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ilers] 정직한 직구로 낸 승부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11.03 01:46 조회 5378



 
정직한 직구로 낸 승부







| 글 | 편집실
 


‘최고의 변화구는 직구’라는 말이 있다. 물론 그라운드의 복잡한 변수 속에서는 절대적인 법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나 솔직한 구위를 갖고 있어 오히려 다루기 어렵다. 그러나 직구는 제대로 통하면 더욱 강력한 무기가 된다. 때문에 자존심을 건 정면승부 앞에서는 직구가 해답처럼 여겨져 왔다.


푸드의 순수한 진심을 전하다


좋은 음식은 건강에도 이롭다. 피부가 먹는 음식인 화장품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 이것은 화장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을 직접적으로 전해주는 화장품 브랜드 캠페인은 많지 않았다. 아름다운 모델을 앞세운 환상적인 이미지, 신제품이 갖고 있는 탁월한 효능전달 등이 한동안 화장품 광고의 문법처럼 통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제품에 대한 매출을 견인하는 데는 효과적입니다. 스킨푸드의 경우 잇따라 좋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탄탄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기에, 이제는 단일품목의 인기에 기대기보다 브랜드 가 갖고 있는 순수한 매력을 어필해야 할 때가 된 것이죠.” (이원일 프로)

시작부터 자연주의 이미지를 다져온 스킨푸드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화장품 브랜드가 넘쳐나는 요즘이기에 다른 브랜드와는 차별화되는 지점을 분명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캠페인 5팀은 사실과 다른 포장을 찾지 않았다. 만든 이들의 보이지 않는 정성과 노력 등 스킨푸드가 원래부터 갖고 있던 경쟁력을 그대로 보여주기로 한 것이다. “그 동안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느낀 스킨푸드만의 강점이 있어요. 좋은 원료를 발굴하고 심도 깊게 연구해서 제품화시키고, 내부 임직원들에게조차 할인 판매를 하지 않는 등 원칙과 소신이 있는 브랜드거든요. 여기에서 ‘정직’이라는 키워드를 찾았습니다.” (김은혜 프로)


거품을 덜어낸 정직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경험한 솔직한 평가였지만, 광고주는 캠페인에서 이 단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자화자찬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이유로 고사했다. 그럼에도 캠페인 5팀은 기업의 정신과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데 있어 이보다 더 좋은 키워드는 없다는 점을 확신했다.“최종보고까지 프레젠테이션만 일곱 번을 했어요.직설적으로‘스킨푸드는 정직하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는‘정직하다는 평가는 소비자가 내릴 때 빛나는 것’이라는 생각에 부담을 느끼시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톱 모델이 아닌 일반인 모델을 활용한 캠페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양혜성 프로)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스킨푸드에 대한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생각한 시안만 열네 편. 여기에 광고주의 의견이 더해져 ‘미남의 스킨푸드’, ‘엄마의 스킨푸드’, ‘아보카도 마니아의 스킨푸드’, ‘스킨푸드 알바의 스킨푸드’등 네 가지 아이디어가 채택됐다. 그리고 여기에 스킨푸드 모델인 배우 이민정의 ‘48시간 촉촉한 꿀광피부의 스킨푸드’ 편이 더해져 브랜드와 제품 광고의 접점을 만들었다. 하지만 일반인 모델 섭외는 예상외로 쉽지 않았다. 신선한 마스크에 연기력까지 갖추어야 했기 때문이다. “일반인 느낌의 모델을 뽑는다는 게 말은 쉬워도 정말 어려운 일이더군요. 실제 스킨푸드 직원을 추천받아 테스트도 해보고, 외국인 모델 프로필도 열심히 찾아봤죠. 화장품을 다루는 광고니까 외모에서 주는 매력도 놓칠 수는 없었어요. 촬영 직전까지 모델 선정에 고심을 했습니다.” (김나형 프로)


작기에 더 강하고 끈끈한 팀워크


이렇게 시작부터 끝까지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았기 때문일까. 스킨푸드 광고는 대내외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광고주 역시 예산에 없던 브랜드 광고비를 증액하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올해 초만 해도 ‘전사 최소팀’으로 시작했던 캠페인 5팀이기에, 이번 성과에 대한 보람은 무엇보다 크다. “당시 전사에 팀원이 세 명뿐인 팀은 우리가 유일했어요. 나름대로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더 가족처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김나형 프로가 들어오면서 최소 인원에 대한 부담감은 덜고, 네 명이 함께 낼 수 있는 시너지를 고민하고 있어요. 실제로도 세 명의 여성 프로들이 친자매처럼 사이좋게 지내거든요. 남들은 저 혼자 남자라 ‘외롭지 않냐’고 묻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전에는 몰랐던 부분을 배우는 게 많지요.” (이원일 프로)

제 아무리 좋은 구위의 공을 던져도, 제 아무리 멋진 안타를 쳐도 팀원 간의 절묘한 호흡 없이 이길 수 없는 야구처럼, 캠페인 5팀은 팀워크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안다. 가족처럼 막역하게 지내며 끊임없이 소통하며, 작은 조직 안에서 더욱 강해지는 방법을 터득해가고 있다. 나아가 그들은 광고주들이 ‘제일기획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의 신뢰를 탄탄하게 쌓아나가고 싶은 바람도 갖고 있다. 한 번의 등판이 끝났다고 해서 경기가 끝난 것은 아니듯이. 그래서 그들은 다시금 기본부터 생각하며, 한마음으로 팀플레이에 나선다.
제일기획 ·  스킨푸드 ·  캠페인 ·  팀워크 ·  CHEIL WORLDWIDE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