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로 보는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기사입력 2009.06.01 12:00 조회 28608

2000년 12월, 크로스엠인사이트의 전신인 ‘에어크로스’가 출범한 이후 모바일 마케팅이 시작된 지 10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 냈다. 해외에서도 한국의 모바일 마케팅 상품 및 사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각국의 세미나 참가 요청이나 국내 방문 미팅 등이 빈번해 지고 있다. 지금부터 성공적인 모바일 마케팅 집행 사례들 중에서 모바일 마케팅 발전의 계기가 됐던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글 | 노재승 크로스엠인사이트 전략기획팀장



2003년 4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 분들 중에서 아마도 몇 분은 이 당시 OB맥주 신제품을 편의점에서 무료로 받아 가신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모바일 마케팅이 생소했던 시절에 OB맥주는 휴대폰을 활용한 신제품 샘플링 프로모션을 대대적으로 시행했다.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은 쿠폰을 편의점에 제시하면 쌀로 만든 OB맥주 신제품을 무료로 받아갈 수 있었다. 95만 명이 편의점을 방문했으며 130만 캔의 OB맥주가 소진되는 진기록을 남긴 행사였다.



<모바일 마케팅을 세상에 알리다 - OB맥주 샘플링 프로모션>




<연간 계약의 시동 걸다-코카콜라 연간 캠페인>


2005년 말부터 코카콜라 광고주로부터 내년도 연간계획 수립의 미션을 받았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연간 제안’은 그때까지 단발성으로만 진행됐던 모바일 마케팅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유무선 연동 코카콜라 모바일 홈페이지를 연간으로 운영했으며, 1/4분기에는 ‘CSOL(Coke side of life)’ 브랜드 캠페인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브랜딩 캠페인을, 여름철에는 코카콜라의 판매 촉진을 위한 ‘신제품 샘플링’을 편의점과 연계해 진행했다. 4/4분기에는 SK텔레콤의 ‘멜론’과 Co-promotion을 추진하여 코카콜라의 주 고객층인 10~20대 남녀가 가장 선호하는 최신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행했다. 

기프티콘은 누구나 한번 정도는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모바일 대표 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특정 범국민 이벤트가 있는 밸런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 시즌 등에는 편의점에서도 기프티콘에 대한 기대가 은근히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휴대폰으로 가격적인 부담이 없는 선물을 친구나 애인에게 선물을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아이디어로 출발한 기프티콘은 광고주 사이에서도 인기품목이 됐다. 




<기프티콘의 존재를 알리다- 질레트 프로모션>

한 예로 2008 질레트 퓨전 면도기 샘플링 프로모션은 기프티콘을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이미 해외에서도 유명한 사례가 됐다. 전국 패밀리마트와 연계하여 기프티콘을 활용한 ‘쿠폰’행사가 진행됐다, 24만개의 샘플 소진 목표로 진행되었던 이 프로모션은 23만5천개가 1개월여 만에 소진되어 98%라는 달성율을 기록했다. 그 결과, 기존의 ‘길거리 샘플링’과는 확연히 차별되는 모바일 샘플링의 시대를 열어나간 계기가 됐던 프로모션으로 기록됐다.

모바일 광고상품의 ‘접속료 부담’을 시원하게 없앤 상품이 새롭게 출시됐다. 바로 일년여 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상품인 ‘별별맵’이다.
‘별별맵(**0)’은 소호 광고주 및 일반 광고주를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회사를 광고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음식점, 병원, 호텔, 주유소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메인 타깃이지만 체인점을 가진 대형 광고주들의 활용사례도 많아지는 추세다. 특히 고객이 광고주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비용이 전액 무료기 때문에 접속 부담이 덜어진 광고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 던킨도너츠가 ‘별별맵’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별별맵’의 접속료 무료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모션 공지를 했으며 모바일홈페이지 접속 유도를 위해 TV광고 및 옥외 빌보드 광고에 별별맵 접속 유도를 위한 자막을 삽입했다. 


<무료 접속료 상품’ 별별맵’ 런칭 - 던킨도너츠 프로모션>


‘별별맵’은 위치기반(LBS)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서 ‘별별맵’을 접속한 위치 주변의 던킨도너츠 매장을 찾을 수 있어 고객이 자신에게 근접한 매장 방문을 할 수 있다. 

‘별별맵’ 프로모션을 통해 약 78만 명의 고객이 모바일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프로모션 내용을 인지했으며 약 30만 명의 고객이 던킨도너츠 매장에 방문하는 실적을 보였다.

모바일 마케팅은 이렇게 다양한 상품을 개발, 광고주에게 제시함으로써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지만 데이터 통화료의 부담으로 인해 아직까지 대중들이 모바일 프로모션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부터 3년 후인 2012년경에는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의 40%에 해당하는 약 2천만 명의 사용자가 데이터 정액제 요금에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모바일 광고가 보편적인 광고 매체로서 우뚝 설 것이라는 예상해 본다. 

Infoma Telecom&Media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은 현재 Push형태의 메시징 서비스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2011년에는 메시징 비중은 줄고 멀티미디어/검색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한다.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또한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고 있으며 풀브라우징 폰 보급의 확대, 다양한 스마트폰의 출현 등으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광고 및 배너, 검색광고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마케팅 ·  뉴미디어 ·  OB맥주 ·  샘플링 프로모션 ·  코카콜라 ·  기프티콘 ·  별별맵 ·  던킨도너츠 ·  마케팅 사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