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봐야 해! 화제의 인기 네이버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HS Ad 기사입력 2021.01.14 12:00 조회 3478
  

작년 한 해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사로 언급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해도 총 34편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웹툰은 단순히 웹툰 플랫폼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K-콘텐츠 산업의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웹툰 원작 드라마가 사랑받는 이유부터, 방영 전부터 주목받은 <스위트홈>, <여신강림> 등 화제가 되는 드라마에는 어떤 작품이 있는지 만나보겠습니다.
 

▣ 비대면 문화 확산, 웹툰 수요 증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년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 비대면 플랫폼이 확산하면서 웹툰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이 특히나 증가세를 보였다고 해요.


한국 웹툰 시장은 무려 1조 원대 시장을 형성할 만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웹툰은 다양한 소재, 세계관, 가치관을 담아낸 스토리와 캐릭터들이 한데 어우러진 콘텐츠입니다. 로맨스, 스릴러, 힐링 등 각양각색의 주제로 독자에게 재미와 유익함을 선사하죠. 네이버, 다음, 카카오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에서 웹툰 경쟁이 활성화되고 있어 앞으로도 웹툰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 OSMU의 대표 주자, 웹툰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천만 영화 <신과함께>,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치즈인더트랩> 등의 작품은 아마 한 번쯤 보고 들으셨을 텐데요. 높은 흥행률과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며 현재도 많은 시청자가 ‘다시보기’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웹툰은 스마트폰 안에서만 만날 수 있는 1차원적 콘텐츠가 아닌 OSMU(One Source Multi-Use)의 대표 주자입니다. 웹툰 내 배경이나 소재 등을 활용해 드라마나 영화가 되기도 하고 게임으로 재탄생되기도 하죠. 최근에는 음원 차트 곳곳에서 웹툰 OST를 만날 수 있는데요. 드라마 OST와 같이 웹툰을 볼 때도 OST를 들으면서 웹툰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웹툰 원작 드라마의 OST가 흥하고 드라마 신드롬이 불기도 하며 흥행 보증수표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툰 원작 드라마가 특히나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웹툰의 주된 소재만을 활용해 새롭게 재탄생한 드라마 <고백부부> (이미지 출처: KBS2)

가장 큰 이유는 검증받은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한 드라마 제작 관계자는 웹툰의 드라마화는 긍정적 사인이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언급했는데요. 인기 웹툰은 이미 콘텐츠적으로 검증된 스토리이며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라고 말했습니다. 인기 웹툰이라면 높은 팬층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외 마케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고 해요.
 
두 번째는 장르와 소재가 다양하고 색다르다는 점입니다. 웹툰은 스릴러, 판타지, 액션, 로맨스 등 장르가 다양한데요. 웹툰에서는 각 장르의 큰 특징이자 관습에서 벗어나 요즘 시대의 모습과 트렌드, 유행어 등을 담아냅니다. 또한, 만화이기에 상상력에 제한이 없어 다양한 아이디어가 펼쳐집니다. 이러한 웹툰의 특성과 드라마의 영상미가 더해지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 역시 시청자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작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점입니다. 드라마화될 때 웹툰의 흐름과 장면이 영상에 똑같이 담기는 경우도 있고 제작 단계에서 웹툰의 주요 소재만을 가져와 새로운 작품이 탄생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JTBC <이태원 클라쓰>는 원작자가 드라마 대본을 직접 집필하며 웹툰과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했으며, KBS2 <고백부부>는 네이버 웹툰 <한번 더 해요>의 타임 워프라는 큰 틀만을 활용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드라마로 재탄생되기도 했습니다.

 
▣ <스위트홈>부터 <여신강림>까지, 인기 웹툰 원작 드라마
 
여러분은 웹툰 원작 드라마를 떠올렸을 때, 어떤 작품이 떠오르시나요? 혹시 작년 하반기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이 작품이 떠오르시나요? 2020년 하반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흥행을 이어오고 있는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흥행 중인 <스위트홈> (이미지 출처: 네이버웹툰, 넷플릭스 홈페이지)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스위트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로 공개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작품은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 현수가 불의의 사고로 가족을 잃고 이사한 아파트에서 겪는 기괴한 일을 담아냅니다. 
 
원작 웹툰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2억 뷰를 기록할 만큼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웹툰인데요. 이러한 인기를 이어받아 <스위트홈>은 넷플릭스 공개 하루 만에 국내는 물론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대부분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이례적인 흥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웹툰에서도 돋보였던 섬뜩한 분위기가 영상화되면서 손에 땀을 쥐는 기이한 분위기를 더욱 극대화했습니다. 괴물 캐릭터의 생생한 묘사, 배우들의 연기 역시 <스위트홈>의 흥행 포인트 중 하나죠.
 

▲원작과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드라마 <여신강림> (이미지 출처: tvN 포스트)

지상파, 케이블 채널에서도 웹툰 원작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 40억 뷰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자랑하는 네이버웹툰 <여신강림>은 캐스팅 단계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 tvN에서 방영 중인 <여신강림>은 인기 연예인이 총출동하며 1020 사이에서 매회 화제를 모으고 있죠.
 
외모를 가꾸고 싶어 하고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10대의 심리를 꿰뚫은 작품인데요. <여신강림>은 캐스팅, 의상 등 웹툰과 드라마가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며 ‘만찢’ 타이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방영 예정인 네이버웹툰 원작 드라마 <간 떨어지는 동거> (이미지 출처: 아이치이코리아)
 

올해 상반기 방영 예정인 <간 떨어지는 동거> 역시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입니다. 웹툰은 꾸준히 목요웹툰 상위권을 유지한 인기작인데요. 인간이 되고자 수백 년간 살아온 구미호 신우여와 대학생 이담의 로맨틱 코미디를 담아낸 스토리로, 드라마화 확정 기사부터 캐스팅 단계까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전부터 드라마화 요청이 끊이지 않은 작품인 만큼 방영이 얼마 남지 않은 현재, 팬들의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 드라마화가 확정되면서 큰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이미지 출처: 네이버웹툰)
 

한편, 5년여간의 연재를 마무리하며 작년 11월 완결된 <유미의 세포들> 역시 드라마화된다는 기사가 나오며 관심이 쏠렸는데요. 최근 배우 김고은이 출연을 확정하면서 SNS상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유미의 세포들> 드라마는 웹툰의 재미를 더하고자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제작할 예정이라고 해요. 누적 조회수 30억 뷰가 넘는 인기 웹툰인 만큼 앞으로의 드라마 캐스팅과 제작 단계 역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성기를 맞은 웹툰 원작 드라마는 앞으로도 꾸준히 방영되며 다양한 시청 층의 니즈와 재미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원작의 매력이 드라마로 영상화되며 웹툰에서는 볼 수 없던 비하인드 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시들지 않는 인기의 원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OTT 플랫폼이 확산되면서 웹툰 원작 드라마는 앞으로 더 큰 시너지를 내며 안방극장을 뜨겁게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간떨어지는동거 ·  네이버웹툰 ·  드라마 ·  스위트홈 ·  여신강림 ·  웹툰 ·  웹툰드라마 ·  웹툰드라마화 ·  웹툰원작드라마 ·  유미의세포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