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요즘 대세, 웹 드라마 한 편 보고 가세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11.26 12:00 조회 6062
 

2018년 유튜브 사용자가 15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1분마다 400시간이 넘는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되고, 시청 시간만 매일 10억 시간에 달한다고 하니 유튜브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그도 그럴 것이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니 소비자들의 사랑을 두루 받을 수밖에요. 

디지털 중심 시대. 소비하기 쉽고, 확산이 빠른 콘텐츠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기업들도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바로 웹 드라마, 웹 시네마를 제작해 유튜브 세대를 적극 공략하고 있죠. 기업 측면에서는 브랜디드(Branded) 콘텐츠로 활용하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웹 드라마의 무한 매력 

 
  ▲ 왼쪽부터 삼성전자가 제작한 웹 드라마 별리섬, 고래먼지, 두개의 빛 : 릴루미노포스터 

‘웹 드라마’는 단어 그대로 인터넷(Web) 환경을 통해 방송하는 드라마입니다. TV 드라마와 달리 재생 시간이 10~30분 정도로 짧고,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스낵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빠르고 간결한 전개로 몰입도가 뛰어날 뿐 아니라 이동하면서도 시청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죠. 

요즘엔 웹 드라마를 바라보는 인식도 바뀌었는데요. 초창기에는 ‘B급’ 정서를 다룬 드라마, 신인이나 인지도가 낮은 연기자들이 출연하는 드라마 정도로 평가됐던 반면, 지금은 조회 수가 수천 만에 이르고, 신인 연기자들의 등용문이 되기도 하죠. 스타급 연기자들의 출연도 심심찮게 볼 수 있고요. 

기업들도 활발하게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 분량이 짧은 만큼 TV 드라마보다 제작 비용도 적고, 다룰 수 있는 주제 또한 자유롭기 때문인데요. 신선함과 참신함을 겸비한 웹 드라마가 일명 브랜디드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죠.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아낸 제일기획 제작 웹 드라마  

브랜디드 콘텐츠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홍보를 위해 브랜드의 철학이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녹인 콘텐츠’를 말합니다. 브랜드의 제품이나 정보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기 보다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게 특징이죠. 브랜디드 콘텐츠의 대표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웹 드라마,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여러분께 제일기획이 제작에 참여한 웹 드라마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게요! 

 
 ▲ 고래먼지 웹 드라마 장면 
 
삼성전자는 최근 2편의 웹 시네마와 1편의 웹드라마를 공개하며 브랜디드 콘텐츠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지난 9월 10일 첫 공개한 4부작 웹드라마 <고래먼지>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TMI(To Much Information)’를 없앴습니다. 한 편당 10분가량의 영상이 4회에 걸쳐 나가는 동안 ‘삼성전자’라는 대사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죠. 흥미로운 점은 웹 드라마에서는 쉽게 다뤄지지 않았던 SF라는 장르를 처음 시도했을 뿐 아니라 배경도 미래 세계인 2053년이라는 것! 

 
 ▲ 고래먼지 Episode 1 감상하기 
 
주제도 흥미롭습니다. 2053년의 모습은 첨단 과학 문명의 혜택을 누리며 살지만 집과 사무실은 밀폐돼 있고, 대기는 늘 미세먼지로 가득합니다. 삶은 온통 인공 환경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전자팔찌를 착용하고, 집과 회사에서도 스크린을 마주합니다. 대화는 AI와 하고, 구내식당에서도 혼자 밥을 먹습니다. 그 속에서 사람들의 상실감과 허무감은 커질 수밖에 없죠. 결국 어릴 적 엄마와의 추억이 담긴 푸른 바다를 그리워하던 소녀는 AI와 함께 그 바다를 찾아 나서게 되고요. 다소 이색적인 주제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따뜻한 기술을 담고자 한 것인데요. 인류에게 희망이 되는 기술과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가치를 그린 드라마로 . 고래먼지 속 숨겨진 뒷얘기는 제일기획 블로그
히든스토리 코너에서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사회공헌을 주제로 제작된 웹 시네마도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지난 10월 25일에는 삼성전자 대표 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삼성드림클래스’를 소재로 한 단편영화 <별리섬(My Dream Class)>이 공개됐는데요. 공개 8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천만을 돌파하며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교육과 꿈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로 잔잔한 감동을 전한 것인데요. 스펙을 쌓기 위해 별리섬에 영어 강사로 들어간 대학생 강사 ‘한기탁’과 3년 차 대학생 수학 강사 ‘정석’이 개성 강한 섬마을 중학생들과 좌충우돌하며 꿈을 찾아가는 내용이 그려졌죠.  

  
  ▲ 별리섬 웹 드라마 장면 

 
 ▲ 별리섬 감상하기 
 
별리섬은 유튜버를 꿈꾸고, CIA 첩보원이 되고 싶은 개성 만점 청소년들의 이슈를 담아내면서 고퀄리티 영상 속에 삼성전자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잘 녹여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연기, 캐릭터, 연출, 시나리오는 물론 주제의식 또한 완벽하다는 누리꾼들의 관람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순탄치 않은 별리섬의 이야기가 궁금하시죠? 

 
 ▲ 두 개의 빛: 릴루미노 웹 드라마 장면 
 
작년에는 <두 개의 빛: 릴루미노>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릴루미노는 시각장애인 사진동호회에서 만난 수영과 인수가 사진을 통해 서로의 마음에 조금씩 다가가는 이야기를 그린 단편 영화로 삼성전자 C-Lab에서 개발한 저시력인을 위한 VR 시각보조 앱이 소재로 활용됐습니다. 시각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감성적으로 표현하며 흡인력을 높였다는 평을 받는 릴루미노, 과연 두 주인공은 서로의 빛이 될 수 있을까요?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히든스토리에서 확인해보세요!

 
 ▲ 긍정이 체질 웹 드라마 장면 
 
지난 2013년 삼성그룹이 최초로 웹 드라마를 선보인 이후 다양한 기업에서 웹 드라마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인기를 끄는 만큼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는 웹 드라마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삼성그룹은 무한동력(2013년)을 시작으로 최고의 미래(2014년), 도전에 반하다(2016년), 긍정이 체질(2017년) 등 매해 웹 드라마를 제작해 왔는데요. 긍정이 체질은 웹 드라마 사상 최단기간(공개된 지 18일) 내에 누적 조회수 300만을 돌파하기도 했죠. 엑소(EXO)의 시우민, 도경수 등 인기 아이돌 멤버를 주연으로 발탁해 젊은 층에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는가 하면, 자사 패션 브랜드와 사회 공헌활동을 자연스럽게 녹여내 간접 홍보효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 긍정이 체질 1화 감상하기 

 
 ▲ 초코뱅크 웹 드라마 장면 
 
폭발적인 조회 수를 기록한 웹 드라마도 있습니다. 엑소(EXO) 카이와 배우 박은빈이 주연을 맡은 <초코뱅크>는 2016년 2월 공개 이후 6주 연속 웹 드라마 1위를 기록하는가 하면, 그해 1월부터 6월까지 방영된 웹드라마 누적 조회 수 1위도 기록했죠. 

 
 ▲ 초코뱅크 Episode 1 감상하기 
 
금융위원회에서 제작한 초코뱅크는 인포-로맨스(info-romance) 웹 드라마로 크라우드 펀딩,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보험다모아, 계좌이동제, 핀테크 간편결제 등 금융위가 추진하는 금융개혁 내용을 자연스럽게 PPL형식으로 녹여냄으로써 금융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제공했답니다. 

나날이 웹 드라마의 형식과 주제가 진화하고 있는데요. 돋보이는 영상미, 탄탄한 시나리오로 많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웹 드라마의 변신이 참 흥미롭죠? 여러분도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꿀잼 콘텐츠! 웹 드라마의 세계에 빠져보세요!   
고래먼지 ·  긍정이체질 ·  릴루미노 ·  별리섬 ·  삼성전자 ·  웹드라마 ·  제일기획 ·  초코뱅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