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마케팅열전] 자동차보험, 딴 데 갈 필요 없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12.23 02:23 조회 16660






영국에는 총 3100 만 대의 자동차가 매일 도로를 주행(2010년 SMMT 협회 집계 기준)하고 있다고 한다. 계속되고 있는 불경기로 자동차 신차 등록이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자동차 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이는 곧 자동차보험사들에게는 자사의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그런데 지난 수년간 대부분의 영국 자동차보험 시장은 영업 손실로 인한 고전을 면치 못해 왔다.



위기의 영국 자동차보험 시장



그 가장 큰 원인은 자동차 보험회사 숫자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점이다. 내부 포화 경쟁 상태(더불어 지명도 있는 보험회사일수록 인지도 제고 및 유지를 위해 DM 및 TV광고에 자사 손익을 재투자 하고 있음)와 함께 불경기에 따른 가계 소비 지출 감소 및 인터넷 보급 증가에 따라 점차 더 많은 영국 소비자들이 좀 더 싸고 조건이 좋은 자동차 보험사를 찾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또한 가계소득의 압박을 견디다 못해 접촉사고를 내고도 모른 척 하거나(이 경우 피해차량의 소유주는 보험으로 몽땅 해결해야 함), 실제보다 과장된 신고로 보험금을 좀 더 타내려는 일부 양심불량(?) 영국 소비자들도 보험사들의 손익을 갉아먹는 데 일부 기여하고 있다.




컴페어더마켓닷컴



영국인들에게 자동차보험의 가격을 비교해 알려주는 사이트에 대해 물어보면 수많은 답변이 있을 수 있겠으나, 가장 인상적인 TV광고 마케팅을 하고 있는 사이트로 좁혀서 물어보면 반드시 언급될 두 사이트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컴페어더마켓닷컴(
www.comparethemarket.com)이다. 그 이유는 컴페어더마켓닷컴이 2009년부터 전개하고 있는 캠페인의 강력한 캐릭터인 ‘알렉산더 올로브(Aleksandr Orlov)’때문이다. 미어캣(Meercat, 아프리카 대륙 남서부에 서식하는 몽구스과의 포유류로 무리지어 굴속에 살며 낮에 두 발로 서서 햇빛을 쬐거나 주위를 살펴보는 습성으로 유명함)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형상화한 이 캐릭터는 자신이 컴페어더마켓닷컴의 창업자인 알렉산더라고 밝히면서 능청스러운 연기를 선보여 웃음을 유발한다. 캐릭터의 목소리는 사이먼 그리날(Simon Greenall)이란 영국 배우가 연기하고 있는데,좀 더 싼 자동차 보험을 찾는 고객들은 제발 컴페어더미어캣닷컴(www.comparethemeerkat.com)을 찾지 말고, 대신 컴페어더마켓닷컴을 가보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렇다면 컴페어더미어캣닷컴과 컴페어더마켓닷컴은 어떤 관계인 걸까? 왜 컴페어더마켓닷컴은 본래 회사명으로 커뮤니케이션하지 않고 난데없는 유사 이름(얼핏 들으면 미어캣을 사고 파는 동물 거래 사이트로 오인할 수 있음)을 끌고 들어 왔을까?





궁금하다면 이 광고에서 말하는 컴페어더미어캣닷컴에 들어가 보면 된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종종 매우 개성있는 조연을 창출해 궁극적으로 주연을 띄우듯 컴페어더미어캣닷컴은 컴페어더마켓닷컴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묘한 트레이딩 사이트(Trading Site)라고 할 수 있다. 미어캣이라는 캐릭터와의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해 한 번 들으면 쉽게 잊어지지 않는 연상의 연결고리(Hook of Reminiscence)를 고려한 캠페인인 것이다. 컴페어더마켓닷컴은 2005년 시장에 선보인 BGL 그룹 소속의 보험 가격 비교 웹사이트이다. 50개 이상의 가정보험(Home Insurance) 브랜드와 85개 이상의 자동차보험(Car Insurance)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가격 조합을 제시하면서 빠르게 성장해 왔다. 현재는 자전거보험, 밴(Van-승합차)보험, 여행(Travel)보험 등 자동차 관련 보험의 범주를 넓혀가고 있다. 물론 컴페어더마켓닷컴의 사세 확장만큼 알렉산더 캐릭터가 펼쳐가는 가족사 에피소드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고컴페어닷컴



컴페어더마켓닷컴의 알렉산더라는 미어캣 캐릭터가 브랜드 엠배서더(Brand Ambassador)로 활약하고 있다면 그 경쟁사 중 하나인 고컴페어닷컴(
www.gocompare.com)에는 지오 콤파리오(Gio Compario)라는 결코 만만치 않은 캐릭터가 있다. 고컴페어닷컴은 라이벌인 컴패어더닷컴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보험·가정보험·애완동물보험·여행자보험·모터사이클보험·승합차보험 상품의 가격 비교를 다루는 사이트다. 2002년 영국 최초로 설립한 자동차 보험 비교 회사인 컨퓨즈드닷컴(www.confused.com)의 비즈니스 개발 헤드였던 헤일리 파슨스가 독립해 2006년 창립했다. 고컴페어닷컴은 대부분의 가격 비교 사이트들처럼 보험상품 가격을 단순히 비교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각 보험상품이 가진 다양한 부가 서비스 현황을 상세히 보여주는 서비스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구축했다. 또한 2009년에는 100개 이상의 자동차 보험사 가격을 비교해 주는 영국 최초의 사이트가 되었다. 그 결과 고컴페어닷컴은 2008년 독특한 USP와 강력한 브랜드 구축으로 비즈니스를 빠르게 성장시킨 기업에게 돌아가는 ‘원 투 왓치(One to Watch)’라는 상을 받았으며, 창업자인 헤일리 파슨스는 2010년 ‘인스티튜트 오프 웨일스 어패어(Institute of Welsh Affairs)’가 수여하는 ‘우먼인 비즈니스(Woman in Business)’에 선정된 바 있다.

이 같은 성과에 고컴페어닷컴은 가격 비교 사이트 최초로 영국의 보험중개협회(BIBA, The British Insurance Brokers Association)의 공식 멤버가 되는 영광을 얻기도 했다.

창립 이래 고컴페어닷컴은 영국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 사이트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Benefits)을 교육시키는 데 중점을 둔 정석적인, 그리고 다소 고루한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그러다 2009년 6월부터 지오 콤파리오라는 웨일스의 이탈리아계 테너 가수 위니 에반스를 코믹 캐릭터로 분장시킨 파격적인 캠페인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지오 캐릭터는 자동차 보험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의 상황에서 예상치 못하게 불쑥 등장, 복잡하게 고민하지말고 고컴페어닷컴으로 가 보라고 우렁차게 노래(20세기 초 미국의 뮤지컬 배우이자 작곡가인 조지코핸,‘ 저건너(Over There)’란 곡을 각색)한다. 광고내내 ‘고컴페어, 고컴페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이 광고 캠페인은 2009년 가장 짜증나게 하는 광고(The Most Irritating Advertisement) 중 하나로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기도 했지만, 캠페인 결과 고컴페어닷컴의 인지도가 무려 44%나 올라가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이는 차별화하기 어려운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는 초심으로 돌아가 브랜드를 단순하게 기억시키는 방법이 나름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제일기획 ·  영국 ·  보험 ·  비교 ·  사이트 ·  컴페어더마켓닷컴 ·  고컴페어닷컴 ·  캐릭터 ·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