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받는 기업이 되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길!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에 관한 필립 코틀러의 조언!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책임활동(CSR)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CSR을 제대로 펼치지 않는 기업은 소비자들의 존경을 얻을 수 없고 결국 장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이제 CSR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이용할 때이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구루이자 현대 마케팅의 대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는 CSR 마케팅의 방법을 알려준다.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은 CSR 마케팅으로 ’사회책임’과 ’이익’의 2마리 토끼를 잡는 법을 소개하는 책으로. CSR 마케팅을 기업의 새로운 ’게임의 룰’로써 설명한다. 먼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왜 사회참여 사업을 해야 하는가, 기업이 사회참여 사업에서 직면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등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전달한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의 6가지 유형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 특징, 기획에서 실행까지의 구체적 노하우, 성공포인트를 알아보았다. 뿐만 아니라 사회참여 사업 담당자들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25가지 프택티스, NGO가 기업의 지원을 이끌어내고자 할 때 필요한 10가지 조언 등도 들려준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사회적 책임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동시에 기업의 실제 이익에도 도움이 되도록 진행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스타벅스, 월마트, 나이키, 코카콜라, IBM 등 세계적 기업들의 사례의 교훈과 문제점을 정리하여 경영자와 마케팅 담당자들이 올바른 지침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
|
|
|
지은이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로서 ‘현대 마케팅의 대부’라 불리기도 한다. 현재는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의 석좌 교수로 재직하며 국제마케팅을 강의하고 있다. 지난 2003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선정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50명의 비즈니스 구루(business thinker)’에 꼽히기도 했으며, 자신의 이름을 딴 컨설팅회사를 운영하면서 세계 각국의 유수 기업들에 마케팅의 진수를 전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경영서 50’에 포함된《마케팅 관리론》을 비롯해 《미래형 마케팅》,《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을 비롯해 35권의 저서를 펴냈다.
지은이 낸시 리 Nancy Lee
소셜마케팅서비스(Social Marketing Services, Inc.)의 사장이며, 20년 이상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해왔다. 워싱턴대학과 시애틀대학의 겸임 교수로서 마케팅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옮긴이 남문희
숙명여자대학교 및 동 대학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지금은 영어와 독일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중이다. 옮긴 책으로는《마크 트웨인의 19세기 세계 일주》,《부의 법칙》,《유혹, 아름답고 잔혹한 본능》,《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게으름을 떳떳하게 즐기는 법》,《나폴레온 힐의 성공학 노트 1, 2》,《당신 안의 기적을 깨워라》,《나의 몸값을 10배 높이는 대화의 기술》 등의 성인물과 《에베레스트의 아이들》,《거미 길들이기를 배운 날》,《열 도깨비와 코감기》 등의 청소년 및 아동물이 다수 있다. |
|
|
|
|
|
|
저자 |
필립 코틀러 외 1
|
출판사 |
리더스 북
|
출판일 |
2007.7.30
|
페이지 |
423 페이지
|
ISBN |
8901068729
|
|
|
한국의 독자들에게 한국 기업에서 모범적인 사회책임경영 사례를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며
시작하는 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 좇아야 할 두 마리 토끼
제1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에 관련된 새로운 트렌드
기업은 왜 사회참여 사업을 해야 하는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 직면한 문제들
제2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 유형별 특징과 사례
사회참여 사업의 6가지 유형별 간단한 정의 및 주요 특징
워싱턴뮤추얼의 사례 : 교육 지원
델의 사례 : 환경보호
맥도날드의 사례 : 아동복지 개선
제3장 공익 캠페인
공익 캠페인의 대표적인 사례들
공익 캠페인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공익 캠페인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공익 캠페인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공익 캠페인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공익 캠페인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4장 공익연계 마케팅
공익연계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들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공익연계 마케팅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공익연계 마케팅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공익연계 마케팅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공익연계 마케팅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5장 사회 마케팅
사회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 마케팅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 마케팅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 마케팅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 마케팅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6장 사회공헌 활동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동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공헌 활동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공헌 활동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7장 지역사회 자원봉사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대표적인 사례들
지역사회 자원봉사를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지역사회 자원봉사를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지역사회 자원봉사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8장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9장 사회참여 사업의 25가지 베스트 프랙티스
지원할 사회문제를 선택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참여 형태를 선택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사회참여 사업을 기획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사회참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제10장 NGO가 기업 지원을 이끌어내는 10가지 방법
1.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사회문제를 선택하라
2. 선택한 사회문제와 연관된 기업들의 명단을 만들어라
3. 기업과 접촉하여 관심과 경험의 수준을 파악하라
4. 기업의 비즈니스 욕구에 귀를 기울여라
5. 가지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보여줘라
6. 지원 사업의 제안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7. 실천 계획을 마련하는 기획 단계에 참여하라
8. 사업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무적인 일을 담당하라
9.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일에 동참하라
10. 기업의 지원 노력에 관해 그 기업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인정해줘라
|
|
|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 코틀러 ·
리더스 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