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테라피
기사입력 2011.04.20 10:58 조회 2102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영화 전문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인 저자 윤수정이 전하는 

뇌 활성화 트레이닝북『크리에이티브 테라피』

 "고맙다, 고맙다, 참말로 고맙다."(워낭소리)
 "꽃같은 세상 날려버린다."(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멈출 수 있다면, 사랑이 아니다."(물고기자리) 
 무려 150여 편이 넘는 영화들의 카피들을 만들어온 저자가 
컨설턴트나 문제해결자가 되는 대신, 테라피스트를 자처한다.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을 정의하려 하지 않고, 크리에이티브를 체화하도록 도와준다.

 


 


미래를 매혹시키는 크리에이터들의 뇌 활성화 트레이닝 북


크리에이티브는 천부적 재능이거나, 한번 따면 평생 지속되는 자격증이 아니다. 
바로 근육이다. 근육이 없는 사람이 없듯이 모든 사람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크리에이티브하다. 
만일 크리에이티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 체질이 아직 단련되지 않았거나, 뇌의 체질에 맞는 트레이닝 방법을 몰랐거나 해서일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워밍업부터 스트레칭, 트레이닝, 그리고 식이요법까지 몸에 적용되는 훈련의 개념들을 뇌에게 행하고자 한다.


몸에도 체질이 있듯, 뇌에도 체질이 있다


한의학의 사상체질은 태양, 태음, 소양, 소음으로 사람의 체질을 나눈다. 인간이 모두 제각각 다르듯이, 뇌의 체질도 제각각 다르다. 그처럼 뇌의 체질도 표양, 표음, 발양, 발음으로 나눌 수 있다. 어디서나 분위기를 주도하는 사람(표양인), 오래 지나 신뢰할 만한 사람(표음인), 항상 새로운 도전 정신으로 임하는 사람(발양인), 끈기 있는 사람(발음인). 그렇다면 각각의 체질에 맞게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해야 하지 않겠는가? 

저자는 크리에이티브 체질 진단표를 제시하여 각자가 어느 체질에 해당하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고, 그에 맞게 처방전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표양인 대표 A양. 똑똑하고 말 잘해서 어쩌다 왕따가 된 그녀에게는, 넘치는 표현의 균형을 잡는 황금팔을 처방한다.
 표음인 대표 B군. 표현불능 소심청년에게는 스스로 마법의 묘약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발양인 대표 C군. 아이디어 천재이지만, 항상 ‘난 안 될거야’라고 말하던 그를, 기가 팔딱팔딱 뛰도록 한다. 
컴퓨터 로그인을 못해서 울고 아이디어 회의가 무서워서 퇴사한다던 그녀들의 발상의 씨가 싹을 틔우도록 도와준다.


크리에이티브 라인을 잡아주는 일곱 가지 체조


잘못된 호흡과 비뚤어진 자세의 체조가 건강에 보탬은커녕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듯이 잘못된 감정들이 크리에이티브에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저자는 마음의 일곱 가지 체조인 호기심, 소통, 긍정, 배려, 책임감, 목표, 자유를 통해 그 감정들을 크리에이티브를 향한 방향과 호흡으로 가다듬어 보자고 제안한다.
호기심은 크리에이티브의 동굴을 여는 구호이며, 소통은 나를 통하게 하는 바람문, 긍정은 불가능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이다. 
배려는 오해를 건너 만나는 크리에이티브의 신대륙이고, 책임감은 폭주하는 세상에 달린 경적이며, 목표는 평범한 나를 영웅으로 끌어당기는 자석그리고 자유는 크리에이티브를 키우는 주문이다.

 




들어가는 글

1장 뇌 달리자! 크리에이티브 워밍업
1 잠자는 뇌를 깨우는 세 가지 질문
2 뇌에 산소를 공급하라
3 아이디어의 탈을 쓴 이산화탄소는 그만!
4 크리에이티브 브레인에 한계란 없다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 이론으로 정복하자! TRIZ와 아이들

2장 나의 뇌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스트레칭
1 크리에이티브에도 체질이 있다
2 뇌의 체질 알기, 처방전 받기
① 어디서나 분위기를 주도하는 표양인
② 오래 지나 신뢰할 만한 표음인
③ 새로운 도전 정신, 발양인
④ 끈기 있는 발음인
3 크리에이티브 개념 라인을 잡아주는 일곱 가지 체조
① 호기심, 크리에이티브의 동굴을 여는 구호
② 소통, 나를 통하게 하는 바람문
③ 긍정, 불가능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
④ 배려, 오해를 건너 만나는 크리에이티브의 신대륙
⑤ 책임감, 폭주하는 세상에 달린 경적
⑥ 목표, 평범한 나를 영웅으로 끌어당기는 자석
⑦ 자유, 크리에이티브를 키우는 주문
줌인 Zoom In_당췌! 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인가

3장 뇌의 러닝 하이!, 크리에이티브 하이!
1 크리에이티브는 뇌로 하는 섹스다!
2 살고 싶다면 크리에이티브하라!
3 미래가 부른다, 크리에이티브!
4 크리에이티브는 스토리다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의 핵,‘스토리’의 필수 조건_

4장 뇌의 근육 굳히기, 크리에이티브 트레이닝
1 알찬 근육의 원자, 컨셉 트레이너
①망해야 산다
②쉬어야 산다
③놀아야 산다
2 크리에이티브의 뼈대, 컨셉 정하기
3 크리에이티브의 뼈대에 살 붙이기, 카피
①스키니 전략
②글래머 전략
4 크리에이티브의 잊지 못할 첫인상, 제목
①사전 준비
②오늘 입고 나갈 옷을 다양하게 입어보라
③)옷 이상의 그것을 준비하라
④평소에 좋은 옷들을 잘 갖춰놓아야 한다
⑤정장의 원칙을 어겨라
⑥지나치게 특이한 것은 금물
⑦룩의 카테고리를 찾아라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의 기본이 되는 여섯 가지 공식

5장 크리에이티브에 영양을 주자! 식이요법
1 근육형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필수 영양소
2 ’나’는 단백질
3 ’보낸다’ 지방
4 ’너’ 탄수화물
5 요요를 막는 두 가지 비결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 십계명

6장 크리에이티브에 밥말아 먹자!
1 크리에이티브 서머리
2 크리에이티브 사전
3 책이 꾸는 행복한 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