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이용수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 회장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4.07.09 05:20 조회 8418


한국옥외광고협회 회장에 취임하신 지 세 달 남짓 지났습니다. 늦었지만 축하 드리며, 소감과 각오 부탁 드립니다.

먼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옥외광고산업의 발전을 위해 굴하지 않고 노력해 주시는 회원 여러분과 종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에서는 재정 확충과 회원 권익 보호에 앞장설 것입니다. 현재 16개 시도협회가 중앙회 회원들 회비로 운영되다 보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도협회 일거리 창출을 위한 특별사업분과를 신설했고, 중앙 재정을 확충해서 16개 시도협회 회원들의 부담을 덜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이사회 때마다 중앙회 재정을 오픈하여 투명한 협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40여 년간 협회의 성과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또 아쉬웠던 부분은 어떤 것이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하실 예정인가요?

1972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우리협회는 회원들을 위한 권익신장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공중의 위해방지 및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기능과 기술을 가진 자가 사업할 수 있는 산업으로 지도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개최되는 ‘옥외광고의 날’을 통하여 옥외광고산업계는 한 단계 더 발전될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 법률을 통해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이번에 전면 개정되는 옥외광고물등관리법률의 가장 큰 비중을 두고 한 목소리로 힘을 모아 제안들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협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우리 협회의 장점은 전국적으로 회원사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부각시켜 협회 중앙차원에서 협동조합을 만드는 등 여러 가지 복안을 갖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재정확충 방안은 충분한 계획과 검토를 거쳐 가닥을 잡아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최근 옥외광고법이 전면 개정을 앞두고 있는 등 옥외광고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활발한 반면, 옥외광고의 전문성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은 여전히 부족해 보입니다. 협회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요?

우리협회에서는 시민의 안전과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가공인 옥외광고사 자격증을 출범하여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의 명시해 무자격업체들의 대한 난립을 경계하였습니다. 그 이후 옥외광고물 시공사 자격증을 출범하여 안전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옥외광고물 제작 후 안전하게 시공하여 시민들을 보호하고 태풍 등과 같은 천재지변에 노출된 옥외광고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공사 자격증 또한 국가공인으로 승격하여 명문화되면 자연스럽게 대중적인 인식은 채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옥외광고업계의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은 무엇이고, 협회에서는 그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옥외광고산업은 어렵고 제한적인 법률 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개정되는 법률에 주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협회에서는 기금과 전문가 양상, 안전 등에 관한 옥외광고산업발전의 많은 부분들을 제안하고 정부에서 이를 수긍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파사드 등 옥외광고업계에도 디지털은 큰 영향을 끼치고 있고, 크로스미디어 등 영역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옥외광고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또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의견 부탁 드립니다.

디지털광고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활성화될 것입니다. 뉴욕의 타임스퀘어처럼 국내에도 주요도시의 특별구역이 지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더 높은 트래픽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 옥외광고산업에서 발생한 일정의 수수료를 기금으로 형성하여 다시 옥외광고산업으로 돌려 발전될 수 있도록 나아갈 전망입니다.

광고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광고 효과인데, 옥외광고는 효과 측정에 대한 어려움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유동인구 등은 어떻게 측정되고 있는지, 새로운 효과 측정 방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정확한 측정은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교통량이 집중적인 시간대를 선별하여 가시권지역권내 유동인구를 파악하여야 하지만 요일, 계절, 기간 등 지표를 마련하기는 어렵습니다. 옥외광고의 효과를 더 정밀하게 측정하자면 판매량으로 단순히 평가하는 것보다는 광고 노출, 메시지의 재인, 회상, 이해나 설득의 정도, 그 태도 변화 등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더 정확한 측정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원사 및 광고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부탁 드립니다.

전국 3만여 옥외광고사업자 여러분, 우리 업계는 경제 환경에 비하여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옥외광고에 대한 효과가 인정되었다고 판단되며, 단체와 단체 간의 상호협력과 업계의 종사자 간의 상생전략으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시민의 안전과 광고주 그리고 광고사업자들을 위한 옥외광고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며 여러분 하시는 사업과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인터뷰 ·  한국옥괴광고협회 ·  중앙회 ·  이용수 회장 ·  옥외광고법 ·  옥외광고산업 ·  크로스미디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