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와 광고를 잇는 매치메이커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7.28 12:00 조회 4429
  
 
광고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대활약 중인 PPL(Product Placement, 간접광고)을 빼놓을 수 없죠. PPL은 과거의 다소 부정적인 인식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재미 요소로 변환시켜 시청자들이 PPL 자체를 즐기기도 합니다. 다양한 플랫폼에 힘입어 PPL의 구성과 소비 방식도 다채로워지고 있죠. 빠르게 진화 발전중인 광고계의 대세 PPL을 담당하는 대홍기획 미디어비즈팀을 만났습니다.
 
 
Q 대홍기획 미디어비즈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대홍기획 미디어본부에는 방송매체를 담당하는 팀이 두 개 팀이 있습니다. 미디어바잉팀과 미디어비즈팀인데요. 일반광고의 지상파 부분을 미디어바잉팀에서, 케이블?종편 일반광고와 전체 IMC 영역을 미디어비즈팀에서 진행합니다.
 
크게는 방송사에서 제작하는 컨텐츠를 검토해 대홍기획이 직접 제작사에 투자하는 미디어 사업, 방송 제작환경 등을 고려하고 현장에서 조율해 광고주가 원하는 방송 노출 소구포인트를 프로그램에 노출시키도록 하는 등 방송미디어 컨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Q PPL 업무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상황마다 다르긴 하지만 프로그램 제작진이 기획과 맞는 광고 섭외를 요청해 맞춤 제안을 하기도 하고, 저희가 먼저 프로그램에 맞는 광고 아이템을 제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송 준비중인 프로그램이라면 초기부터 광고주와 진행 방향을 논의해가며 제작진에 브랜드를 제안하기도 하죠. 그리고 광고주가 진행여부와 예산, 노출방식 등을 검토 확정하면 프로그램 작가?제작진과 협의해 구현하고 있습니다.
 
Q 대표적인 캠페인을 소개해주세요.
 
많은 프로그램과 브랜드가 있는데요, 얼마 전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홍현희 씨가 롯데제과 생생빵상회 빵을 먹는 내용이 진행됐어요. 방송 직후 ‘홍현희빵’이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엄청난 화제가 됐죠. 제품 품절 현상까지 빚었어요. 홍현희 씨와 모델 계약을 맺고 마케팅을 전개하기도 했습니다. PPL에 그치지 않고 2차 마케팅까지 이어진 성공사례입니다.
 
대홍기획 미디어비즈팀이 진행한 PPL.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 MBC <전지적 참견시점> 내 롯데제과 생생빵상회, MBC <구해줘! 홈즈> 내 직방, SBS <동상이몽> 내 네슬레코리아 네스프레소, JTBC <뭉쳐야 찬다> 내 롯데리아, MBC <부러우면 지는거다> 내 아이디어스 온라인 금손클래스, TV조선 <미스터트롯> 내 쌍용자동차 G4렉스턴
  
MBC <구해줘! 홈즈>에서 직방앱은 프로그램 취지와 브랜드의 마케팅 방향이 잘 맞아 PPL과 더불어 가상광고는 물론 일반광고까지 IMC 확장으로 이어져 장기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TV조선 <미스터트롯>의 쌍용자동차 스폰서십은 프로그램 내 PPL에서 가상광고, 풋티지광고, 맞춤형광고까지 전방위로 활용할 만큼 큰 규모의 프로젝트였어요. 시청률도 높고 이슈 포인트가 많아 사전유출에도 민감할 수밖에 없었죠. 모델 선정이나 촬영의 모든 과정에서 통제하기 힘든 변수가 많았습니다. 결국 여러 담당자의 노력으로 프로젝트는 무사히 마무리됐고, G4렉스턴 맞춤형광고의 폭발적인 반응 덕분에 임영웅 씨가 쌍용자동차 모델로 발탁돼 모델 계약까지 진행했어요. 
 
Q 이러한 업무 진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꼽는다면?
 
브랜드를 강조하고 싶은 광고주와 프로그램 내용을 지키고 싶은 제작진 사이의 조율이죠. 광고주의 마케팅 스케줄과 원하는 노출 시점이 프로그램의 방영 시점과 잘 맞아야 하거든요. 또 광고주의 소구 포인트를 프로그램 제작에서 어디까지 수용할 것인지, 프로그램 출연자가 PPL에 거부감 없이 연기할 수 있을지, 심의 문제는 없는지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늘 대안과 그 뒤의 대안까지 생각하고 준비하려 노력합니다.
 
Q PPL 업무의 매력은?
 
모든 광고주, 모든 프로그램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 ‘프로그램’이라는 형태도 색다르죠. PPL은 컨텐츠로 소비되며 지상파/케이블 TV, IPTV, 넷플릭스나 웨이브 같은 OTT 서비스, 유튜브, SMR 등에서 유통됩니다. 매체에 제한이 없고 광고주가 전달하는 일방적인 메시지가 아닌, 타깃이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컨텐츠에서 광고주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접하는 카타르시스가 있어요. 방송에 나온 시점부터 댓글이 달리는데 ‘PPL 잘했다’ ‘광고주가 좋아하겠다’ 같은 반응에 보람을 느끼기도 하죠. 최근 PPL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더 노골적인 PPL이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시청자가 PPL을 하나의 문화나 컨텐츠로 받아들여 저희가 할 수 있는 영역도 확대되고 있어요. 화면 속 제품 배치에 그치지 않고 한편의 다큐멘터리 영상을 제작하는 등 경계 없이 다양한 방식을 시도할 수 있어 더욱 흥미롭습니다. 촬영장에 자주 나가면서 캐스팅이나 프로그램 정보를 속속들이 꿰뚫게 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죠.
 
 
Q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홍기획 미디어비즈팀의 전략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며 TV 시청량은 증가하고, 소비자의 컨텐츠 니즈는 높아졌습니다. 미디어 이용 패턴도 개인과 가족 중심적이고 보다 더 다양한 것을 원하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죠. 방송과 디지털 결합은 최신의 미디어 트렌드입니다. 이를 잘만 활용하면 경계 없이 무궁무진한 확장이 가능하죠. 기존의 영역을 벗어나 광고 가능 분야를 확대하면서 동시에 적은 규모로도 효과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심하고 있어요.
 
Q 대홍인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미디어비즈팀 내 PPL 업무를 담당하는 파트는 작년에 신설됐고, 실행까지 하는 건 업계에서는 거의 최초라고 할 수 있어요. 일곱 명이 마음이 잘 맞아 일이 들어오면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앞 다퉈 일을 나누고 처리할 정도입니다. 잘하고 싶은 의욕과 팀원 간의 애정이 넘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 광고주와 정말 잘 맞겠다’ 싶을 때가 종종 있는데, 의욕만으로는 어려울 때도 많아요. 저희에게는 모든 팀이 다 담당부서이자 광고주랍니다. 여러 부서에서 미디어비즈팀을 많이 활용해서 협업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방향, 제안이 필요할 때 언제든 대홍기획 미디어비즈팀을 찾아주세요!
 
 
IMC ·  PPL ·  간접광고 ·  미디어비즈팀 ·  미스터트롯협찬 ·  쌍용자동차 ·  엔제리너스 ·  이태원클라쓰 ·  직방 ·  홍현희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