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현대인을 위한 몰아보기 서비스! 핵심만 요약한 서머리 콘텐츠
HS Ad 기사입력 2020.03.05 03:14 조회 3584
 
 
직장인의 64.5%가 자신을 ‘타임푸어(Time-Poor)’라고 생각한다는 잡코리아의 2019년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무려 과반수를 훌쩍 뛰어넘는 사람들이 시간 부족 현상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일에 쫓겨 자신을 위한 자유 시간이 없는 사람직장인의 64.5%가 자신을 ‘타임푸어(Time-Poor)’라고 생각한다는 잡코리아의 2019년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무려 과반수를 훌쩍 뛰어넘는 사람들이 시간 부족 현상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일에 쫓겨 자신을 위한 자유 시간이 없는 사람을 우리는 타임푸어라고 부릅니다. 
 
자신을 타임푸어로 지칭한 현대인은 시간 부족으로 포기하게 되는 것 1위로 '문화생활(13.5%)'을 꼽았고, 시간이 부족해도 포기할 수 없는 것 1위 역시 문화생활(16.8%)을 꼽았습니다.
 
이런 현대인의 니즈를 파악한 업계들이 발 빠르게 움직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각종 책과 영화 등을 5분 내지 30분 정도로 압축 설명하는 콘텐츠들이 등장해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로 깊숙이 들어온 ‘서머리 콘텐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서머리 콘텐츠,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오다

서머리(summary) 콘텐츠는 도서, 영화, TV 프로그램, 드라마, 스포츠 중계 등 각종 콘텐츠를 요약해 제공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늘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서머리 콘텐츠는 문화생활의 대체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동 시간에, 자기 전에, 쉬는 시간 틈틈이 시간을 쪼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렇듯 서머리 콘텐츠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주변에 자리하기 시작했죠.


 ▲유명 영화 서머리 유튜버 고몽의 최다 조회수 콘텐츠 (출처: 고몽 유튜브 채널)
 

그중 가장 두각을 보이는 분야는 바로 영화 리뷰입니다. ‘마블 시리즈’ 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며 영화는 보고 싶지만 출연하는 많은 주인공의 관계성을 모르는 사람들은 서머리 콘텐츠를 이용해 연계된 작품들을 단숨에 보기도 합니다. 
 
영화를 리뷰하는 유튜버들의 구독자 수만 봐도 현대인들이 서머리 콘텐츠를 얼마나 애용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영화의 줄거리는 물론, 배우들의 전작을 비교하고 작품을 비평하는 ‘고몽’의 구독자는 102만 명에 달하고, 최고를 기록한 콘텐츠의 조회수는 1,756만에 달할 정도입니다. (2020년 2월 기준) 이러한 영향력을 영화계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영화 개봉 전 리뷰를 유명 유튜버에게 부탁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편, TV로 방송을 송출하는 프로그램들도 서머리 콘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한 시간에 달하는 프로그램을 핵심만 짧게 정리한 스페셜 콘텐츠는 본방 사수를 하지 못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가진 책 서머리 콘텐츠

책 리뷰는 가장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에서 다채로운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뷰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는 물론, TV나 그 외의 전혀 다른 방식으로도 리뷰를 제공하고 있죠.
 
최근에는 독자 개인은 물론, 김영하 작가를 필두로 작가와 출판업계까지 리뷰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 바람은 방송에도 이어졌는데요. TV를 통해 책 내용을 정리해 소개하거나 게스트로 대표되는 독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도서 서머리 TV프로그램 ‘TVN 책 읽어드립니다’ (출처: TVN 책 읽어드립니다)
  

201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2019년 말 기준 구독자가 100만 명이 넘어서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플랫폼은 오프라인 서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책 콘텐츠를 밀리의 서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스타들이 직접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부터 라이브 북클립 동영상, 책의 핵심 내용만 간추려 들려주는 서머리 콘텐츠인 ‘리딩북’ 서비스까지 다양한 북 콘텐츠를 갖췄죠. 특히 리딩북 서비스는 낭독과 함께 본문을 보여줘 책을 듣는 동시에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독서 효과가 좋다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본문을 읽어주는 오디오 북을 넘어 다양한 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밀리의 서재 (출처: 밀리의 서재 공식 홈페이지)

젊은 세대를 위한 맞춤 뉴스 서머리

뉴스는 어른들의 전유물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를 새롭게 정리해 밀레니얼 세대의 눈높이에 맞게 요약한 서비스도 인기입니다. 창업자는 ‘뉴닉’이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가 ‘바빠서 도저히 뉴스를 읽을 시간이 없다는 젊은 친구들’을 위해 시작된 사업이라고 소개합니다. 
 

  ▲ 밀레니얼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뉴스 큐레이션 ‘뉴닉’ (출처: 뉴닉 공식 홈페이지)
 

뉴닉은 젊은 세대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일반 언론사와는 사용하는 언어부터 다릅니다. 밀레니얼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단어나 드립을 활용해 뉴스를 설명하기도 하고, 긴 설명은 걷어내고 간결하게 현안을 정리하는 것이 특징이죠. 현재 13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핫한 컨텐츠라고 합니다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해야 하는 일은 많고, 문화를 즐길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들. 이들의 니즈와 사회 분위기에 발맞춰 서머리 콘텐츠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입니다. 현대인들의 꾸준한 니즈가 있는 이 분야의 열기도 당분간 식지 않을 전망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밀레니얼세대 ·  서머리콘텐츠 ·  요약 ·  유튜브 ·  핵심정리 ·  출처: https://blog.hsad.co.kr/2851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