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 저, 화젯거리를 만들어라 : 입소문 마케팅 실천 프로그램
서명 : 화젯거리를 만들어라 : 입소문 마케팅 실천 프로그램
저자 : 간다 마사노리 저
역자 : 양영철 역
출판사 : 평림
출판일 : 2003년 04월
페이지수 : 228페이지
ISBN : 8990032024
강력하면서도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 수단인 입소문에 관한 책. 일본에서 3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로 일본 경영계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로 꼽히는 간다 마사노리가 입소문에 대해 잘못 알려진 5가지 상식을 지적하고 기업과 상품이 화젯거리가 되는 7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또한 저자가 주관하고 있는 ‘고객획득실천회’ 2,500여 개 회원사들이 실천으로 검증한 ‘입소문 마케팅 실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저자 : 간다 마사노리 조치대학(上智大學) 3학년 재학 중 일본 외무고시에 합격하고 4학년 때부터 외무성 경제국에서 근무했다. 미국 뉴욕대학 경제학 석사와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 MBA를 취득하고, 컨설팅 회사, 월풀(Whirlpool)을 거쳐 1995년 일본 월풀 대표로 취임했다. 그곳에서 2년 만에 매출 80억 원을 달성하면서 경영 정상화에 성공했다.
1998년부터 알마크 컨설팅을 설립하고 ‘고객획득실천회’를 주관하고 있다. ‘고객획득실천회’는 2,500여 개 회원사를 거느린 일본 최대의 다이렉트 리스폰스 마케팅 실천 조직이다. 저서로 『조직을 변화시켜라』, 『비상식적 성공법칙』, 『90일 만에 당신의 회사를 고수익 기업으로 바꿔라』등이 있다.
역자 : 양영철 1968년생으로 도키와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하고 다년간 번역 업무에 종사해 왔다. EBS 전쟁 다큐멘터리 감수 MBC JAPANESS 매거진 번역 및 연출을 맡기도 햇으며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다큐멘터리 다수를 번역했다. 역서로는 『경영 구루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철강 산업의 붕괴』『리츠와 펀드』『스포츠 사회학』등이 있다.
입소문 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장 샘이 마르기 전에 물을 길러라! 패배하는 조직은 계속해서 패한다 우물 파는 일을 중단하라 손을 뻗으면 풍부한 수맥이 있다 우물은 언젠가는 마른다 왜 기회는 한 번 뿐인가? 입소문, 소개를 시스템으로 도입하라
2장 입소문에 관한 잘못된 상식 5가지 입소문 탈상식
1 - 고객만족도가 높으면 입소문이 퍼진다? 입소문 탈상식
2 - 상품의 질이 좋으면 입소문이 퍼진다? 입소문 탈상식
3 - 나쁜 소문일수록 빨리 퍼진다? 입소문 탈상식
4 - 입소문은 고객이 퍼뜨린다? 입소문 탈상식
5 - 입소문은 모든 업종에서 최고의 선전매체다?
3장 화젯거리를 만들어라 화제가 되는
조건1 - 불행, 재난, 그리고 스캔들을 이용하라 화제가 되는
조건2 - 극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라 화제가 되는
조건3 - 적을 만들어라 화제가 되는
조건4 - 내면의 욕구를 자극하라 화제가 되는
조건5 -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화제가 되는 조건6 - 행렬을 만들어라 화제가 되는
조건7 -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4장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을 만들어라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1 - 입소문을 퍼뜨리는 사람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2 - 입소문을 퍼뜨리는 상품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3 - 입소문을 퍼뜨리는 장소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4 - 입소문을 퍼뜨리는 계기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5 - 입소문을 퍼뜨리는 메세지 입소문이 퍼지는
조건5 - 입소문을 퍼뜨리는 수단
5장 입소문 실천 마케팅 프로그램
단계1-입소문은 사내에서 시작된다
단계2-고객과 소통할 수단을 만들어라
단계3-입소문을 퍼뜨릴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라
단계4-상품 구매를 판단하는 기준을 알려 주어라
단계5-판매로 이어질 수 있는 이벤트를 열어라
화젯거리가 되는 7가지 조건 입소문은 상품이 좋다고 해서 고객이 알아서 퍼뜨려 주는 것이 아니다. 우선 화젯거리가 되는 조건을 의도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떤 것을 타인에게 말하고 싶어하는가? 이 욕구를 추적해 보면 다음의 7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입소문 마케팅의 첫 번째 비결이다.
① 불행 재난 스캔들 - 사람들은 남이 당한 재난에 관심이 많다. 회사의 재난을 매출로 연결시켜라!
② 극적인 이야기 - 창업이나 제품 개발 과정에 있었던 역경을 이야기로 만들어 퍼뜨리라!
③ 적 - 환경 파괴를 ‘적’으로 설정한 ‘바디숍’처럼 고객들이 공감할 만한 ‘적’을 설정하라!
④ 내면의 욕구 - 표면의 욕구보다 내면의 욕구를 자극하라!
⑤ 주인공 -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그러면 고객이 회사를 주인공으로 만들어 준다.
⑥ 행렬 - 사람들은 줄 서서 물건을 사는 데 기쁨을 느낀다. 공급을 통제하여 행렬을 만들어라!
⑦ 커뮤니티 - 고객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고객들 스스로 고객을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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