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짜릿해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1.01.22 12:00 조회 4102

글 최지혜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트렌드 코리아(2014~2021)> 공저. 소비자 조사, 트렌드 분석 프로젝트 수행 및 소비자 행동에 관해 연구한다.
 

“가로로 보면 비극, 세로로 보면 희극” 2017년 발표된 가수 비의 ‘깡’ 뮤직비디오 유튜브 영상에 달린 댓글이다. 휴대전화를 가로로 뉘여 영상만 감상하면 재미없지만, 휴대전화를 세워 댓글을 함께 보면 재미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깡’은 발매 당시 인기가 높지 않았으나 Z세대가 댓글놀이를 통해 소환해 차트에 재등장시킨 사례다. 그러니까 ‘깡’ 열풍의 핵심은 ‘댓글’이다. 뮤직비디오를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독특한 댓글을 보기 위해 영상을 클릭한다. 제국의 아이들의 ‘후유증’ 무대영상과 드라마 ‘야인시대’ ‘천국의 계단’ 등 다양한 과거 컨텐츠가 일명 ‘댓글맛집’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유튜브 ‘깡’ 뮤직비디오 영상에 달린 댓글 일부 / 출처 유튜브 캡처
  

이러한 현상은 밈(meme)의 시대를 의미한다. 밈의 핵심은 자발적 참여, 강력한 재미, 짧은 생명이다. 죽었던 컨텐츠도 소비자에게 선택되어 부활하고, 선택된 컨텐츠는 짧게 소비되며, 또 다른 컨텐츠가 소비자에 의해 소환되는 ‘완벽한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시장’이 펼쳐지고 있다. 밈 현상은 특정 컨텐츠에만 그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되는 모양새다. 짧은 주기로 새로운 자극을 쫓아다니는 현상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브랜드 소비 주기가 짧아졌다. 특정 브랜드에 장기적으로 로열티를 갖기보다 끊임없이 새로운 브랜드나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이색적인 자극을 추구한다. 따라서 마케팅도 스테디셀러를 강조하기보다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있다. 10·20세대에게 컨셉맛집으로 불리는 이니스프리는 자연주의 화장품이라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색조화장품을 다양하게 변주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1~4개월에 한 번씩 ‘이달의 사자’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컬렉션을 출시하거나, 제주에서 영감을 얻은 색조제품 ‘제주컬러피커’ 시리즈를 연초에 출시하는 식이다. 명절, 홀리데이 에디션 등 시즌 컬렉션도 수시로 출시된다. 핵심은 다양한 한정판을 짧은 주기로 내놓아 소비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데 있다.
 

(좌) 차병원 기업 차바이오F&C 브랜드인 ‘세러데이스킨’. 미국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일부 제품을 미니 사이즈로 출시한다. (우)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하는 브랜드 ‘레어카인드’의 미니앨범 투고 블러셔. / 출처 인스타그램 @Saturday_skin @rarekind_official
  

용량을 줄이고 가격 부담을 낮춰 다양한 제품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케팅도 흥미롭다. ‘더샘’은 파운데이션을 출시하며 휴대가 간편한 미니 사이즈 제품을 함께 선보였으며, ‘레어카인드’는 인기 색조 아이템을 3분의 1 크기로 줄여 내놓았다. ‘세러데이스킨’ 역시 베스트셀러 아이템을 2분의 1 사이즈로 출시해 어필하고 있다. 싫증을 빨리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Z세대의 특성상 소용량 미니 사이즈 열풍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스테디셀러를 변주해 스핀오프로 출시하는 사례도 주목해야 한다. 오리온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초코송이는 버섯머리 부분을 흰색으로 바꾼 하양송이를 출시해 화제가 됐다. 최근에는 초콜릿 부분만 떼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예고 포스팅해 초코덕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며 SNS와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도 여전히 유효하다.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스포츠 브랜드 휠라와의 협업으로 독특한 의상 라인업을 선보였고, 과자 브랜드 해태는 캐주얼 의류 브랜드 폴햄과 함께 맛동산 콜라보 라인을 출시하는 등 예상치 못한 이종 콜라보레이션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계속되는 브랜드 간의 이색 콜라보 열풍. (좌) 써브웨이&휠라 (우) 해태&폴햄 / 출처 휠라, 폴햄 공식 홈페이지
  

짧고 강렬한 소비문화를 이끄는 주역은 Z세대다. 이들은 전 세대보다 부유하게 태어나 기대 수준은 높지만, 경기침체와 고용 불안정으로 불안은 더 큰 세대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평범한 일상까지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정체된 현실을 탈피하고자 소비에서만큼은 짜릿한 재미를 즐기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가 추구하는 엄근진(엄격 근엄 진지)에 대한 반감도 내재되어 있어 가볍고 재미있는 것에 대해 더 큰 가치를 부여한다.
 
Z세대는 태어나며 바로 디지털 기술을 당연하게 접하며 자란 인류 첫 세대다. 디지털 네이티브를 넘어선 ‘디지털 보헤미안’.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가 혼재된 환경에서 자란 밀레니얼 세대와 달리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 그 자체다. 이들은 커뮤니케이션, 쇼핑, 여가 등 일상 전반에서 모바일을 활용한다. TV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보는 세대로 짧은 컨텐츠를 선호하며, 집중적으로 즐기고 바로 다른 컨텐츠로 갈아탄다. 이들은 유행과 유행 사이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유연하고 빠른 이동에 익숙하다. ‘디지털 보헤미안’들은 컨텐츠뿐만 아니라 소비생활에서도 유행 아이템을 짧게 소비하고, 바로 다른 유행으로 옮겨 가는 데 익숙하다.
 
빠르고 자극적인 소비 트렌드의 변화는 Z세대 젊은이들의 갑작스러운 변덕으로 발생한 현상이 아니다. 젊은 세대의 트렌드는 다른 세대로 전파돼나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숏케팅 트렌드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짧은 주기로 짜릿한 재미를 원하는 Z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도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meme ·  shortketing ·  Z세대 ·  Z세대마케팅 ·  소비문화 ·  소비트렌드 ·  숏케팅 ·  최지혜 ·  콜라보레이션 ·  한정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