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동화약품 부채표후시딘 연고 - ‘부채표후시딘’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9.09 04:17 조회 11151

 
 
글 · 정리 ┃ 편집부
 
 

 
 
어릴 적 친구들과 동네 놀이터를 꽤나 다녀봤던 사람이라면, 부채표후시딘은 매우 친근한 연고일 것이다. 친구들과 놀다 무릎이 깨져서 집에 들어오는 날이면, 어머니는 늘 나보다 더 아파하시며 부채표후시딘을 발라주셨다. 어릴 적 경험 때문인지, 다 큰 어른이 되어서도 어딜 다칠 때마다 부채표후시딘을 가장 먼저 찾고는 했다. 나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씩은 집에 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감히 짐작해본다.
 
긴 역사만큼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국민대표 상처 치료제, 동화약품의 ‘부채표후시딘’ 광고가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단정한 화면에 어린이 모델을 담은 이 광고는 화려한 영상미와 유명한 스타는 없지만, 상품의 특성과 장점을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진짜로 다쳤는데…”라고 말하는 아이의 천진난만한 대사는 거부감 없이 부채표후시딘의 빠른 상처 치료 효과를 떠올리게 한다. 더불어, 아이의 사랑스러운 연기와 깜찍함을 돋보이게 하는 연출이 광고의 재미를 더해준다. 어린이 모델을 통해 주 소비자층에게 제품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어필했다는 점에서 ‘부채표후시딘’ 광고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함께 후보작으로 올라왔던 광고는 KCC건설 스위첸의 ‘자식의 자식농사’ 편이었다. 일상 속 가족 이야기를 다룬 이 광고는 ‘자식의 자식농사’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맞벌이하는 자녀들 대신 육아를 맡게 된 어머니들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손주들을 돌봐주는 영상 속 어머니의 모습은 자식들 뒷바라지에 늘 고생해온 우리네 어머니들을 떠올리게 해 뭉클한 감동을 자아낸다.
 
‘황혼 육아’를 주제로 ‘집은 자식이 좀 더 행복해질 수 있는 곳’이라는 메시지를 감동적으로 전달해주는 광고였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만, 광고 스토리가 KCC건설 스위첸의 브랜딩과는 다소 연관성이 적어 아쉽다는 의견이 있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5년 9월 이달의 광고는 2015년 7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9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오리콤 최근에는 워낙 기발하고 새로운 접근을 하는 광고들이 많은데, 그 가운데 동화약품 부채표후시딘 광고가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선정해 주신 분들과 관심 가져 주신 많은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동화약품 저희 광고를 좋게 평가해 주시고 이런 상까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좋은 광고를 많이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늘 관심 가져 주시길 바랍니다.
 
 
기획과 제작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후일담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오리콤 부채표후시딘은 상처 치료제 1위 브랜드로 그 자리를 30년 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브랜드의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는 것 자체에 큰 자부심도 있지만,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면서도 제품의 본질을 해치지 않고 담아내야 한다는 게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요. 더군다나 이번 광고는 어린이 모델의 연기(?)에 따라 그 완성도가 많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크리에이티브여서 제작 전부터 굉장히 애를 썼습니다. 실제로 다른 광고를 제작할 때보다 훨씬 많은 어린이 모델들을 살펴보고 또 찾아본 후에 최종 모델들을 선정했습니다.
 
 
이번 광고는 “상처를 찾는 아이들의 모습으로 부채표 후시딘의 빠른 상처 치료 효과를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광고에서 특별히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오리콤 어린이 모델들의 리얼한 모습을 찾아내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어린이들이라서 주어진 대본대로 연기할 수 있는 상태도 아니었기 때문에 실제로 현장에 촬영 대본은 없었습니다. 촬영장에 동행한 어머니들이 어린이 모델들이 일상에서 넘어지거나 다친 경험을 함께 공유해주시고, 아이들이 본인 이야기를 편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어린이들이 모델이다 보니, 선정부터 촬영까지 여러 가지를 신경 쓰고 고려하셨을 것 같습니다. 모델 선정이나 촬영장에서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오리콤 말씀하신 대로 성인 모델이 아니다 보니 표현이 서툰 부분들도 있었고, 더군다나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광고인 만큼 어린이 모델들의 발음도 많이 신경 썼습니다. 우리 제품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타깃이 5~7세의 정도의 자녀를 가진 주부들인데 그 연령대에 맞는 모델은 나이가 어려서인지 발음이 정확하지 않기도 했고, 발음이 좋은 어린이 모델들은 귀여운 모습을 담기에는 너무 성숙(?)한 상태여서 적합한 모델을 찾는 데 꽤 심혈을 기울였죠.
 
 
해당 팀만의 아이디어 발굴 노하우나 방법, 철학이 있다면?
 
오리콤 리얼마인드. 뭐든지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스터디하고 연구하는 게 아니라 내 실생활에서 리얼하게 쓰고, 보고, 즐기고, 느껴봐야 진짜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늘 옆에 두고 진짜 소비자가 되어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노하우라면 노하우라고 할까요.
 
 
기획 및 제작회의 등에서 광고주와 광고회사와의 호흡은 잘 맞았는지요?
 
오리콤 이번 부채표후시딘 광고는 저희 오리콤에서 제작한 3번째 후시딘 광고입니다. 그런 만큼 브랜드가 이야기해야 할 본질과 이야기할 수 있는 스토리에 대해서 서로 많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동화약품에서 저희를 많이 신뢰해주시고 파트너로써 늘 도움 주셔서 더 훌륭한 호흡을 유지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화약품 차별적이고 눈에 띄는 광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아무래도 제약 분야이다 보니 제품의 효능이나 효과에 대해 얼마나 잘 나타내는지도 무척 중요합니다. 부채표 후시딘의 효능 및 효과를 잘 보여주면서도 상처 치료제에 기대하는 소비자 니즈를 감성적으로 표현하여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같습니다.
 
 
이번 캠페인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오리콤 모든 캠페인이 다 아쉬운 점을 남기기 마련인데, 이번 캠페인은 제작 아이디어 단계에서 현실화되지 못한 좋은 아이디어들이 특히나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 선정되어 그 아쉬움이 조금이나마 사라지는 기분입니다.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리콤 오래된 브랜드일수록, 특히나 그 상품 카테고리의 대표 브랜드라면 광고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광고에서도 어떻게 하면 제품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는데, 역시 제품의 본질에 충실한 메시지는 힘이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동화약품 이번 부채표후시딘 광고는 언제 어디서 다칠지 모르는 우리 아이들의 몸에 상처 하나 남기고 싶지 않은 엄마의 마음을 담은 광고입니다. 이런 부채표후시딘의 마음이 더 오랫동안 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아약품 ·  오리콤 ·  후시딘 ·  부채표 ·  아이들 ·  흉터 아역 ·  KCC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