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e View 2] 클라이언트를 위한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내다 D-BIGS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5.09 12:00 조회 7911
뉴미디어를 통한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스스로 트렌드를 이끌고 유행을 창출하는 현대 소비자들.

이러한 시장 흐름과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대홍기획이 소셜 공간과 온라인에서 발생한 광고주의 브랜드와 상품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D-BIGS(Daehong BIGdata Solution)’를 SK텔레콤 스마트인사이트와 손잡고 개발했다. 광고주의 과학적 감수성을 충족시키는 앞선 마케팅을 펼칠 것으로 전망되는 D-BIGS를 함께 살펴보자. 글 김정선 부장(SK텔레콤 스마트인사이트)










소비자의 언어와 생각을 읽어라

하버드대학의 심리언어학자인 스티브 핀커(Steve Pinker)는 “사람의 생각과 언어는 아주 밀접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곧 소비자의 생각을 읽는 것과 같다”라고 했다. 그리고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술의발전은 지속되고 있는 중이다. 텍스트 미닝(Text Mining)은 다양한 텍스트 빅데이터(Text Big Data)에서 유의미한 키워드를 추출하고, 소비자의 정서를 반영한 긍·부정 경향성을 분석해낸다. 이는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도록 하는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오피니언 미닝(Opinion Mining) 기술을 활용하는데, 이런 기술을 활용해 기업은 온라인과 SNS상에 남긴 고객의 언어와 활동의 흔적을 바탕으로 향후 기업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게 됐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영역에서 고객 내면에 숨겨진 진짜 욕구를 알아내는 방법은 고객의 행동과 대화를 실제 현장에서 직접 관찰해보는 것이며 이런 방법은 HCI(Human Centered Innovation)의 기본적 접근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고객을 조사하는 연구방법론이 홍채인식이나 뇌인지공학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 것도 기존 마케팅 리서치 방법론의 일방적인 질문 형식의 방법론적인 제약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을 시도하기도 하지만 소수가 다수를 대변하기 어렵고, 또한 비용상의 이슈도 발생한다.



빅데이터, 니즈와 트렌드를 분석하다

디지털로 연결된(connected) 세상에서 소비자의 진짜 욕구를 들여다보는 것은 실시간으로 발생하고 소통하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기존의 마케팅 리서치는 계획된 타이밍에 소수의 고객 집단에게 물어보는 방식을 취한 반면 소셜리스닝 플랫폼을 활용하면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그 안에서 도출되는 의견과 인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다. 대홍기획 D-BIGS의 출발점은 거기에서 시작했다. 소셜 공간 및 온라인에서 발생한 광고주의 브랜드와 상품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광고주의 평판 관리 및 마케팅 인사이트를 확보하고자 하는 대홍기획의 앞선 행보로부터 비롯된 결과물이다. 거기서 더 나아가 유튜브 등 일인 미디어 채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실시간 검색 트렌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확보하는 등 단순한 소셜리스닝 플랫폼 이상의 소셜미디어 관리 기능을 탑재했다. 이는 SK텔레콤의 텍스트 빅데이터 관련 기술과 대홍기획의 마케팅 전문성을 하나의 접점으로 수렴한 결과물이다.


과학적 감수성을 충족하는 마케팅

대한항공과 남양유업 사례, 혹은 꼬꼬면과 허니버터칩 사례처럼 온라인과 소셜공간(Web Sphere)에서 벌어지는 기업과 제품에 대한 여론 형성은 기업의 통제를 벗어나 미리 대처할 틈도 없이 큰 타격을 입히거나 굉장한 붐을 조성하기도 한다. 이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유저 계층의 증가, 사용자들끼리의 정보교환의 익숙함, 그에 대한 신뢰성의 증가 현상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다. 특히 아시아권 소비자들은 서구 소비자들과 비교해 개별적 전문 정보보다는 내가 아는 지인의 정보를 더 신뢰하며 영향을 받는 편이라고 한다. 51%의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를 위해 제품 구입 전에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있으며, 20대(56%)부터 50대 (43%)까지 거의 모든 세대의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제품정보 및 사용후기(리뷰)를 확인하고 있다. 휴대전화를 사기 위해, 아기용품을 사기 위해 구매 전 원료, 성분, 다른 구매자의 품평을 확인하는 이러한 행동패턴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기업 전 부문의 생존여부를 좌우하고 있지 않은가?

현대 소비자들은 뉴미디어를 통해 개인 SNS의 인증샷, 댓글, 공유(RT), 좋아요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스스로 트렌드를 이끌고 유행을 창출하는 능동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 다양한 뉴미디어에서 발생하는 텍스트 빅데이터를 분석, 활용한다는 것은 객관적인 정량 데이터를 통해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시장과 소비자 니즈의 새로운 영역에 대해 보다 종합적인 인식을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시장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 ‘과학적 감수성’으로 시장을 ‘이해하고 느끼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경쟁에서 한 걸음 앞서가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대홍기획의 D-BIGS를 통해 광고주의 과학적 감수성을 충족시키는 앞선 마케팅을 기대해본다.

뉴미디어 ·  소셜 ·  온라인 ·  빅데이터 ·  D-BIGS ·  스마트인사이트 ·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