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2020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11.11 12:00 조회 5109
 
 

이전 호에서 참가 신청 홍보차 소개되었던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Run+Untact의 합성어) 국제어린이마라톤. 지난 10월 말, 코로나19 재발 우려로 인한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최초로 시도되는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마라톤인만큼 제안부터 진행까지 걱정이 앞섰으나, 세이브더칠드런과 펜타브리드 리더들 그리고 3일 동안(10월 23일~10월 25일)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해 각자의 발걸음을 모아준 11,013명의 참가자가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가 러닝메이트가 되어 함께 달려온 기나긴 여정을 소개합니다.
 
각자가 달리지만, 하나로 이어지는 언택트 시대의 마라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들이 연이어 취소/연기되는 상황, 세이브더칠드런의 국제어린이마라톤도 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한 발걸음은 멈출 수 없기에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마라톤을 제시하였습니다.
 
 

오프라인이라면 정해진 코스 및 체험존과 행사 인력들의 가이드에 따라 마라톤을 진행하면 되었으나, 비대면 마라톤은 코스도, 인력도 없는 상황이기에 그 역할 대체할 수 있는 제작물들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마라톤 코스는 GPS 기반 앱을 통해 참가자가 있는 곳 어디든 코스가 될 수 있게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4가지 오프라인 체험존은 포토카드와 앱을 활용한 미션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행사 인력의 가이드는 사이트 리뉴얼과 리플렛 배포로 그 역할을 대체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배번표, 기념 티셔츠, 완주 메달과 같은 마라톤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과 힙색, 아동권리 체험북, 디폼 블럭 등을 추가하여, 소위 ‘혜자 마라톤 KIT’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마라톤 시작 전 참가 신청자들에게 배송하여 행사의 원활한 진행과 수많은 인증샷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참가자 11,013명에게 에듀테인먼트 경험 제공 


 

행사 전부터 TV-CF, 라디오 광고, 온라인 배너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11,013명을 모집하며 참가 인원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MMS를 통해 행사 안내 및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KIT 언박싱, 함께하는 7.777km 마라톤, 세레머니 등의 이벤트로 참여 가족 및 아동들에게 동기 부여와 마라톤 미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참가자들이 APP으로 촬영한 체험 미션/완주 사진이 21,700장이나 취합되며 성공적으로 국제어린이마라톤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의 긍정적 메시지 전달





 
참가자들이 SNS 피드에 각자의 마라톤 사진을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신규 리뉴얼한 사이트 하단에 아카이빙하여 마라톤을 통한 유대감 형성과 “달리는 것만으로 전 세계 아동을 구할 수 있습니다”라는 세이브더칠드런의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작성한 약 5000건에 피드 글은 자신의 계정을 팔로우하는 지인들에게 공유되며 긍정적 메시지의 2차적인 확산을 일으켰습니다.
 
2011년부터 시작되어 10회가 되는 2020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비대면 마라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려에도 98.6%가 본 행사에 만족하였으며, 94.2%가 재참여 의사를 밝히며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본 프로젝트는 국내 어워드에서 부문 대상 및 어워드 전체 1위 장관상 수상 소식을 전하며 펜타브리드에게도 뜻깊은 프로젝트로 남게 되었습니다.


  
 

장학수 팀리더 / CD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오프라인으로 사용자에게 경험을 주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새로운 개념의 마라톤을 제시하고, 많은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얻어내며 장관상까지 수상하게 된 올해 가장 좋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많이 알려주신 이호준, 진석만 이사님,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리더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한범 리더 / PM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슈로 기존 오프라인 마라톤 대회의 의미와 가치는 유지하되 온라인 개최로 전환하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을 기획하였습니다. 이사님들과 리더님들의 많은 도움으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재현 리더 / AE
다사다난했지만 많은 걸 배우고 아이들의 미소에 뿌듯함을 느꼈던 프로젝트! 홈페이지, 앱, 굿즈, 오프라인 행사까지 처음 경험해보는 것들이 많아서 버벅대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사님과 팀원분들이 많이 알려주셔서 실수 없이 무사히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함께해주신 기획팀 리더님들과 제작팀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김윤주 리더 / Designer
수많은 제작물과 무한 수정의 굴레에 오랫동안 갇혀 있었지만, 막상 마라톤이 시작되고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세상 뿌듯했던 프로젝트입니다. 함께한 기획팀, 제작팀 리더님들 너무 고생 많으셨고, 많은 조언 주신 이호준 이사님/ 장학수 팀장님께 감사합니다
 
염승빈 리더 / PD
뜻깊은 의미를 가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전 세계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뿌듯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제작 기간 동안 날카로운 눈으로 지적과 조언을 주신 이사님과 부족한 부분 함께 메꾸어 주신 리더님들께 감사드리며,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  런택트 ·  국제어린이마라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