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rar] #DIY업계 흔드는 20대 창업가, 라돈 오서빈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4.26 12:00 조회 5465
 

"저는 재밌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못 해요. 철없이 재밌는 일만 쫓다 보니 도전하게 됐어요" 

3D프린팅 DIY브랜드 '라돈'을 창업한 오서빈 대표의 얘기입니다. 그녀가 15년 문을 연 라돈에서는 3D프린터로 만든 입체 인형에 색을 덧입히는 DIY상품을 판매합니다. 

라돈 오서빈 대표는 국내외 손꼽히는 명문대학 카이스트를 졸업했습니다. 대기업 등 안정된 미래가 기다리고 있었지만, 재미가 없었습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기 위해 그녀는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지난 2015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500만원을 모았습니다. 이 돈은 사무실 구하는 보증금으로 사용됐습니다. 거의 유일한 자산이었던 3D프린터는 당시 가장 가격이 쌌던 100만원대 제품. 사실상 자본금 0원으로 시작한 셈입니다. 

작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라돈은 독창적인 DIY로 영업 초반부터 입소문이 나더니, 사업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최대 월매출은 2억원, 개인 소비자는 물론이고 제일제당, 문화체험관광부 등 기업/기관들과의 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이스트를 제쳐 두고 창업 경험을 쌓더니, 이제는 업계를 흔들고 있는 오서빈 대표.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고민이라는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캐릭터당 20시간 정도가 걸리는 컴퓨터 3D모델링 과정 
 
카이스트 대학생으로서 도전한 창업과 라돈의 탄생, 그리고 현재의 이르기까지 콜럼버스의 모험이나 다름없었을 텐데, 대표님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요? 
‘재미’ 인 것 같아요. 저는 재미있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즐거운 일을 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저 스스로 열심히 일 할 수 있더라고요. 그렇게 철없이 재미있는 일만 쫓다 보니 이것저것 계속 새로운 것을 찾게 되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라돈의 성장세는 어떠한가요?  
사실 서류상으로 회사가 시작한 날짜는 2015년 말이지만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한 것은 작년부터였습니다. 그 때문에 아직 날개를 다 펴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품도 한 개뿐이고, 홍보를 마음껏 해보지도 못해서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판매 이후 빠른 속도로 커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월매출 2억원, 문체부 등 정부기관과 기업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죠. 앞으로 더 많은 유니크한DIY KIT 제품 라인과 함께 찾아뵐 RADON을 지켜봐 주세요! 

3D프린트 창업이 신선합니다.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 오서빈 대표님이 어떻게 적응하게 될지 자유롭게 들려주세요.  
저는 4차산업 혁명을 이끄는 학자도 사업가도 아닌, 오히려 일반 대중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그 때문에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에 대해 제가 확신을 갖고 말씀드릴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대중으로서 이미 저희는 생활 속 많은 부분에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차 산업혁명 이후의 4차 산업 혁명시대, 이렇게 딱 잘라 나뉘기 힘든 것 같아요. 3차 산업혁명의 토대 위에 AI, IoT, 3D프린터, 드론 등의 4차 산업 혁명 요소들이 더해져 이뤄지는 융합된 세상이 되고 있으니까요.  
 
저는 3D프린터를 이용한 DIY 창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깃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것처럼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살면 되지 않을까요!   


 
 8시간의 출력이 완료된 모습! 서서히 색을 덧입히는 DIY를 체험할 수 있다 
 
브랜드 라돈, 오서빈 대표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으신가요? 
제가 만든 제품으로 다른 사람의 인생에 행복감을 주는 것만큼 뿌듯한 일도 없을 거예요. 저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있어 극적인 변화나 깨달음을 주는 제품보단 지친 하루의 끝을 위로해주는 제품이 되고 싶어요.  
세상을 살아가는 게 누구나 힘들고 어렵지만 RADON의 DIY KIT 를 통해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갖게 해 주고 싶습니다. 그런 작은 어루만짐이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 큰 변화의 시작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오서빈 대표님의 미래의 모습, 꿈을 그려본다면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이 많아서 문제입니다. 요식업도 해보고 싶고 옷도 만들어보고 싶고 과일 농장도 하고 싶고 코스메틱 브랜드도 관심이 많아요. 나쁘게 말하면 한 우물을 파지 못하는 성격이지만 좋게 말하면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언젠가는 제 관심사를 다 어우르는 무언가가 빵 터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한마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이 있고, 그 정수를 뽑아 아이템을 만들었다면, 이 세상에 나 말고 이 제품을 좋아해 줄 사람들이 반드시 있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DIY ·  3D모델링 ·  창업 ·  라돈 ·  펜타브리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