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바로보기 (언론 모니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14 04:04 조회 2362



이 책은 3부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각 미디어의 구조, 역사, 속성을 다루고 있다. 
언론 모니터를 제대로 하려면 콘텐츠 비평을 넘어 미디어 생산물이 만들어지는 사회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문, 방송, 광고, 뉴미디어의 특성, 구조, 역사, 제작과정 등 각 미디어의 특성과 발전 과정을 다룬다. 2부는 미디어 읽기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을 살펴본다. 미디어 읽기의 이론적 배경인 능동적 수용자, 소비자 주권론, 언론의 사회적 책임론과 시민언론운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시민운동론과 자원동원론을 소개하고 미디어 읽기의 객관성을 담보하는 방법론으로 전통적 내용분석방법, 문예비평, 기호학, 담론 분석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언론 모니터를 실행을 다룬다. 한국의 언론수용자운동의 전개 과정을 수용자의식화운동, 모니터운동, TV끄기운동 등 적극적 시청자 저항운동, 전문연구자운동 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미국, 영국, 일본의 사례도 살펴본다. 그리고 모니터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법과 정의 대상과 영역을 소개한다. 
 




저자소개

임동욱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레스터대학교에서 문화제국주의를 주제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방문 연구원,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민주언론시민연합 부이사장과 정책위원장,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의장과 상임대표, 한국방송학회 홍보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이사, 한국언론학회 편집위원, 한국언론정보학회 매체자본연구회 회장, SBS 프로덕션 사외이사, 방송균형발전연대 정책위원장,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고문 겸 이사,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세계적 확장 과정과 문화제국주의의 진화 과정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이윤 추구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외 언론 개혁, 시민 언론, 언론 정책, 지역 언론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문화제국주의의 구체적 진화 과정, 특히 인터넷 팽창에 따른 웹 제국의 진화 과정과 한국의 미디어정치경제학 연구 동향에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서로 ?한국 언론의 정치 경제학?(1990, 공저), ?새로 쓰는 한국 언론사?(1993, 공저), ?언론모니터의 이해와 활용?(1998, 공저), ?언론개혁의 15가지 쟁점과 논의?(200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2003), ?방송통신융합과 지역방송?(2007, 공저),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2012) 등이 있다.
논문은 “일본제국주의와 조선어 방송 - 일제하 방송의 정치경제학적 접근”, “한국 시민언론운동의 성격과 방향정립을 위한 시론적 논의”,  “세계화 시대에서 통신사의 역할과 정보주권”, “헤게모니 장으로서의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략과 국내 진출 현황”, “문화시장 개방의 정치경제학: 문화제국주의 논쟁과 비판적 수용”, “문화제국주의의 비판적 고찰: 단선적 문화제국주의에서 역동적인 국제적 문화유동으로”, “시민저널리즘 구현을 위한 지역신문의 지역밀착 방안 모색” 등이 있다.

책의 목차

머리말


1부 미디어 바로보기

01 소통과 미디어
소통과 설득
미디어 읽기의 의미와 중요성
미디어는 세상을 여는 창
의제설정 이론
문지기 이론
미디어의 변화와 소통
농업혁명 
산업혁명과 커뮤니케이션 혁명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 혁명

02 미디어의 이해, 넓은 의미의 언론 모니터
신문 미디어
신문 매체의 특성
언론과 표현의 자유
신문 관계법
신문사의 조직과 구조
신문 제작 과정의 이해
방송 미디어 
방송 매체의 특성
방송 산업과 방송 상품
방송 역사
방송의 이념·제도·정책
2009년 방송법 개정의 내용과 의미
방송 편성의 이해 
방송사 구조와 조직
방송 제작 과정의 이해
방송과 시청자
광고 미디어
광고의 관점과 특징 
광고의 기능
광고와 마케팅
광고 관련 회사
광고 제작 과정
광고의 물신주의와 대량 소비 
뉴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미디어 구조의 변화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방송 
소셜 미디어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중사회의 도래와 대중매체의 등장
대중매체와 대중 소비자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상식·신화 만들기
대중문화와 상징 그리고 가치·스타일의 변화


2부 미디어 읽기의 방법론과 이론적 배경

03 미디어 읽기의 이론적 배경
능동적 수용자 
소비자 주권론
언론의 사회적 책임론
사회운동론
시민사회론
자원동원론

04 미디어 읽기의 방법론
전통적 내용 분석방법
문예비평
기호학
담론 분석

05 언론 모니터의 역사적 전개    
언론모니터운동의 개념
언론수용자운동의 개념
언론소비자운동의 개념
시청자운동의 개념 
모니터운동의 개념 
한국의 언론수용자운동
수용자의식화운동
모니터운동
적극적 시청자 저항운동
전문연구자운동
다채널, 디지털시대의 언론 모니터운동의 방향

외국의 언론수용자운동
미국
영국
일본


3부 언론 모니터의 실제

06 미디어 읽기와 언론 모니터
협의의 모니터
사전적 의미
종합적 정의
모니터의 대상과 영역
신문기사의 종류
방송 프로그램의 종류
모니터가 알아야 할 기초 지식과 기법
뉴스의 본질과 성격
신문편집과 지면구성의 특성
사설 및 칼럼의 시각
TV 화면의 기술적 특성
방송뉴스의 특성
시청률의 개념과 의미     203

07 모니터의 실제
모니터의 기본 소양
사회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봉사정신이 있어야 한다
끈기와 인내가 있어야 한다
모니터의 실제 과정
문제의식의 도출
목표의 설정
대상 프로그램 선정과 기간 설정
모니터 유목 표의 작성
사전 모니터의 진행
실제 모니터 실시
모니터 결과 토론
모니터 보고서 작성
보고서 발송 및 여론화 작업
무엇을 모니터해야 하나?
언론의 선정성
언론의 비교육성, 비윤리성
소비주의, 퇴폐 향락주의 조장
반민주적 경향
반민족성, 반통일적 경향


부록 
모니터 양식 및 시트지
모니터 보고서
모니터 활동을 하는 시청자단체 현황


참고문헌
   

미디어 바로보기 (언론 모니터의 이론과 실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