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대전 / 현대경영연구소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1123














서명 : 판촉대전
저자 : 현대경영연구소
출판사 : 승산서관
출간일 : 2004년 09월 07일
쪽수 : 301 쪽
ISBN : 8985042270


방대한 판촉 기획 실무 자료와 판촉 전략의 핵심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 판촉 기획의 활동 방향 및 창조적 아이디어 구상법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현대경영연구소

사업에 대한 정의 제품(상품)에 의해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T. 레비트). 예컨대 제품(상품) 또는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사고방식이, 신발-발, 도서출판-두뇌에 그치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이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경계(국경)는 통화ㆍ국경ㆍ거리ㆍ정보 등이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적극적 의미ㆍ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하게 해 주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변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기업은 스스로도 아름다워짐으로써 인간뿐 아니라, 자연과 문화에 대해서도 공헌하는 존재가 되려 하고 있으며 우리 시대는 이미 그러한 종합적 발전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마케팅 혁신을 통해 얻어지는 새로운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기업의 홍보ㆍCIㆍ현대광고 등 활동도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을 통해 다소나마 이바지되는 바가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빌어 마지 않는다.


 

제1부 판 촉 기 획
1 소비자 변화와 판촉활동의 체계화
2 판촉 활동 체계화의 각 영역
(1) 매장. 점포 밖에서의 판촉활동
(2) 매장. 점포 안에서의 판촉활동
(3) 유통경로에서의 판촉활동
3 판촉활동 기획의 프로세스
플래닝 스텝 1 판매목표의 확인
플래닝 스텝 2 시장상황의 분석
플래닝 스텝 3 기본방침의 설정
플래닝 스텝 4 판촉활동 실시요항의 작성
플래닝 스텝 5 판촉테마의 개발
플래닝 스텝 6 커뮤니케이션 계획
플래닝 스텝 7 전 개 계 획
플래닝 스텝 8 평 가 계 획
4 판촉기획을 위한 체크리스트
(1) 판촉기획 시발점에서의 체크
(2) 매체계획을 세울 때의 체크
(3) 평가에 대한 체크
(4) 기타 체크사항
5 판촉자료의 수집방법
(1) 내부 자료
(2) 외부 자료
(3) 수집 방법
6 판촉활동 기획서 예
* 고객 확장- 유지 판촉기획서
* 명절 대응 고객확보 기획서
* 영재 드링크의 브랜드 스위치 중심 판촉기획서
* 고객을 위한 새로운 정보제공 전략 기획
* 판촉기획에 대한 지시
* 예 상 효 과

제2부판촉 테크닉
1 판촉의 출발점은 소비자
(1) 샘 플 링
(2) 노 벨 티
(3) 콘테스트
(4) 프리미엄
(5) 대 매 출
(6) 트레이딩 스탬프
(7) 데먼스트레이션
(8) 출장판매. 방문판매. 순회판매
(9) 소비자의 조직화. 순회판매
(10) 전시회
(11) 다이렉트 메일
(12) 끼워넣기 광고
(13) POP 광고
(14) 포지션 광고
(15) 이벤트 힌트 예
(16) 매장 커뮤니케이션
(17) 디스플레이
(18) 기 타
2 판매촉진 활동의 연출

제3부판 촉 광 고
1 광고기획서 예
2 판촉광고 기획시 체크리스트
(1) 판촉광고를 위한 기초자료
(2) 광고매체의 선택조건
(3) 광 고 예산
3 캐치프레이즈 걸작선
4 인터넷 프로모션
(1) 현 재 상 황
(2) 인터넷 프로모션의 방법
(3)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발주시 유의사항
5 타이업 프로모션

제4부캐릭터 프로모션
1 캐릭터의 의의
2 캐릭터의 기능
3 캐릭터 가치의 ...(하략)

판촉대전  ·  현대경영연구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