 콘텐츠 카테고리를 극한으로 쪼개 7만 개가 넘게 초세분화하여 분류, 추천한다고 하는데, 분류 작업을 사람이 직접 한다고 한다.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와 ‘어떤 전략적인 접근을 할 것인가’에 따라 초개인화가 기술의 배를 타고 급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기술과 연결되어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는 ‘컨슈머에 더 가까이 가는, 휴먼 테크’ 기반의 마케팅 시대가 도래하며 마케터의 역할 또한 더 강화될 것이다.
 
2021년에는 이처럼 기존의 경계를 잊고 고정관념을 날리며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울타리 없는 황소’ 같은 디지털 마케팅을 기대해 본다.
 
  
 
제일기획 이유리 프로 (디지털콘텐츠플래닝팀)
갤럭시 노트 20 ·  네고왕 ·  넷플릭스 ·  디지털 라이프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디지털 컨텐츠 ·  라이브 커머스 ·  리코의 도전 ·  비욘 택트 ·  언택트 ·  예능형 라이브 쇼핑 ·  온택트 ·  워크맨 ·  웹예능 ·  인사이트 ·  인플루언서 ·  제일기획 ·  칼럼 ·  코로나 팬데믹 ·  코로노믹스 ·  콘텍트 ·  포스트 코로나 라이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