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무료폰트, 브랜드의 철학을 이야기하다
HS Ad 기사입력 2017.09.06 12:00 조회 11149


우리가 궁서체로 된 콘텐츠를 진지하게 읽는 것처럼, 폰트가 콘텐츠의 내용을 비춰주는 거울 역할을 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기업과 브랜드 역시 무료폰트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기업은 폰트로 소비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려는 걸까요? 오늘은 대표적인 두 기업이 폰트를 통해 어떻게 마음을 전하며, 이를 통해 어떤 브랜드 철학을 전달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정신을 자음과 모음에 담아내다 <빙그레의 빙그레체> 무료폰트

바나나 우유 전체 판매량 중 약 8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모든 경쟁사를 압도하는 제품이 바로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입니다. <응답하라 1988>에서는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가 시대를 상징하는 중요한 오브제로 등장했는데요. 사실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1988년 뿐만 아니라 1982년부터 지금까지 시대를 아우르며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이었습니다. 아마 남녀노소 누구나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와 얽힌 추억 하나 정도는 꼭 있을 거예요.




빙그레는 2016년 10월 6일부터 한글날을 기념한 자사의 한글 글꼴 ‘빙그레체’를 일반인에게 무료폰트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빙그레체는 ‘건강, 행복, 미소’라는 기업의 이념과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의 글자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폰트입니다. 어린아이의 행복한 미소를 담은 곡선과 모서리의 라운드 디자인 덕에, 빙그레체는 저절로 흐뭇한 미소가 지어지는 따스하고 포근한 느낌이 들죠.




빙그레체가 다른 기업 폰트 사이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은 한글의 창제 원리에 근접해 있는 폰트라는 점입니다. ’빙그레’라는 순 한글 회사명처럼, ‘ㅊ, ㅎ’의 세운 꼭지와 ‘ㅈ, ㅊ’ 등의 3획 형태를 훈민정음을 분석해 글꼴을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초성과 중성, 종성을 분리해 가독성을 높인 점도 자랑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폰트를 통해 ‘배민다움’을 널리 퍼뜨리자 <우아한형제들의 ‘배민체> 무료폰트




"경희야, 넌 먹을 때가 젤 이뻐"

 

느끼한 류승용의 손 화살 옆을 채우고 있는 이 텍스트를 한 번쯤 보신 분들 있죠? 한국 최고의 스마트폰 배달 앱 <배달의민족> 제작사 ‘우아한형제들’은 아마 가장 많은 무료폰트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일 겁니다. 김봉진 대표의 두 딸 이름을 붙인 ‘한나는열한살체’와 ‘주아체’를 비롯해 ‘도현체’와 ‘연성 체’ 등 총 4종의 ‘배민체’ 폰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요.



한나는열한살체는 60~70년대 간판을 모티브로 개발한 폰트로 이전에 배포했던 ‘한나체’의 자간과 글자 폭 문제를 개선한 버전입니다. 규칙성이 없고 일부러 약간 균형이 틀어진 듯 디자인한 것이 한나는열한살체의 매력이죠. 좀 더 매끈하고 일정하게 수정하고 싶은 폰트 디자이너들의 욕심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힘든 작업이었다고 해요.

주아체 역시 레트로한 느낌의 폰트로, 붓으로 직접 그린 손 글씨 간판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동글동글하고 부드러운 마감의 주아 체 폰트를 보고 있자면 귀엽고 정겨운 아이 ‘주아’가 엄마에게 남기는 쪽지를 보는 듯한 흐뭇함이 들기까지 합니다.




도현체와 연성체는 제비뽑기로 당첨된 ‘우아한형제들’ 직원의 자녀 이름을 붙인 폰트에요. 도현체 역시 70~80년대의 키치적인 간판을 모티브로 디자인했고, 뒤에 오는 모음에 따라 자음의 디자인이 바뀌는 ‘자동 대체 글립’을 적용했다고 하네요.

※자동 대체 글립이란? 자음 뒤에 어떤 모음이 오느냐에 따라 자음의 형태가 자동으로 바뀌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것

연성체는 ‘제주도 호박엿’ 가판대 문구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폰트로 일정하지 않은 손 글씨 특유의 리듬감과 꺾어진 획에서 작은 웃음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우아한형제들’의 배민체는 ‘우아하게 일하자’ 기업문화를 홍보하는 자연스러운 도구인 동시에 수많은 사람의 라이센스 걱정을 덜어주는 훌륭한 무료폰트가 되었습니다. 창작물에서 좀 더 자유롭게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한글문화를 발전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무료폰트 배포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가 얻을 수 있는 것들

빙그레와 우아한형제들 외에도 수많은 기업이 자신들만의 기업 폰트를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 배포한 폰트는 기업에 어떤 효과를 가져다 줄까요?





가장 큰 효과는 대중에게 일관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과 고객의 접점인 사이트와 각종 홍보 채널, 콘텐츠에 같은 폰트를 이용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국내에서 최초로 자체 개발된 전용 폰트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현대라이프 4사의 통합 서체인  ‘유앤아이체’ 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기업 폰트는 더욱 빛이 납니다. ‘배민체’나 ‘빙그레체’처럼 개성이 강한 폰트를 적용한 콘텐츠가 모바일에서 눈에 확 들어오기 쉬우니까요. 특히 라이센스 제한도 없는 데다 아기자기한 성격이 돋보이는 한나는열한살체와 주아체는 기업은 물론 개인 사용자들까지 사랑하는 폰트로 인기몰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기업 폰트 자체가 훌륭한 바이럴 도구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키치적인 유머가 매력적인 배민체 4종은 모두 100만 건이 넘을 정도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인터넷/모바일 환경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죠.


 

공공재 역할을 하는 기업 폰트를 통한 브랜드 홍보

잘 만든 폰트는 대중에게도 좋은 공공재가 됩니다. 기업들이 계속 배민체 4종과 빙그레체 같은 좋은 폰트를 내놓게 되면, 모든 국민이 라이센스 걱정 없이 다양한 폰트를 쓸 수 있게 될 거에요. 또한, 빙그레체처럼 한글 원리가 포함된 폰트라면 한글에 대한 기본을 일깨워주는 훌륭한 교육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대중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통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로 각인 시켜주는 것이야 말로 서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힘 아닐까요?


기업폰트 ·  무료폰트 ·  바나나맛우유 ·  배달의민족 ·  배민체 ·  빙그레 ·  빙그레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TREND] 취미로 삶의 쉼표 찾기, 그림 그리기에 푹 빠진 사람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벨(Work&Life Balance)' 열풍과 함께 여가시간에 취미 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성인남녀의 93.6%가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이 있다면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습니다. 평소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는 응답자도 전체의 60.3%나 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릭윤과 이정현의 n016 사랑만들기
ⓝ016, 릭윤-이정현 기용 첫 브랜드 광고 올 8월 네트워크 시대를 겨냥해 브랜드 이름을 바꾼 한국통신프리텔이 헐리우드 신성 릭윤과 테크노가수로 변신한 이정현을 기용해, 첫 브랜드 광고를 선보였다.    ⓝ016이 제공하는 퍼스넷을 통해 사이버세계에서의 사랑을 이룬다는 내용. 이 광고에서 말하고 있는 PersNet은 바로 소비자 각 개인의 완벽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해 ⓝ016이 실현하는 첫 서비스인 개인네트워크서비스(Pers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비보
neyouel10
트리바고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LG전자
ekdud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