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COMMUNICATION] 고객에서 팬으로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6.04.12 12:00 조회 7808
고객에서 팬으로
넥센타이어, 맨체스터시티 FC에 가다


유민욱 대리, IMC Core Y/IMC PLANNING HQ,
minuk1.you@oricom.com


스포츠에 대한 앞선 생각
30년 전 아버지를 따라 간 야구장에서 한 야구팀의 팬이 된 꼬마는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같은 팀을 응원하고 있다. 그의 부인도, 자녀도 어느 새 같은 팀의 팬이 된다. 그리고 그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믿고 구매하며 생활한다. 기업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평생 동안 믿고 응원하며, 재화를 구입해주는 팬이 생긴다는 것. 수 많은 브랜드가 주요 스포츠에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펼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지점에 닿아 있다.

2000년대 중반 넥센이 부산 사직구장의 네이밍 권한을 구입하려 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비록 무산 되었지만 최근 야구장의 네이밍 마케팅이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스포츠에 관한 그들의 앞선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넥센타이어는 모터 스포츠는 물론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테니스, 하키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젊고 진취적이며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견고히 자산화 시켜 왔다. 소비자와 소통하고 이를 통해 그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는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한 것이다.


넥센타이어 X 맨체스터 시티 FC
중국 시장의 경쟁심화로 국내 타이어 업계가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이제 국내를 넘어 전세계의 팬들과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넥센타이어의 새로운 행보가 시작됐다. 2015년 체결된 넥센타이어와 영국 프리미어 리그(EPL) 최강팀인 맨체스터 시티 FC(맨시티)의 스폰서십 계약은 세계 무대에서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당면 과제를 안은 넥센에게 고무적인 출발점이 아닐 수 없다. 타이어의 본고장인 유럽에 아직까진 인지도가 미미한 넥센타이어의 존재감을 알리고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그렇다면 맨시티를 활용한 넥센타이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무엇일까? 맨시티는 국내에 널리 알려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지역 라이벌로 ‘부자 구단’, ‘만수르’ 등의 이미지와 함께 국내에도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맨시티가 처음부터 소위 ‘잘 나가는’ 팀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13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 팀은 1990년 3부 리그로 추락하여 극심한 부침을 겪었다. 팬들은 이 시기를 암흑기로 부르며 맨시티의 부활을 기다렸다. 2008년 세계적인 부호인 만수르가 구단주로 취임하고 공격적인 투자와 함께 마침내 맨시티는 2012년 44년 만의 리그 우승을 거머쥔다. 팀 전력이 상승하며 얻은 것은 우승컵 만이 아니다. 이제 그들은 명실 상부한 EPL의 최강자이자, 월드 클래스 팀으로 거듭나고 있다. 2015년 Brand Finance지의 세계 축구 클럽 브랜드 가치 조사 결과, 맨시티는 FC 바로셀로나, 첼시 등의 명문 팀을 제치고 세계에서 4번째로 브랜드 가치가 높은 팀으로 평가 받았다.

이러한 맨시티의 반전과 성공은 넥센타이어가 지향하는 최고를 향한 열정, 도전 정신과 매우 닮아 있었다. 유럽에 넥센타이어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맨시티의 브랜드 파워에 어깨 짚기 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Creative 개발이 진행되었다.


TVC 제작 과정
맨시티와 함께 달리고 호흡하는 넥센의 모습을 가장 생생하게 담기 위한 고민이 거듭되었다. 맨체스터 및 영국 유럽 현지인들의 정서에 맞는 Creative 제작을 위해 국내 광고 촬영 환경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영국에서 모델 섭외 및 Location Hunting 등 수 많은 준비가 필요했다. 촬영부터 후반 작업까지 가장 맨체스터스러운 T&M을 담기 위해 TVC는 영국 맨체스터 현지에서 맨체스터 출신 감독에 의해 만들어졌다. 광고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서포터들이 실제 맨체스터시티의 열혈 팬들이라는 점도 의미가 깊다. 촬영일 이전 촬영에 참가할 서포터를 모집하고 그들에게 광고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사전 OT를 통해 팬들에게 더욱 깊은 공감대와 리액션을 끌어낼 수 있었다. 광고주 - 대행사 - 맨시티 구단 간의 국경을 넘은 긴밀한 협조 아래 순조롭고 유쾌한 광고 제작을 진행 할 수 있었다.


Move Brilliantly, 넥센타이어
“Brilliant!”는 EPL에서 매우 창조적이거나 스펙터클한 플레이가 나올 때, 현지 방송 캐스터를 통해 자주 들을 수 있는 단어다. ‘Move Brilliantly’라는 슬로건에는 넥센타이어의 앞선 생각과 세계를 향한 도전의 움직임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만수르 구단주는 2008년 맨시티 인수 당시 이렇게 말했다.
“맨시티를 맨체스터 제 1의 클럽을 넘어 전 세계 팬들을 아우르는 글로벌 브랜드로 만들겠습니다.” 훌륭한 파트너와 함께 더욱 Brilliant하게 움직임을 이어나갈 넥센타이어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넥센타이어 ·  넥센 ·  맨체스터시티 ·  맨시티 ·  스포츠 ·  스포츠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