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낯설게 보기] 봄! 하고 피어난 아이디어
HS Ad 기사입력 2012.04.26 04:22 조회 10106

봄! 하고 피어난 아이디어


레고는 장난감 그 이상이 되고 싶어합니다. 장난감은 나이가 들면 잊히지만, 레고는 소장만으로도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은 거죠. 그래서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침대 밑 박스에 있는 레고, 창고에 처박아 둔 레고에게 새로운 인생, 새로운 집을 찾아주자고...



봄!
봄은 발음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단어입니다. 가장 짧은 단어이지만, 가장 많은 의미를 품어서인 듯합니다. 낮이 길어지고, 바람이 부드러워지고, 햇빛이 따뜻해지는 계절. 그 기분 좋은 풍경이 모두 한 단어에 녹아 있습니다. 봄, 하고 발음할 때마다 겨우내 준비했던 일들이 싹을 틔워 올라오는 듯합니다. 경칩에 개구리가 깨어나듯, 겨우내 준비한 광고장이들의 아이디어도 기분 좋게 깨어났습니다. 봄, 하고 기분 좋은 아이디어들이 피어났습니다.


오레오는 당신의 어린 시절을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오레오가 태어난 지 100년 되는 해입니다. 오레오를 즐기던 어린이들은 성인이 되는가 하면, 백발노인이 된 이도 있겠지요. 가장 오랜 친구를 가진 브랜드일지도 모릅니다. 오레오는 그 친구들에게 얘기합니다. ‘당신 안의 아이’를 깨우자고. ‘Celebrate the kid inside.’ 오레오가 100세 생일을 맞아 시작한 캠페인입니다.
 
‘twist → lick → dunk’의 3단계 행복을 전파하는 오레오. 어른들에게도 다시 그 방법을 권합니다. 더불어 옛날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땐 그랬지’ 시리즈의 광고를 통해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자는 의도겠지요. 1928년은 요요가 나온 해입니다. 오레오는 ‘그 때 우리가 요요를 갖고 놀았었지’라고, 즐거운 추억을 얘기하고 싶어합니다. 구구절절한 이야기는 오레오의 스타일이 아닙니다. 깨끗한 화면에 요요로 변신한 오레오. 짧고 간결하지만 누구든 요요를 갖고 놀던 시절을 떠올리게 됩니다.
 

1969년은 달에 첫발을 디딘 해라는 걸 얘기하기 위해 오레오에 닐 암스트롱 발자국을 냈습니다. 1975년은 누구든 좋아하던 죠스 영화가 등장한 해입니다. 그 추억을 떠올리기 위해 멋지게 죠스 지느러미로 변신하기도 합니다. 마치 죠스 OST가 들려오는 듯하지요. 1952년엔 처음으로 3D 영화가 나왔고, 1953년엔 컬러TV가 등장한 걸 기념합니다. 1980년엔 팩맨 게임의 등장, 1992년엔 문자 메시지의 등장. 그때그때 에피소드에 맞게 오레오는 멋지게 변신합니다. 마치 개콘에서 황현희가 “그거 다 어디 갔어~~!”라고 외치듯, 오레오가 즐거운 경험들을 풀어냅니다.
 
이렇게 시작한 이야기만 17개입니다. ‘100years old’가 아니라 ‘100years young’이 됐다고 얘기하는 오레오. 그 즐거운 어린 시절을 오레오가 함께해 왔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100세 생일도 즐겁고 재치 있게 맞았습니다.
 

 
 
레고를 입양하세요
많은 어린이들이 즐겨 먹는 과자가 오레오라면, 많은 어린이들이 갖고 노는 장난감은 레고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레고를 조립하면서 상상의 세계를 만났을 겁니다. 잠시 그 레고를 떠올려 보세요. 당신과 어린 시절을 함께했던 레고는 지금 어디 있을까요?
 
레고는 장난감 그 이상이 되고 싶어 합니다. 장난감은 나이가 들면 잊히지만, 레고는 소장만으로도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은 거죠. 그래서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침대 밑 박스에 있는 레고, 창고에 처박아 둔 레고에게 새로운 인생, 새로운 집을 찾아주자고. ‘The Lego Adoption Agency’는 레고에게 새로운 인생을 찾아주는 에이전시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람들에게 버려진 레고를 기증받습니다. 오래된 레고는 팔 한쪽이 없기도 하고, 색도 바랬습니다. 몸은 여자 레고인데 머리는 우주인인 이상한 모습의 레고도 있습니다. 머리를 잃어버린 레고와 몸통을 잃어버린 레고가 잘못 끼워진 거죠. 이렇게 다양한 모습의 레고가 사이트에 올려집니다. 그간의 사연을 들려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왜 한쪽 팔을 잃어버렸는지, 그동안 어디서 어떤 아이와 시간을 보냈는지, 어떻게 잊혔는지. 읽다 보면, 장난감이 아니라 토이 스토리에 등장하는 캐릭터처럼 살아있는 존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레고가 탐나는 사람들은 The Lego Adoption Agency에 자기가 이 레고를 꼭 입양해야 하는 이유를 보내면 됩니다. Agency는 여러 사연들을 심사한 후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레고를 보내주는 거죠. 이 캠페인은 때가 묻고 팔이 없는 오래된 레고가, 오히려 살아 있고 가치 있는 친구로 보이게 만듭니다. 플라스틱 장난감에 이런 ‘따뜻함’과 ‘인성’을 심어주는 일. 그게 지금 레고가 하고 있는 캠페인입니다.
  

 

Ikea의 적은 겨울 장갑입니다
이케아(Ikea)는 이번 겨울에도 멋진 웹 카탈로그를 만들었습니다. 태블릿 PC로 보기엔 최적의 카탈로그입니다. 하지만 이케아가 태어난 북유럽은 매우 매서운 겨울을 납니다. 북유럽인들은 추운 날씨에도 야외에서 활동하는 걸 즐긴다고 합니다. 두꺼운 외투를 껴입고 장갑을 끼겠죠. 이게 이케아에겐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장갑을 끼니 터치가 안 되고, 그러니 이케아의 카탈로그를 볼 수 있는 장소는 제한적인 거죠. 어디에서든 볼 수 있도록 태블릿 PC용 카탈로그를 만들었는데, 터치를 할 수 없으니 무용지물이 됐습니다. 그래서 또 재미있는 해결책을 냅니다.
  
사람들에게 소잉 키트(Sewing Kit)를 나눠주는 거죠. 안내대로 장갑의 검지 부분에 소잉 키트에 있던 실을 살짝 꿰맵니다. 그리고 태블릿 PC를 터치합니다. 그랬더니 마치 맨손으로 하듯 화면이 잘 넘어갑니다. 추운 데서도 터치패드를 마음대로 조정하게 됐으니 이케아의 적은 사라졌습니다. 이 주간 나눠준 이 키트로 인해, 이케아 카탈로그는 앱 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케아 카탈로그를 배포하기 위해, 이케아 카탈로그 내용을 광고한 것이 아니라 방해가 되는 요소를 없애주는 방법. 과연 이케아다운 해결책입니다.
 
 

  
당신은 내일 아침, 어디서 잠을 깰까요?
스웨덴의 겨울은 매우 춥습니다. 추운 아침엔 일어나기가 더더욱 힘이 듭니다. 그래서 루프탄자는 재미있는 생각을 했습니다. Anywake. 잠을 깨우는 알람시계 앱을 개발한 거죠. 전 세계를 날아다니는 항공사만의 개성을 살리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먼저 루프트한자의 Anywake 알람시계 앱을 다운 받습니다. 다음, 내일 일어날 시각을 설정합니다. 정해진 시각이 되면 알람이 울립니다. 근데 이 알람은 늘 듣던 벨소리가 아닙니다. 파리에서 들리는 불어소리 같기도 하고, 뉴욕 한복판의 소리 같기도 합니다. 음악소리도 들립니다. 알람을 끄기 위해서, 당신은 1분 안에 이 소리가 어느 도시에서 들리는 소린지 입력해야 합니다. 생각하는 동안 잠은 확 달아나겠지요. 당신이 입력한 도시가 정답이라면 루프트한자항공은 그 도시로 갈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합니다. 이제 당신은 잠이 들 때마다 내일은 어디서 깨게 될까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이 앱은 스웨덴에서만 가능하다고하니, 사용해 볼 수 없어 아쉽습니다. 추운 북유럽에서 봄처럼 즐거운 아이디어가 깨어났습니다.
  

 
  
조금씩 바꾸면 아이디어가 됩니다
생각부터 기발한 큰 캠페인이 있는가 하면, 작은 아이디어를 바꿔 재치를 주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세상 곳곳엔 그런 아이디어들이 사람들의 눈길을 끕니다. 헬 피자(Hell Pizza)는 이름에 어울리게 색다른 피자를 제공합니다. 이름 하여 피자 룰렛. 여덟 개의 피자 조각 중 한 조각에만 아주 매운 페퍼 소스를 발라 놓는 겁니다. 누가 그 피자를 먹게 될지는 복불복이지요. 뉴질랜드 피자브랜드인 헬 피자가 마치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을 보고 힌트를 얻은 듯합니다. 핫 페퍼 소스 피자를 주문하는 건 공짜이지만, 먹는 누군가는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할 거라고 헬 피자는 말합니다. 이런 피자는 즐거운 스릴(?)을 주겠지요.

아이디어가 봄, 하고 깨어나려면 큰 생각도 필요하지만 이렇게 작은 것 하나의 역할도 커집 니다. 겨울처럼 얼어붙은 생각을 눈 녹듯 깨어나게 하기도 합니다. 에너지 절약을 이유로, 실내온도 20도 이하를 유지해야 했던 지난 겨울. 야근이 잦은 광고장이들의 저녁은 더 추웠습니다. 이제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춘분이 지나고, 낮은 더 길어질 겁니다. 그만큼 더 따뜻해지겠지요. 따뜻한 봄바람을 맞다보면, 따뜻한 봄볕을 쬐다 보면, 아이디어는 더 크게 피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봄, 아이디어 내기엔 참 좋은 계절입니다.

 

 
신숙자 CD |
sjshina@hsad.co.kr
 
몇 주간의 여행으로 일년을 광고하며 삽니다.
여행하는 광고장이.
HS Ad ·  웹진 ·  아이디어 ·   ·  크리에이티브 ·  레고 ·  오레오 ·  루프트한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