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제대한 지가 언젠데 아직도 군대 가는 꿈을 꾸지 말입니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05.31 04:36 조회 4582
김헌(안나푸르나 프로덕션 기획실장)

대한민국 남자라면 어떤 이유에서건 트라우마가 있게 마련인 군대. 그런데 그 군대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한 편이 아주 대한민국을 들었다 놨다 했지 말입니다. 여자보다 예쁜 꽃미남인데 람보 뺨치게 싸움까지 잘하는 파병 군인과 양귀비 뺨치는 미모에 실력과 인도주의적 심성까지 겸비한 봉사단 여의사의 매우 매우 밀리터리하면서도 아주아주 스펙터클한 사랑… 이름하여 ‘태양의 후예’답게 수많은 이들, 그중에서도 특히 수많은 여심들을 한동안 뜨겁게 달구어 놓았더랬지 말입니다. 그런데 그 드라마에 보내는 수많은 남성들의 반응이 좀 삐딱했지 말입니다. 세상에 저런 군인이 어디 있으며 군대에서 저런 상황이 말이 되느냐… 일개 대위를 데리러 헬리콥터가 뜨고 병장이든 졸병이든 배에는 모조리 ‘王자’가 새겨져 있고 어려운 작전 수행 중에도 모두들 칼같이 잘 다려진 핏이 살아있는 군복을 입고 있는 상황들. 드라마가 공감의 장르라면 절대 공감할 수 없는 상황들. 하지만 대한민국 남성들의 공감 여부와는 상관없이 이 드라마는 제대로 떴지 말입니다. 아마도 드라마의 성공 이면에는 지금도 이 지구 어딘가에는 전쟁과 내전, 그리고 테러로 고통 받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고 누군가는 그 참혹한 고통으로부터 그들을 구해내는 영웅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인류 보편애적인 사람들의 마음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이번 호에서는 ‘전쟁과 군인’에 관련된 글로벌 캠페인 몇 가지를 ‘태양의 후예’ 심쿵 명대사 몇 가지와 함께 엮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 되는데, 그 어려운 걸 자꾸 해냅니다. 내가
 
전장에서 적군을 무장해제시키는 것만큼 어려운 게 또 있을까요? 그런데 여기 그 어려운 걸 자꾸 해내는 캠페인 사례가 있습니다. 콜롬비아의 반군조직인 콜롬비아혁명군(Las FARC)은 60년 동안 게릴라전을 펼쳐왔고 현재 콜롬비아 정글 지역에는 6천 명의 게릴라들이 남아 있답니다. 그래서 콜롬비아 국방부는 남아 있는 반군세력들을 해제하기 위해 정글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이들에게 해제를 요구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정글 속 게릴라들의 전략적 루트에 나흘간 25미터짜리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했습니다. 반군들은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고 있기 때문에 감상적이 될 수 있는 타이밍인 크리스마스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 즈음에 반군들이 접근하면 센서가 작동하여 트리의 불들이 켜지고 “If Christmas can come to the jungle, you can come home. Demobilize. Everything is possible at Christmas(정글에 크리스마스가 오면, 집으로 돌아오세요. 무장해제하세요. 크리스마스에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적힌 배너를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실제로 무려 331명의 반군들을 무장해제시키는 놀라운 성과를 만든 캠페인입니다.


▲ 콜롬비아 국방부(Ministerio De Defensa Nacional) / ‘Operation Christmas’ 아웃도어 캠페인


그대로 서 있어. 난 평생 경례 안 받을 거니까

손등도 손바닥도 보이지 않게 충성~! 요즘 드라마에 등장하는 연예인들을 보면 남자나 여자나 경례도 참 잘합니다. 그 쉬운 걸 예나 지금이나 왜 신병들은 하나같이 쉽게 해내지 못할까요? 정답은 바로 군대기 때문. 일본 해상자위대는 해상자위대원을 희망하는 젊은이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신병모집 아이디어로 젊은 층의 기호에 맞게 모바일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이자 내면의 절제력을 상징하는 경례법을 배울 수 있는 앱인 Salute Trainer를 개발하였습니다. 또, 전국의 군대에서 경례하기 행사를 열어, 참가자들이 신병 모집자들의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했고 결과가 좋은 참가자에게는 신병 모집에 관한 이메일과 별도의 상을 주었습니다. 그 결과 10만 명이 행사에 참가했고 해상자위대 지원자 수가 전년 대비 113% 증가하는 결과를 만들었으며, Salute Trainer는 iTunes Apps Store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가졌습니다.


▲ 일본 해상자위대(JMSDF) / ‘Salute Trainer’ 프로모션 캠페인


다치지 마십시오. 명령입니다. 목숨 걸고 지키십시오.

전쟁이 없어져야 할 이유는 결국 수많은 생명의 죽음 때문입니다. 지구와도 바꿀 수 없는 하나뿐인 목숨을 앗아가고, 그래서 그 어떤 변명으로도 합리화할 수 없는 전쟁… 유엔이 전쟁은 끝났지만 여전히 고통받는 그루지아 민간인들의 삶을 조명함으로써 그루지아 민간인 돕기 기금을 마련하고 동시에 반전 메시지를 전달하는 다음과 같은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전쟁의 참혹함을 직접 확인해보기 위해 폭격으로 폐허가 된 그루지아의 여러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잔해 가운데 민간인 소지품들을 수거해 왔고, 현장에서 발견한 물품들, 그리고 그 물품에 얽힌 사연들을 모아 옥외광고판에 전시해 ‘전쟁은 끝났지만 고통은 이제 시작’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그 결과 캠페인 첫날부터 수천 건의 SMS 기부(각 5유로)가 있었으며 주요 언론에 캠페인이 소개되면서 예상보다 훨씬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 United Nations / ‘True Evidence Of War’ 아웃도어 캠페인


생명은 존엄하고 그 이상을 넘어선 가치나 이념은 없다고 생각해요.

전쟁의 포화 속에서도 사랑의 불꽃은 튀고 그 사랑의 결과로 아기들도 태어납니다. 여기 그 아기들의 소중한 생명을 메시지로 한 캠페인이 있습니다.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 소속 게릴라 출신의 여성들을 콜롬비아 사회로 재편입하기 위해, 콜롬비아 군대(Military Forces of Colombia)가 TV, 라디오도 없이 숨어 지내는 FARC 반군을 대상으로 항복하고 문명사회로 돌아오라는 회유 메시지를 전달하며 아기들이 사용하는 공갈젖꼭지를 캠페인의 아이디어로 활용했습니다. 게릴라들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비행기와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7백만 개의 공갈젖꼭지를 낙하시켰으며 공갈젖꼭지마다 “당신이 FARC 반군이라면, 곧 태어날 아기에게 공갈젖꼭지 같은 아주 간단한 것도 해줄 수 없다”라는 모성애를 강하게 자극하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그 결과 62명의 FARC 반군 소속 여성 게릴라들이 자유를 되찾았으며 그 가운데 여덟 명이 무사히 아기를 출산하게 되었습니다.


▲ 콜롬비아 군대(Military Forces Of Colombia) / ‘Baby Pacifiers(젖꼭지)’ 프로모션 캠페인


미인과 노인과 아이는 보호해야 한다는 게 내 원칙입니다.

한국 전쟁에서 큰 활약을 한 학도병들의 실제 이야기를 다룬 ‘포화 속으로’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중고등학생의 나이에 책이 아니라 총을 들고 학생이 아니라 군인이 되어야 했던, 그리고 아까운 그 생명을 내던져야 했던 이야기들이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의 오늘날에도 아프리카에서 중동에서 어린이가 군인이 되어야 하는 나라들의 아픈 현실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유니세프가 전 세계적으로 강제 또는 자발적으로 징집되는 어린이 병사 문제에 대하여 부모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유니세프 웹사이트의 “Coalition to stop the use of child soldiers(어린이병사 징집 반대를 위한 연합)”에 가입을 유도하고자 다음과 같은 프로모션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놀이공원에 가면 부모가 자녀를 놀이기구에 태우기 전에 안전을 위해 반드시 확인하는 신장제한 표지판이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 병사가 서 있는 실물 크기의 판을 신장제한 표지판처럼 놀이기구 앞에 설치하고 ‘Children only have to be this tall(이 정도만 커도 징집대상이 된다)’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메시지를 적어놓아 부모들과 어린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냈으며 그 결과 유니세프 웹사이트 히트 수가 캠페인 기간 동안 증가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 UNICEF / ‘Children Only Have To Be This Tall’ 프로모션 캠페인


태양의후예 ·  콜롬비아 ·  전쟁 ·  캠페인 ·  반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