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디지털 낯설게 마케팅하기
KAA저널 기사입력 2016.05.02 12:00 조회 7493
글 박정남 | 제일기획 디지털본부 디지털전략팀 팀장 jamie.j.park@samsung.com

정성스럽게 온라인 영상 찍어 유투브에 올리고, 소셜 포스팅도 테마별로 만들어 올 리고 고객 커멘트 하나에도 싹싹하게 감사의 댓글을 단다. 네이버 검색 결과, 온라인 광고 반응율도 꾸준히 관리하니 차근차근 광고효율도 올라가고 이 정도면 디지털 마케팅에 문제는 없어 보인다.

그런데 왜 잘한다고 아무도 말을 안해주나? 누가 말하길 전기플러그를 꽂는 거면 무엇이든 다 디지털이라는데, 디지털이 너무 ‘습관’처럼 활용되는 게 아닌가 불안하기까지 하지만, 막상 새로운 시도는 두렵고, 시도하려 해도 영상, 배너, 키워드 광고, 소셜 운영 말고 대체 뭘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당신이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한번쯤 참고해 볼 만한 케이스들을 모아보았다. 잠깐 들여다보면 조금은 다른 디지털 마케팅 접근법을 생각해 낼 수 있게 말이다.


감성 온라인 편집샵 PPL

휴대폰이 몇 픽셀인지 프로세서가 얼마인지 ‘알고 있지 않지만 더 격렬하고 아무것도 안하고 싶은’ 사람들도 많다. 이태원 편집샵에서 슬립온을 사고 점심은 샐러드볼로 가볍게 먹는 시크족이라면 한번쯤 가봤을 온라인 편집샵 ‘29CM’. 여기서라면 뻔하지 않게 제품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연애를 막 시작한 남녀가 교차시선으로 무덤덤한듯 거리를 두며 하는 연애이야기 속에 이번에 새로 출시된 스마트폰이 녹아 있다. 제조사의 눈이 아닌 잘나가는 편집샵 편집자의 시각으로, CPU 속도나 카메라 화소수 없이 “당신같이 쿨한 사람이라면 나를 발견할 수 있겠죠”라며 스마트폰을 이야기 속에 풀어냈다.





근사한 상업적 짤방

백세인생 ‘못간다고 전해라’ 짤방은 어디선가 한번쯤은 봤을 것이다. ‘이런 건 상업적으로 만든 게 아니니까 이렇게 퍼지는 거지’라고 애써 모른척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한, 그것도 엄청나게 성공한 ‘짤방 캠페인’을 만들어 냈다.

힙합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그룹 N.W.A의 활동 당시를 그려낸 영화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Straight Outta Compton)‘이 그 주인공이다. 영화 제목에서 ‘Straight Outta’는 ‘어디어디 출신’이라는 뜻으로, 제목을 한국말로 직역하면 ‘컴턴지역 출신’이라는 뜻이다. 유니버설픽쳐스는 영화 홍보를 위해 ‘Straight Out(~출신)’ 제목을 활용한 ‘짤방 생성기(Meme Generator)’를 선보인다.





공식 웹페이지(StraightOuttaSomewhere.com)에 방문해 사진을 올리고 출신지를 써넣으면 누구나 짤방을 만들 수 있다. LA 출신 제이지, 브롱스 출신 J.Lo 등 유명 연예인에서부터 여수 출신 윤석영, 대전 출신 박정남 같은 일반인들, 쌍문동 출신 강아지까지 앞다투어 참여하기 시작, 한 두 명의 인플런서로 시작된 짤방이 전국적인 붐을 타고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 짤방 캠페인은 런칭 24시간 안에 트위터, 인스타그램의 실시간 순위 1위를 기록했고, 60만 짤방 발생, 2015년 미국 최고의 버즈 캠페인으로 등극했다. 유저들에게 노골적인 광고 짤방 말고, 공유에 자부심 느낄만한 짤방을 만들게 해주면 브랜드도 짤방 붐, 못 만들 것도 없다.


세상에 하나뿐인 디지털 음원

우리 브랜드가 좀 ‘진지한 혹은 다소 재미없는’ 브랜드라고 생각해 보자. 어떻게 젊은 사람들과 교감을 나눌 수 있을까. 휴머니즘에 기대거나 젊은이를 응원하는 흔한 브랜드 광고를 만들 수도 있겠다. 아니 그게 가장 훌륭한 방법처럼 보인다. 그런데 전자기기 제조업체 제너럴 일렉트릭(GE)은 다르게 생각했다. 자기 비즈니스의 실체, 수백톤의 GE 엔진과 기계가 만들어 내는 다양한 소리로 음악을 만들어 젊은이들과 교감하자! 이를 실행하기 위해, 일렉트릭 팝 뮤지션 매튜 디어(Matthew dear)로 하여금 1000개의 사운드를 공장에서 녹취, 공장의 기계음을 일렉트릭 뮤직으로 승화시켰다. 그 음악으로 클럽에서 함께 춤을 추고, 디지털 음원으로 풀어 무료로 다운(
https://soundcloud.com/generalelectric)받을 수 있게 해놓자 브랜드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하기 시작했다. 기계가 만들어 내는 무미건조한 소리에 음악을 입히고, 뻔하지 않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GE는 알아차린 것이다.(https://vimeo.com/116214514)





마케팅을 하다 보면 하루하루 주어진 가혹한 과업에 늘 허덕이게 된다. 매일매일 부지런히 해야 하는 기본적인 생업은 언제나 중요하다. 그래도 봄바람이 살살 불어오니 게으른 겨울의 관성을 깨고 색다른 디지털 마케팅을 한 번 시도해 볼 때가 된 것 같다.
디지털 ·  마케팅 ·  낯설게 ·  상업적짤방 ·  NWA ·  스트레이트아웃오브컴턴 ·  제너럴일렉트릭 ·  GE ·  일렉트릭 ·  매튜디어 ·  커뮤니케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