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사노바 [김기원, 차영미 저,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8.01.04 06:04 조회 3417

국내 최초 연애소설로 읽는 마케팅
소심한 마케터의 까칠한 고객 무너뜨리기



카사노바의 마케팅심리전략을 벤치마킹하라
많은 기업과 마케터는 자의적인 관점에서 고객과 시장을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거나 고객의 입맛에 맞춰 자사의 상품을 차별화하지 못하여 실패의 쓴맛을 본다. “200명을 사로잡기위해 200번 식탁을 차렸다”고 전해오는 카사노바의 후일담처럼 마케터는 급변하는 시장과 고객의 마음을 읽는 고객중심사고를 체화해야 시장에서 승리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 이 책은 나이 서른이 되도록 제대로 연애 한번 못해본 제과회사 마케터 나도전이 자신을 사랑해주었으면 하는 목표고객 유사랑을 만나 반드시 그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 카사노바가 되겠다는 결심에서부터 시작한다.


연애 잘하는 사람이 마케팅도 잘한다?
사실 연애와 마케팅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공통점은 많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의 관심사가 되어왔다. 둘 다 상대의 마음을 제대로 읽으면 성공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경지에 이르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닐뿐더러 이제 됐다 싶으면 저만치 멀어져가는 고객과 연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는 일정한 법칙이 따르는 것도 아니요, 일단 잡았다가도 조금만 방심하면 변심할 수 있는 것이 고객과 연인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목표고객의 마음을 읽고 ‘유혹’해야 하는 연애와 마케팅의 공통점을 연애소설 안에서 마케팅 프로세스에 적용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실제 상황에서는 직관적으로 연애의 상대가 정해지는 것에 비해 마케팅은 시장세분화와 목표고객 선정의 과정을 거친다는 점까지 일치할 수는 없었지만 오히려 이것이 이미 출시된 제품의 시장진입 실패로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나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다면 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될 것이다.


고객과 마케터의 동상이몽 훔쳐보기
마케팅의 가장 큰 딜레마는 고객의 마음을 읽기 힘들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마케터와 고객은 같은 꿈을 꾸지 않는다. 마케터는 높은 가격에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파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고객은 싼 가격에 꼭 필요한 물건만을 사려고 한다. 또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터들은 모두 자신이 짠 전략 안에서 고객이 사고할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실전에 돌입하여 결과까지 쫓아가보면 예상대로 움직이지만은 않는 것이 고객이다. 서로 다른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 시장에 나선 고객과 마케터, 어떻게 하면 이렇게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을까?


고객을 사로잡는 마법의 주문, I-L-O-V-E-U
“사랑하는 사람을 쉽게 배신할 수 없는 것처럼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사랑하게 되는 바로 그 순간 기업은 충성 고객을 얻게 되는 겁니다.” 《러브마크》의 저자이자 ‘사치앤사치’ CEO 케빈 로버츠의 말이다.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꿈은 일회성 판매에 그치지 않는다. 자신들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키워줄 지지자, 목표고객을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론으로 실무자들과 학자들은 브랜드의 가장 상위단계, 사랑(LOVE)로부터 고객들에게 얻을 수 있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과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지은이: 김기완
마케팅은 최적의 항로를 이용해 좌초하지 않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여정과 같다며 언젠가는 그 항해를 총괄하는 CEO가 될 것을 꿈꾸고 있다. 한때 광고인이 되고 싶었던 적도 있었지만 관여한 상품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거나 현장에서 체득한 지식을 사람들에게 전달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타고난 마케팅 전도사이다.


차영미
마케팅은 사람을 통해 꿈을 이뤄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마케팅팀에서 근무하면서 마케팅의 기본은 진정 고객을 위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배웠다. 현재 삼성경제연구소(SERI)에서  VIP마케팅을 담당하는 e-biz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저자
김기완, 차영미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8. 1. 7.
페이지
208 페이지
ISBN
9788976333674 

PROLOGUE | 카사노바의 고객중심전략을 벤치마킹하라


PART01 Identify 내가 사랑할 고객은 누구인가
스물아홉의 화이트 크리스마스
마케팅은 연애 같은 것
마케팅 카사노바를 꿈꾸다
그 흔한 남자라서
같은 꿈을 꾸는 고객은 없다
벙어리 냉가슴
나의 상품성
** Marketing Insight


PART02 Listen 고객도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읽는 법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
구애자의 자세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하여
경쟁상품을 찾아서
나와 그녀, 그리고 그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은?
** Marketing Insight


PART03 Organize 고객이 돌아볼 나만의 전략을 정비하라
사랑을 사로잡기 위한 4Ps
상품 리뉴얼은 무죄
맛집오형제 결성
일석이조 다이어트
** Marketing Insight


PART04 Visualize 고객의 꿈을 실현하라
선배에서 남자로
성급한 성과기대의 오류
키스에 대한 동상이몽
함께 있으면 좋은 사람
날벼락
** Marketing Insight


PART05 Evaluate 잘된 실행은 칭찬하고 잘못된 전략은 바로잡아라
고객은 데이트 중
다시 시작하는 거야!
고객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봄날의 설문조사
경쟁상품의 재구성
하늘을 날다
** Marketing Insight


PART06 Unify 고객과 하나 될 때까지!
메두사와의 전략적 제휴
밀고 당기기 전략
풍요속의 빈곤
충동 고백
오직 하나뿐인 고객을 위해
오늘의 선택
충성고객확보의 과제
** Marketing Insight


EPILOGUE | 고객을 향한 “I LOVE U"는 계속되어야 한다 

 

마케팅 카사노바 [김기원 ·  차영미 저 ·  다산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