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마켓을 선점하라 [메리 S. 펄롱, 미래의창]
기사입력 2007.10.09 05:20 조회 3386

차세대 블루오션인 시니어마켓! 시니어 세대를 본격 겨냥한 새로운 마켓 포지셔닝 전략! 


2006년 1월 이후, 7초마다 베이비붐 세대 중 한 명이 60세가 되고 있다. 이 움직임은 향후 19년간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이 베이비붐 세대들은 삶을 재창조하고 있다. 새로운 직장, 여행할 곳, 여가를 보낼 새로운 방법, 새로운 패션이나 예금 프로그램,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생기 넘치고 사교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법 등을 모색한다. 


『시니어 마켓을 선점하라』는 베이비붐 세대들에 대한 통찰을 시작으로 이들 세대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시장 및 전략을 분야별로 소개하였다. 노화와 비즈니스 관련 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한 저자는 사회적으로 고령이라고 여겨지는 나이에 도달한, 또는 앞으로 도달할 시니어 세대를 겨냥한 마켓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한다. 


먼저 베이비붐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잠재적 시장기회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소개한 다음, 건강의료 사업, 여행, 여가활동, 성과 로맨스, 시들지 않는 젊음, 안식처, 선택에 의한 가족, 노부모 부양 등의 분야에서 어떤 사업의 기회가 있는지,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과거 어느 세대보다 건강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60대 거대 소비 집단의 부상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새로운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주는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맨과 마케터들은 베이비붐 세대들의 심리와 꿈을 제대로 이해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지은이 메리 S. 펄롱(Dr. Mary S. Furlong) 


베이비붐 세대의 권위 있는 전문가인 메리 펄롱 박사는 메리 펄롱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하여 성장 일변도에 있는 이 새로운 시자에 접근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산타클라라 대학교의 리비 경영대학원에서 여성기업가에게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다. 1986년에는 비영리기관인 시니어넷을 창설하였고, 1996년에는 서드 에이지 미디어를 창설하였다. 클린턴 대통령과 미 의회에 자문하였고, IBM, 존슨앤존스, 메릴 린치, 프록터 앤드 갬블,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수의 기업이 그녀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펄롱 박사는 미국 노화협회와 공동으로 2004, 2005, 2006 그리고 2007 ‘부머 비즈니스 서미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05, 2006, 2007 ‘실리콘밸리 부머 벤처 서미트’를 개최하였다. 《타임 디지털》지는 그녀를 가장 중요한 50인의 비즈니스 리더 가운데 하나로 선정하였다. 


옮긴이 정지혜 


현재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KDI 국제 정책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LG계열사 컨설팅 및 마케팅 연구 업무를 담당하면서 경영전략 및 소비자 트렌드에 관한 기고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등을 공저하였다. 


옮긴이 이연수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및 동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LG경제연구원의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 트렌드 분석이며, 현재 LG그룹사 관련 프로젝트 및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이다. 저서로는 『싱글 마케팅』, 역서로는 『립스틱 바른 돼지』가 있으며,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등을 공저하였다.

추천사 | 시니어 마켓에서 금맥을 찾아라
감사의 글 | 시니어 세대의 삶의 동반자가 되라
역자 서문 | 고령화 사회, 문제가 아니라 기회이다 


1. 전 세계 베이비붐 시장
글로벌 시장 | 장수 | 기술 | 인생의 전환 | 영적인 것 


2. 건강의료 사업
시장 분석 | 대안적 헬스 케어 


3. 여행: 마음, 정신, 영혼을 위한 모험
여행 산업 살펴보기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4. 여가활동: 보다 열정적으로
시장 분석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5. 성과 로맨스: 저 여자가 먹는 걸로 주세요
시장 분석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6. 청바지를 입은 당신, 시들지 않는 젊음
시장 분석 | 미용 산업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7. 나에게 안식처를 달라
시장 분석 | 주택 설계 트렌드 | 대도시의 불빛, 대도시 스타일 


8. 선택에 의한 가족
시장 분석 | 요약 


9. 노부모 부양: 중년의 새로운 위기
시장 분석 | 역모기지 | 요약 


10. 미디어 전략
미디어와의 관계 | 앙코르: 틈새시장을 찾아라 |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기회 


11. 늘어나는 부머 비즈니스: 효과적인 영업 및 마케팅 전략
싫증이 난 부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 라디오에 대해서 모르는 것: 베이비붐 세대들은 열성 청취자다 


12.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열며

시니어마켓을 선점하라 [메리 S. 펄롱 ·  미래의창]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