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한진만 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1665














서명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저자 : 한진만 유재천

발행일 : 2004년 03월 15일

ISBN 89-8499-212-7

페이지 수 : 453 쪽

“우리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또 우리가 살아가는 데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바르게 이해하는 일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기본 소양이다.”

유재천

박승현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과 교수윤태일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전공 조교수조정열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홍보광고학과 조교수유재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미국 미네소타 대학원, 한국언론학회 회장, 한국방송학회 회장, 서강대 사회과학대학장,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한림대 부총장 등 역임, 현재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한림대 한림과학원장,
저서 및 논문

 


제1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제1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재천
1. 현대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2.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4. '면 대 면(face-to-face)'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비교
5.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

제2부 영상미디어와 멀티미디어


제2장 라디오 / 한진만
1. 라디오의 특성과 기능
2. 편성과 제작
3. 한국 라디오 방송 현황
4. 라디오의 역사
5. 라디오의 미래

제3장 텔레비전 / 한진만
1. 텔레비전 역사
2. 한국 텔레비전 방송사 현황
3. 텔레비전 편성의 이해
4. 텔레비전 제작의 이해
5. 텔레비전과 선거
6. 텔레비전과 쟁점

제4장 영상 미디어와 디지털 혁명 / 정윤식
1.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2. 케이블TV(종합유선방송)
3. 위성방송
4. 디지털 시대의 영상미디어
5. 디지털 혁명과 멀티미디어-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을 중심으로
6. 디지털 시대의 언론 표현의 자유

제5장 영화 / 박승현
1. 영화의 발명을 둘러싼 초창기 이야기
2. 세계 영화의 변모와 발전
3. 한국 영화의 변모와 발전
4. 장르의 이해
5. 주요 영화용어

제6장 인터넷 / 김경희
1.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매스 미디어의 필요성
2. 뉴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의 확산
3.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4. 인터넷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5. 인터넷과 공론장
6. 인터넷과 언론

제3부 인쇄 미디어


제7장 신문 / 유재천
1. 신문이란 무엇인가?
2. 신문의 역사
3. 신문의 특성과 기능
4. 신문사 조직의 성격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5. 좋은 기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6. 한국 신문산업의 구조는 어떠한가?
7. 언론법제와 언론윤리
8. 신문의 미래

제8장 잡지 / 박용규
1. 잡지의 역사
2. 잡지의 특성
3. 잡지의 종류
4. 잡지의 제작과정
5. 잡지 산업의 구조
6. 잡지의 윤리와 법제
7. 잡지의 미래

제4부 미디
...(하략)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한진만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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