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교보문고]
기사입력 2008.04.15 01:23 조회 7794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선정‘2004 올해의 책’,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


“세계적인 경제학자 스탠퍼드 대학의 존 로버츠가 말하는 기업 혁신에 대한 최고의 전략서! ”-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지금까지의 경영서에서는 한번도 다루지 못한 경제학적 분석이 돋보이는 흥미로운 조직 혁신론!” - 타임스(The times)

초우량 기업의 경영 조직에 관한 모델 제시! 조직경제학적인 tool에서 초우량 기업을 바라보고 분석!


노키아, 소니, BP, 도요타, 제록스… 이들은 모두 '시장환경에서 이기기 위한 끊임없는 성장', '지속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 과연 어디에서 이런 힘이 나오는 것일까? 조직구조 문제의 창조적 해결과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이끈 초우량 기업들의 비밀이 밝혀진다.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은 조직문제 해결과 전략을 중심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진정한 경영의 미학을 파헤친다. 1980년대 이래 현대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급성장한 '조직경제학'의 최첨단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다음, 이 경제학 이론을 기업경영에 적용하였다. 초우량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저자는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라고 말한다. 그리고 초우량 기업이 펼쳐 온 끊임없는 성장과 이익 창조, 지속가능성을 향한 변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또한 지속적인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발생 원인,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강도의 격화 및 기술발달에 따른 변화 등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지은이│

존 로버츠 John Roberts

1945년생으로 위니펙 대학과 매니토바 대학을 졸업한 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 후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스쿨을 거쳐 1980년부터 스탠퍼드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경제학·기업전략경영·국제경영 담당 교수 겸 수석 부학장이며, '글로벌 기업 경영 및 경제학 센터(The Center for Global Business and the Economy)'의 센터장 및 전략과 조직 분야 최고 경영자 과정의 공동 주임 교수직을 겸하고 있다. 벨기에 소재의 루펭 대학,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버클리 대학, 옥스퍼드 대학 등에서 교환교수로 활발한 활동을 했을 뿐만 아니라, 맥킨지와 같은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와 함께 유럽,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컨설팅에도 참여하고 있다. 주요 강의와 연구 활동 분야는 ‘기업 경영의 문제해결을 위한 경제학 및 게임 이론에 기초를 둔 전략적 분석’이다. 특히 <여러 산업 부문간 존재하는 정보력의 차이가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 <기업 조직구조 설계와 전략의 선택에서 차지하는 상호보완성의 역할>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새로운 조직모델의 개발> 등 산업 경쟁력 연구에 주력했다. 최근 그는 유명 경영대학원과 MIT의 슬로언 스쿨, 그리고 최고 경영자 과정의 강의를 통해 다국적 기업 경영과 전략에 특별한 관심을 표명했으며, 국제 기업경영·조직론·기업 전략론과 조직의 관련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집필한 두 권의 저서 중 한 권은 폴 밀그롬(Paul MilgrOm)과 공동 저술한 ≪조직과 경영의 경제학(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Prentice Hall(1992)≫이며, 두 번째 저서가 이 책《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The Modern Firm)》이다. 이 책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로부터 ‘2004 올해의 책’이자,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외 석학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그 외에도 70여 편이 넘는 논문을 저술하였으며, 30여 건의 케이스 스터디 성과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및 관련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역자│

이희문

서울대학교와 네덜란드 데이벤터 국립대학에서 공부했다. 농협중앙회와 한국장기신용은행을 거쳐 장은신용카드(주) 및 롯데캐피탈(주)에서 상무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대표 번역서로는 《경영의 미래를 말하다》가 있다.

 

저자
존 로버츠
출판사
교보문고
출판일
2008.03.25
페이지
378 페이지
ISBN
9788970858937



서문 :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의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다 5


1. 기업의 전략과 조직 11
전략, 조직 그리고 환경여건 26│조직설계문제: 전략수립 및 조직구축33│전략 및 조직의 변화 38│불안한 여건 하에서 기업의 전략 및 조직 43


2. 조직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 49
상호보완성 54│비非-볼록함수 관계와 비非-오목함수 관계 74│확실한 협력과 느슨한 협력 93


3. 기업의 본질과 목적 101
시장 실패의 원인과 성격 108│기업 vs. 시장 118│기업의 본질 137│협력과 독자적인 행동 141


4. 현대 기업의 동기부여 정책 157
동기부여 문제의 원천과 본질 160│단순 대리인 이론 169│실적평가 방법의 선택 179│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대리인 관계 185│집단실적에 대한 보상 201│실적평가 방법의 조작 204│주관적인 평가방법 206│평판 209│PARC 및 동기부여 213


5. 실적 증대를 위한 조직의 구성 233
수직적인 업무 영역 247│수평적인 업무 영역 274│내부 조직과 사업실적 293│완전한 조직 304


6.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조직의 구성 309
성장을 위한 기업 인수 313│안정된 기업의 혁신: 탐색 및 개척 활동의 균형된 추진 323│다양한 업무수행을 위한 직무설계 341


7. 창조적인 일류기업: 매니지먼트와 리더십에 대한 도전 355


역자후기 : 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 혁신에 대한 명쾌한 분석! 365
참고문헌 367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  교보문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