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일상을 소소한 행복으로 채우는 습관, 감사일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1.19 12:00 조회 9029


지난해 자존감 관련 출간된 책만 약 50종. 베스트셀러 코너를 둘러보면 △자존감 수업(윤홍균, 심플라이프)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김수현, 마음의숲) △미움받을 용기(기시미 이치로, 인플루엔셜) 등 심리학 관련 책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회적 불안과 어려운 경제 환경 속 심리적 안정을 주는 것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를 방증하듯 2018년 대한민국 10대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자존감이 꼽혔습니다. 새해맞이 자존감을 회복하고 일상을 소소한 행복으로 채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자존감(自尊感)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이 전국 20대 남녀 6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40% 이상이 ‘자존감이 낮다’고 응답했는데요. 자존감이 낮아지는 순간으로는 △1위 행복해 보이는 지인들의 SNS를 볼 때(27.6%) △취업이 안될 때(22.7%) △3위 가족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21.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 20대를 힘들게 하는 고민으로는 경제적 빈곤?취업?인간 관계?외모 고민?이성 문제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했는데요. 특히 친구 및 동료와 부모님이 자존감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대상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타인’이 아닌 ‘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뿌리 없는 나무가 제대로 설 수 없듯 말이죠.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나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회피하거나 비난하기 보다 마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막연한 두려움보다 몸소 부딪히는 과정에서 ‘나’라는 사람을 더욱 이해하고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타인과 외부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나답게 사는’ 진정한 자존감 회복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단지 썼을 뿐인데… 일주일의 변화

 
영국 가장 우울한 도시로 불리는 시골마을 슬라우(Slough). 지난 2005년, BBC 방송은 ‘슬라우 행복하게 만들기’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심리학자?경제학자?사회사업가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행복위원회가 투입돼 12주간 참가자 50명을 대상으로 행복해지는 기술을 전파했는데요. 일명 ‘행복을 위한 10단계 기술’에는 ‘매일 감사한일 5가지 생각하기’ ‘식물 가꾸기’ ‘미소 짓기’ ‘타인에게 친절 베풀기’ 등이 포함됐습니다. 어떻게 보면 사소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그 실험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참가자들의 행복감이 약 33% 증가됐죠. 실험 1년 후 그들을 찾았을 때에도 행복은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사례도 살펴볼까요? 미국 필라델피아 긍정심리학센터는 인터넷 참여자 400여 명 대상으로 ‘하루 3가지 감사한 일을 쓰게 했는데요. 참가자들 중 우울증을 앓던 사람들은 증세가 감소했고 동시에 행복감은 증가했습니다. 단지 일주일 동안 감사일기를 썼을 뿐인데 말이죠.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지속성’에 있습니다. 이 실험을 진행한지 1개월, 3개월, 6개월 이후에도 행복감은 꾸준히 증가했는데요. 우울 증세 역시 감사일기를 쓰기 이전보다 낮아진 수치를 보였습니다.

 

행복의 비밀을 푸는 열쇠 ‘감사일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꼽히는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 Winfrey). 바쁜 일과 속에서 그가 하루도 빼먹지 않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감사일기를 쓰는 건데요. 어릴 때부터 매일 5가지 이상의 감사한 일들을 일기에 기록했고 이를 통해 자신의 비관적인 현실을 극복하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오프라 윈프리가 감사일기에 적는 것들은 이렇습니다. ‘오늘도 거뜬하게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어서 감사한다’ ‘유난히 눈부신 파란 하늘을 보게해 주셔서 감사한다’ ‘점심 때 맛있는 스파게티를 먹게 해주셔서 감사한다’ ‘얄미운 짓을 한 동료에게 화내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한다’ 등이 그것.



 

감사일기는 거창하거나 대단한 일을 적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 일과 중 자신이 감사함을 느꼈던 순간들을 있는 그대로 적으면 되죠. 남의 눈치나 시선을 의식할 필요 없이 온전히 자신의 일상과 감정에 집중하기만 하면 됩니다. 단, 하나라도 매일 꾸준히 적는 게 중요합니다. 습관을 들이다 보면 어느새 불평과 불만 대신 감사한 일을 찾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여러분에게 오늘 감사했던 일은 무엇인가요? 지금 머릿속에 떠오른 일을 노트에 적어보세요. 감사한 순간들이 쌓여 일상을 행복으로 꿰어줄 테니까요.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한 2018년을 만들어보아요.

2018 ·  감사일기 ·  나는나로살기로했다 ·  미움받을용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MG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데르
neyouel10
H&M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