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흐름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9.01 12:00 조회 3850
  
   

[이미지 출처] Fluid Landscapes 2020

들어가며 : 포스트 코로나와 뉴노멀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함에 따라, 디자인 업계 역시 다양한 제품과 작업물을 내놓으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런던 UX 디자인 스튜디오 봄파스 앤 파르(Bompas & Parr)는 코로나 팬데믹에 의해 등장한 디자인/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리포트, ‘흐르는 풍경 2020 (Fluid Landscapes 2020)’을 발표하며 현 시기에 대한 점검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조성을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자유롭게 행동하던 세상에서 엄격한 위생수칙을 지켜야 하는 세상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미래를 예측한 보고서의 시각은 꽤나 긍정적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고서의 예측 전망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그 변화의 물결을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1. 디자이너들의 놀이법
수개월 동안 집에 갇혀 있던 이들은 다양한 놀이법을 개발하며 마음을 달랬지만, 슬슬 아이디어가 고갈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놀이법을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https://mymodernmet.com/max-siedentopf-passport-photos/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겸 사진가 맥스 시에덴토프(Max Siedentopf)는 코로나 시대에 집에 갇혀 유쾌한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찬장에서 발견한 통조림을 사용해 탑을 쌓아 올리거나, 변기용 수세미를 화병에 꽂고 반려 식물에게 옷을 입히며 계단에서 스노보드 타기를 시도하는 식입니다. 그는 이렇게 엄마한테 혼나기 딱 좋은 장난을 사진으로 담아 유쾌한 아트워크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는 ‘Home Alone; A Survival Guid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조만간 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입니다. 젊은 아티스트의 유쾌함으로 코로나 시대의 근심을 잠시 잊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청정도 이젠 인테리어 디자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집 안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요리를 위해 가스 사용 시 실내 공기가 실외보다 2~5배 나쁘다는 연구 결과 등 집 안의 공기가 외부보다 안 좋을 수도 있다는 조사 등이 줄지어 발표되며, 청정 가전의 판매율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기몰이에 따라 단순한 공기 정화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이케아에서 출시한 군리드(Gunrid)는 유럽, 아시아의 대학과 함께 연구/개발한 제품으로 커튼 표면에 광촉매 미네랄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미네랄 성분이 빛과 만나면 광촉매 현상을 일으켜 공기오염 물질을 분해하고,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미지 출처] 휴그린
 

금호석유화학의 건축자재 브랜드 휴그린에서 출시한 창호는 창문을 열지 않고 닫은 상태에서 헤파필터로 걸러진 깨끗한 공기로 환기되는 자동 환기장을 적용해 자체적으로 공기를 정화해주는 똑똑한 제품입니다. 99.9%의 항균 핸들과 배수 성능이 우수하고 청소도 용이한 히든 레일창 등 청정을 위한 다채로운 기술을 적용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과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책임지는 똑똑한 청정 제품으로 집안 환경을 쾌적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관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3. 마스크도 디자인하는 시대 
입 가리고 기침하기, 마스크 착용 등이 기본 예방 수칙으로 지정됨에 따라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이어지며 면 마스크를 만들어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대의 아이콘들은 이런 마스크를 패션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에 해외 유명 디자이너와 브랜드들도 마스크 만들기에 동참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rawcolor.nl/project/?id=550&type=ownProduction
 

디자이너 크리스토프 브라크(Christoph Brach)와 다니에라 테르 하르(Daniera Ter Haar)가 공동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로 컬러 Raw Color는 팔꿈치 안쪽 소매로 입을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요즘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산업디자이너 론 아라드는 피카소와 마티스, 달리 등 유명 예술가의 초상화를 그린 마스크를 출시하였으며, 판매 수입금을 영국 국가 보건 서비스를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해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뉴노멀 시대에 소비자의 변화하는 일상과 그 기준이 될 새로운 가치. 그리고 뉴노멀로 정의되어 감에 따라 지속적 변화를 맞이하는 세계 디자인 시장. 모든 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행동 패턴이 중요한 UX 분야는 더욱 격동적인 변화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들과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와 급변하는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행동 패턴 예상, 이에 따른 장기적 UX 전략에 집중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로 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  디자인 ·  코로나 ·  디자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