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잊고 있던 사람
HS Ad 기사입력 2020.03.06 02:45 조회 2664
 

2월 초의 가장 큰 화제는 아카데미 시상식이었습니다.
 
한국 최초로 수상하는 쾌거를 누릴 수 있을지 많은 사람의 이목이 집중됐죠. 결과는 우리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4개 부문 수상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세계적인 시상식에 나가 수상소감을 말하는 봉준호 감독의 모습은 모두를 뭉클하게 만들었는데요. 아카데미는 그간 많은 보이콧을 받았습니다. 유색인종 감독들의 소외, 외국어권 작품들에 대한 소외. 그래서 봉준호 감독은 아카데미는 ‘로컬 시상식’이라는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2020년 2월 9일 아시안인 한국 감독이 온통 한국어와 한국 배우로 만들어진 영화로 네 개 부문 트로피를 받은 거죠. 아카데미의 시선이 폭넓게 전환된 것입니다. 하지만 큰 감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카데미는 편향적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잊고 있는 존재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아카데미가 소수 층을 잊었듯,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잊고 살고 있습니다. 그들을 기억해 내는 것이 새로운 세상의 출발이자 세상의 변화가 될 겁니다.
 

달 착륙 장면에서 당신이 잊고 있던 존재
 
 ▲ 달착륙에 숨겨진 주역을 상기시킨 Indeed(출처: Indeed 공식 유튜브 채널
 

1969년 7월 20일. 인류가 처음으로 달에 발을 디딘 순간. 사람들은 모두 닐 암스트롱에 집중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했고 전설 혹은 신비의 대상이었던 달이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이 TV를 통해 그 순간을 함께 지켜보았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도약’에 이르게 한 우주비행사를 비롯해 과학자와 엔지니어와 수학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서 말이죠.
 
리크루팅 검색 엔진인 ‘Indeed’는 그들이 잊고 있는 존재가 있음을 얘기합니다. 처음으로 오스카 광고를 만든 Indeed. 닐 암스트롱이 궤도 진입에 성공하고 달을 밟을 수 있었던 건, 그 뒤에 그를 안전하게 가이드한 과학자가 있었고, 또 그 뒤엔 수학자의 정확한 계산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미션을 수행한 사람. 더러운 나사가 아닌 깨끗한 나사를 만드는 데 일조한 청소미화원. 그 한 사람의 역할까지 모두 있었기에 비로소 달착륙이 가능했다고 말이죠.
 
“모든 위대한 순간은 많은 사람의 업적으로 이뤄집니다.”
 
Indeed는 모든 직업이 위대한 순간을 만들고 있음을 얘기하고 싶어 합니다. Indeed에서 찾는 모든 일이 각각의 누군가에게 위대한 직업임을 말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잊힌 존재. 청소하는 데 집중한 그 한 사람을 부각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흑인을 잊어버린 사회
 
사람들은 때때로 ‘다름’을 ‘틀렸다’로 인식하곤 합니다. 인종, 문화, 언어가 다르면 다른 걸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맞고 틀리고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죠. 미국 사회에서 흑인은 가장 많은 오해를 받아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 인종 차별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 ‘Not A Gun’ 캠페인(출처: Not A Gun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은 작은 마트에서 시작합니다. 가게에 들어온 사람들은 캔디바를 사고 있습니다. 가게 주인도 1달러를 받고 같은 캔디바를 내주죠. 백인 여성에게도 백인 남성에게도. 하지만 흑인 남성이 들어오자 캔디바를 달라는 사람에게 캔디바 대신 총을 내줍니다. 총을 주머니에 넣고 걷던 흑인은 때아닌 경찰과 맞닥뜨립니다. 사이렌 소리를 울리며 긴박하게 좇아온 경찰. 그들은 흉악범을 만난 듯 손을 머리 위로 들라고 소리칩니다. 경찰의 명령대로 손을 머리 위로 든 흑인 남성의 손, 하지만 거기엔 단순한 캔디바가 들려 있을 뿐입니다.
 
1999년, 경찰은 자신의 아파트에 들어가려던 남성에게 41발의 총을 쐈습니다. 그중 19발이 명중했고 결국 남성은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경찰은 그가 손에 총을 쥐고 있는 줄 착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손에 쥐고 있었던 건 그저 지갑뿐이었죠. 2012년에는 한 남성이 스키틀즈 박스를 들고 가다 자경단에게 살해됐습니다. 2018년엔 할머니의 뒷마당에서 한 흑인 남성이 경찰로부터 20발의 총을 맞고 죽은 적도 있죠. 그의 손에 들린 건 오직 아이폰뿐이었는데 말입니다. 수많은 흑인들이 단지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총을 들고 있다고 오해를 받고 살해당한 것입니다. 그것도 그들을 보호해야 할 경찰에게.
 
세계 재단인 “Courageous Conversation Global Foundation”은 "총이 아닙니다"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흑인은 경찰들에게 죽임을 당할 확률이 세배나 더 높기에. 우리가 모두 집에 안전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경찰과 지역 사회가 같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권한 것인데요. 이 캠페인은 방송뿐 아니라 아웃도어, 프린트, 디지털 광고로 만들어져 텍사스주의 오스틴 전역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스틴은 전 경찰 차장이 인종 비방으로 고발당한 적이 있는 지역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사람을 본다면 사실 사회는 큰 문제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편견이, 선입견이 사람으로서의 누군가를 잊게 하고 편견 속의 사람만 보게 합니다. 모든 흑인이 손에 총을 들고 무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많은 것을 잊어가는 세상
살아가면서 우리가 잊어가는 것은 많습니다. 지구의 존재를 잊고, 이웃의 존재를 잊고, 종종 가족의 존재도 잊죠. 그래서 환경문제에도 둔감해지고, 이웃의 아픔에도 공감 못 하는 일이 생깁니다.
 

▲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오스카 상을 받은 작품 ‘Hair love’(출처: Sony Pictures Animation 공식 유튜브 채널)
 

미국의 전직 NFL 선수이자 감독인 매튜 에이 체리는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오스카 상을 받았습니다. 제목은 ‘Hair Love’. 흑인 아빠와 딸의 이야기입니다. 감독은 미디어에서 늘 보이는 흑인 아빠에 대한 좋지 못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가족에게 무관심하거나 게으르거나 부정적인 존재로 그려지는 흑인 아빠들. 하지만 그의 주변엔 딸에게 매우 다정한 흑인 아빠들이 많았다고 해요.
 
그는 딸의 머리를 만져주는 흑인 아빠의 바이럴 비디오를 보고 영감을 받아 영화 시나리오를 구상했습니다. 스폰서인 도브는 아무 제재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머리를 예쁘게 만지고 싶지만 솜씨가 부족한 딸, 딸의 머리를 만지기엔 노하우가 부족한 아빠. 그들은 예전에 엄마가 촬영해놓은 영상을 토대로 딸의 머리를 예쁘게 만들어 갑니다. 그리곤 병원으로 향하죠. 투병으로 머리카락을 잃어버린 엄마가 기다리는 곳으로.
 
이는 가족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동시에 스테레오타입인 성역할의 변화를 담았고, 흑인 아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좋은 사람은 늘 주변에 있습니다. ‘알고 보면 나쁜 사람 없다’는 이런 얘기를 하고자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누군가의 사정을 알고 보면, 누군가의 속 얘기를 알고 보면, 누군가의 전후 사정을 알고 보면 거의 모두가 이해가 가능한 존재들이니까요. 이제 우리는 그 존재들을 알아보고 기억해내야 합니다.
 

 
HSAd ·  HS애드 ·  광고 ·  기생충 ·  기억 ·  신숙자CD ·  아카데미 ·  오스카 ·  크리에이티브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해외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