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_구글에서 첼시 갤러리까지. 뉴욕을 샅샅이 뒤진 현장감 넘치는 컬처비즈 강의
뉴욕이 파리와 런던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도시로 등극한 배경엔 문화전략이 숨어 있다. 뉴욕의 돈은 문화를 간절히 필요로 했고, CIA는 잭슨 폴록을 선택했다. 이 책은 뉴욕의 ‘문화에 대한 전략적 마인드’와 ‘힘’을 경제적 관점에서 살펴, 문화가 돈이 되고 경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 컬처비즈 시대의 이면을 꿰뚫는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_샌드위치 세대, 샌드위치 한국의 생존 전략
애플이 만들면 전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다른 회사가 만들면 그냥 신제품인 이유는? 뉴욕 인구 4배가 매해 뉴욕을 찾는 이유는? 웹2.0을 넘어 3.0의 시대의 생존전략은? 바로 문화비즈니스와 문화콘텐츠다. 문화가 개인, 기업, 국가에게 얼마나 ‘경제적’으로 절박하고 결정적 변수인지 낱낱이 밝히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_문화마케팅을 버려야 문화기업이 된다
문화마케팅 실무자와 리더들의 필독서. 문화마인드를 어떻게 브랜드와 직원들에게 심어줄지 고심 중인 기업 및 정책 실무자들에게 기존 문화마케팅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직원과 고객 모두에게 필요한 문화마케팅의 실체에 다가가게 할 것이다. CEO들은 창조경영의 진정성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고객, 직원과 소통하는 진화된 CEO의 리더십에도 주목해야 한다.
|
|
지은이 / 유병률
2005년 ‘올해의 책(예스24, 교보문고 등)’으로 선정된 <서른살 경제학>의 저자. 한국일보 경제부 기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뉴욕에서 연수중이다. 재정경제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증권거래소,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예산처,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주요 그룹 등 경제계 핵심 포스트를 출입하면서 현실 경제 흐름을 최일선에서 밀착 취재해왔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경제포커스’ 를 진행했다.
|
|
|
저자 |
유병률
|
출판사 |
웅진윙스
|
출판일 |
|
페이지 |
220쪽
|
ISBN |
|
|
|
차례
프롤로그:솔직히 고백합니다
Chapter1.왜 문화가 밥 먹여주나
피카소가 없다면 피카소를 만들어라
뉴욕이 만든 피카소 잭슨 폴록,뉴욕을 만든 피카소 잭슨 폴록
문화의 자리는 돈이 모이는 길목
뉴욕 57번스트리트와 소호,그리고 첼시의 돈흐름
예술이 돈에 눈을 뜨면,돈은 예술을 살찌운다
메트로폴리탄과 <호두까끼인형The Nutcracker> 의 경제마인드
미국 대중문화에 'Creation'은 없다
창조는 신의 영역,재창조는 사람의 영역
Chapter2.왜 경제가 아닌 문화가 미래인가
문화적 언어로 소통하라
새로운 문화제국의 출현
스톡(Stock)이 아닌 플로(Flow)를 소비하는 사람들
컬처비즈의 시대
문화,경영학을 밀어내다
경영학의 추락
문화형 CEO가 뜬다
CEO3.0 시대로의 진화
여행 같은 출장을 떠나라
컬처비즈 여행
문화마케팅을 버려야 문화기업이 된다
문화적인 기업의 조건
Chapter3.왜 문화가 내 삶을 좌우하는가
샌드위치와 'Delicious Sandwich'의 차이
세대별 샌드위치 콤플렉스
문화적 세대차이부터 없애라
<The Lion King>과 <라이언킹>
문화는 또 하나의 노후대비다
노인문화와 문화적 노년의 차이
가장의 문화수준이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한다
가정적인 아빠와 문화적인 아빠
공연 몇 편 더 본다고 문화형 인간인가?
문화적 마인드의 조건
20대여,자기만의 연구실을 갖자
프리에이전트로서의 능력이란
Chapter4.컬처비즈의 시대,왜 글쓰기인가
글을 안쓰면 리더가 될 수 없는 시대
리더십 기준의 변화
글을 쓰지 않으면 자기 분야에서 돋보일 수 없다
프로를 만드는 글쓰기
어떻게 써야 사람을 움직이나?
컬처비즈 시대의 글쓰기 방법
에필로그:두 친구 이야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