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2] 2013 업종별 광고시장 전망_음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3.02.01 01:51 조회 10543

2012년의 국내 전체 광고 시장은 런던올림픽, 여수엑스포, 국회의원선거, 대통령선거 등 주요 국가적 행사와 신규 미디어렙법 시행, 종편채널 등장, 종일 방송 시행 등의 미디어 이슈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경기불황의 지속으로 인한 투자심리 약화로 전년 대비해서 성장률이 약 3%인 9조 8천억 규모에 그칠 것으로 추산된다. 매체별로는 기존의 4대매체인 공중파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반면 케이블TV를 비롯한 인터넷, 모바일 광고 등 이른바 뉴미디어 시장이 플러스 성장을 하였다.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탄산음료 광고가 가장 활발
2012년의 음료부문(비알콜음료) 광고시장도 이런 전체 광고시장의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전체 규모로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추산된다.
매체별로는 저관여인 음료 카테고리 특성상 브랜드친숙도 강화를 위해 공중파TV와 케이블TV에 집중하여 광고비를 집행하였다.
회사별로는 롯데칠성이 전년 대비 소폭 성장한 광고비를 지출하였고, 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의 경우 런던올림픽 특수 등에 힘입어 활발한 광고활동을 펼쳤다. 그리고 기타 남양, 동서의 경우 커피제품에 광고를 집중했으며, 해태, 동아오츠카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인 핵심 판매제품에 광고비를 집중하여 집행하였다.
카테고리별로는 전통적으로 음료의 가장 큰 핵심시장인 탄산음료 시장이 ‘경기불황 시에는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탄산음료가 잘 팔린다’는 속설을 반영하듯 광고활동도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코카콜라는 런던올림픽 마케팅에 집중하였고 칠성사이다의 경우 독도를 소재로 한 환경캠페인을 통해 깨끗하고 맑은 제품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탄산음료이면서 에너지 증강에 포커스를 맞춘 에너지음료는 신규 성장 시장으로서 핫식스, 레드불 등 브랜드 간 광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차음료 중 헛개차에 대한 광고활동도 활발한 편이었고 비타민음료에 대한 광고도 비교적 꾸준히 전개되었다. 다만 캔커피 광고의 커피업체간 경쟁이 커피믹스로 이동하면서 전년에 비해 광고비가 감소하였고, 주스 시장은 전반적인 판매하락에 따라 광고비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핵심품목 위주의 비용 효율적 광고 집행 예상
2013년의 경우에도 경제 전망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많아 전체 광고시장 뿐만 아니라 음료광고 시장도 낙관적으로 보기는 여전히 힘든 상황이다. 전체 광고시장이 10조를 조금 상회하는 수준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는 감소, 방송광고는 유지, 모바일, 인터넷 광고는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2년과 같은 국가적인 빅이벤트가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종일방송에 따른 광고시간의 양적 확대와 공중파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질적인 변화 등이 광고시장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음료시장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광고 규모가 전년 대비해서 유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매체별로는 방송광고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온라인, 모바일, BTL 등 매체에 신규 광고활동이 보다 활발해질 전망이다. 카테고리별로는 신제품을 통한 신규 시장의 광고 활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기존의 핵심시장인 탄산, 커피음료, 스포츠음료 시장의 광고는 꾸준히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2013년의 경우 음료시장에서는 생수광고가 핫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2013년 1월 1일부로 공중파TV에서도 생수광고가 전면적으로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 동안 생수 광고는 수돗물에 대한 불신 조장 우려 때문에 케이블TV, 라디오, 인쇄 광고 등에서만 허용되었고 음료 광고의 주매체인 공중파TV에서는 금지되어 왔다.

 

 

하지만 국내 생수시장 규모가 약 6,000억으로 성장하여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더 이상 공중파TV 광고 금지는 규제 완화를 통해 공정경쟁을 유도하려는 시대 조류에 역행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2012년 12월 생수를 공중파TV 광고 금지 품목으로 규정한 방송광고 심의 규정 조항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광동제약의 삼다수 브랜드 유통권 획득, 롯데칠성과 농심의 백두산 생수 출시 등에 따른 경쟁 심화 등으로 2013년은 생수 광고시장의 브랜드 선점을 위해 치열한 전쟁터가 될 전망이다.

 

2012년에 새로운 이슈 시장으로 떠오른 에너지음료도 2013년에도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으로 여전히 시장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고카페인 음료에 대한 광고, 판촉 활동 규제 강화가 예상되고 있어 TV, CATV 등 ATL 광고 보다는 소비자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다가가면서 브랜드를 직접 마셔보게 하는 온라인, 모바일, BTL 매체를 활용한 광고 및 프로모션 등이 보다 더 활발해 질 전망이다.

 

그리고 비록 음료카테고리는 아니지만 다수의 음료회사에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커피믹스 시장도 기존의 선두업체인 동서식품과 후발주자인 남양유업, 롯데칠성, 그리고 기타 신규 진입자들 간에 광고를 통한 시장 확보 경쟁이 2012년에 이어 2013년에도 더욱 격화될 것이다. 커피믹스처럼 유사 업종의 경쟁자가 신규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한 시장 확대를 위해 음료 시장에 진출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른 일부 카테고리의 광고활동도 경쟁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고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다수의 브랜드를 다양하게 광고를 하기 보다는 핵심 품목 위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비용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고려할 것이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는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의 경우 기존처럼 빅모델 기용을 통한 브랜드 선점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지만 신제품이나 비핵심 품목의 경우 BTL, 프로모션 위주의 선택적 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2013년은 경제 불황의 지속에 따른 감축경영, 국가 사회적 빅이벤트 부재, 카페인 음료 등에 대한 규제 강화 등에 따라 음료광고 시장의 전망은 그리 밝지 못한 편이지만 생수, 커피, 기능성 음료 등 특정 품목을 중심으로 한 시장선점 경쟁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탄산음료 시장에 대한 광고활동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광고의 양적인 측면보다는 광고의 질적인 측면에 더욱 관심을 갖고 비용 대비해서 대 소비자 측면의 브랜드 인식과 판매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가 주요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광고계동향 ·  2013 음료 광고시장 전망 ·  대홍기획 박계남 AS1팀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