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수단에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온다!
HS Ad 기사입력 2019.04.01 12:00 조회 4480
 

이제 늦은 밤 잡히지 않는 택시를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은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자리가 파하기 전 스마트폰 택시 앱으로 내가 있는 곳 부근의 택시를 예약해 느긋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까요. 모바일 환경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통 서비스가 선보이면서 선택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모빌리티 서비스엔 무엇이 있는지, HS애드 블로그에서 하나씩 짚어봅니다.
 

해외의 모빌리티 서비스 현황 

해외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택시를 대신하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우버와 리프트, 동남아시아의 그랩 등 차량 공유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했지만, 최근에는 이를 넘어선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습니다. 
 
 
▲월정액으로 다양한 이동수단을 통합해 이용할 수 있는 핀란드의 모빌리티 서비스 ‘윔’(출처: ‘윔’ 공식 홈페이지) 
 
핀란드의 '윔'(Whim)은 택시나 공유 차량은 물론 트램,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공유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조합해 최적의 경로를 제안하는 월정액 서비스입니다. 한 달 이용료를 내면 윔이 제안하는 경로의 모든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 그랩의 미래- 공식 홍보 영상(출처: 그랩 공식 유튜브) 

동남아시아의 우버라고 불리는 차량 공유 서비스 '그랩' 역시 발전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태국 사정에 맞는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 '그랩바이크' 등을 출시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생활 연동형 택시를 꿈꾸는 마카롱택시 

한편, 현재 한국의 모빌리티 서비스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공유 경제가 활성화된 해외에 비해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급격한 기술 발전과 함께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12월 출범한 ‘마카롱택시’는 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해 기존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업체입니다. 마카롱택시 기사는 영국 황실의 마부를 일컫는 이름인 ‘쇼퍼’(Chauffeur)라 불리는데요. 완전 월급제로 일하는 마카롱 쇼퍼들은 고객의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책정받기 때문에 승차거부나 과속 운전 없는 친절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차량 내부에 방향제를 설치하고 휴대 전화 충전과 무선 인터넷까지 제공하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생수까지 비치할 예정이랍니다. 
 
 
 
▲기존 택시 기사의 처우를 개선한 마카롱택시 (출처: 마카롱택시 공식 페이스북) 

마카롱택시는 서울의 3년 치 택시 승하차 데이터를 분석해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아침 식사 제공이나 장보기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를 예약 손님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서울 법인택시는 꽃담황토색으로 도색해야 한다’는 법규가 있어 시행되고 있지 않지만, 규제가 완화되면 마카롱택시는 특유의 민트 컬러로 도색해 브랜드를 어필할 것이라고 하네요. 마카롱택시의 요금은 현재 일반 택시와 동일하며, 부가 서비스 이용 시 추가 요금이 붙는 방식입니다.   


승차 거부 제로와 여성 특화를 내세운 웨이고 

카카오T는 지난 3월 20일, 국내 최대 택시운송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와 손잡고 승차 거부 없는 택시 서비스 ‘웨이고 블루’의 시범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카카오T 앱으로 웨이고 블루 택시를 호출하면 주변의 빈 차량이 5초 이내에 자동으로 배차되며, 기사는 승객의 목적지를 볼 수 없습니다.  

웨이고 블루 기사 역시 마카롱택시처럼 완전 월급제로 근무하며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도 지급받게 됩니다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카카오T 앱을 통해 호출 가능합니다 

한편, 여성 기사가 운전해 여성 승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여성 전용 택시 ‘웨이고 레이디’가 지난 2월 차량 20대로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조만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사용 방법 역시 카카오T 앱에서 웨이고 레이디 택시를 호출하는 것으로 동일한데요. 웨이고 레이디는 오직 여성만 호출할 수 있고 남자 동승자는 초등학생 이하만 가능합니다. 차량에는 아이들과 함께 타는 엄마들을 위해 영?유아용 카시트도 비치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 모두 호출 시 3000원의 이용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해 이용객들이 반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T 측은 추후 한가한 시간대의 호출은 이용료를 할인하거나 면제하는 등의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택시와 다른 DNA를 지닌 타다 

타다는 기존의 택시 시스템과 다른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타다’는 다음 창업자이자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의 이재웅 대표가 개발한 서비스로, 쏘카와 비슷한 ‘카 셰어링’ 모델에 전문 드라이버를 결합했습니다. 타다 차량은 ‘쏘카’ 같은 카셰어링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전용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 호출할 수 있지만 카셰어링과 달리 운전기사가 존재합니다. 타다의 모든 차량은 11인승 승합차로, 승객들이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인승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한 명이 이용할 때나 여러 명이 이용할 때의 비용은 동일한데요.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할 때 타다 차량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선 안에 있다면 한 명씩 중간에 내려줄 수도 있습니다. 아참, 타다 차량은 일본의 택시처럼 자동문을 채택해 문이 열리거나 닫힐 때 억지로 문을 움직이려 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타다 서비스 소개 영상 (출처: 타다 공식 유튜브)  
 
앞서 이야기한 다른 두 서비스처럼 차 안에서는 무료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충전기도 제공합니다. 탑승 정보와 이동 동선을 SNS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단, 아직 한강 이남 지역은 아직까지 ‘바로배차’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해당 지역 출발이 어려울 때도 있다고 합니다. 타다의 요금 책정 기준은 대외비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택시 요금보다 20% 정도 더 나온다는 평가입니다. 시외로 나갈 경우에는 시외 할증이 없어 택시보다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과거 단순한 이동수단으로 시작했지만, 택시를 비롯한 모빌리티 서비스는 우리의 삶과 더욱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을 반영해 빠르게 발전하며 인류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변화시키고 있죠.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장이 아직 ‘ing’인 만큼, 우리도 그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대체재 ·  마카롱택시 ·  모빌리티 서비스 ·  스마트택시 ·  웨이고 레이디 ·  웨이고 블루 ·  차량공유 ·  카 셰어링 ·  타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