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OLIC] 떠나라 ABC마트로!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10.04 04:49 조회 7123



글 ㅣ 편집부



기획 당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신장섭 팀장 : 기존 광고가 개그맨 등 잘 알려진 모델을 통해 브랜드의 이름을 알렸다면, 이번에는 ABC마트의 본질적인가치를 전달하자는 의도가 있었다. 그래서 멀티숍으로서의 물성적 특성을 알리되, ‘ABC마트에 가면 다양한 신발이 있다’에서 더 나아가 ‘ABC마트에 가면 자신의 스타일을 찾을 수 있다’로 컨셉트를 잡았다. 광고 속의 ‘신발견(Discover)’은 수많은 신발 중 내 신발을 찾았다는 의미도 있지만, 나만의 스타일을 찾았다는 의미가 더 크다.


이번 광고에도 ABC마트 상자가 등장하는데?


이광현 선임 : 소비자 설문 조사를 해보면 ABC마트를 연상하는사람들의 대다수가 운동화 위주의 멀티숍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직접 매장에 가보면 운동화뿐 아니라 다양한 신발이 있지 않나.그 다양성이라는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ABC마트 상자를 활용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매직박스라고 명명했다.

정승혁 수석 : 매직박스는 이전의 프로모션 광고와 연계시켜 등장했다. ABC마트를 상징하는 매직박스와 거기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제품, 그 두 컷의 연결이 ABC마트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이준오 선임 : 또 그 장면은 운동화뿐 아니라 ABC마트에 있는 다양한 신발을 보여주는 효과도 있다. 앞으로도 매직박스는 계속 유지하고 싶다. 광고를 보고 기억나는 요소들 중 하나였으면 한다.곳곳에서 패러디가 보인다

이광현 선임 : 비틀스의 애비로드 재킷을 패러디했다. 도심을 방황하는 주인공의 모습 중 한 컷 정도는 오마주 성향의 패러디를 넣고자 의도적으로 연출한 것이다. 그런 요소가 많으면 혼재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한 장면만 임팩트 있게 보여주고자 했다.

조서림 선임 : 영화 <빅 피쉬>의 패러디 여부를 묻는 사람들이 있는데, 전깃줄에 신발을 던지는 장면은 패러디를 의도한 것은 아니다. 신발을 던지는 행위는 기존의 모노숍을 버리고 새로운 멀티숍을 향해 떠난다는 의미로 대변된다.


복고적인 요소의 수위 조절은 어떻게 했나?


이광현 선임 : 이제는 코믹한 톤이 아닌, 모노숍 대비 슈즈 카테고리 킬러 시장을 고급스럽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속에 살짝 복고의 느낌을 더했다. 광고를 보면 주변의 오브제부터 배경은 복고적인 느낌을 주지만, 주인공만은 복고에서벗어나 세련된 의상을 입고 있다. 모노숍 등 과거에 신발을 구매했던 행태는 옛것이고, 주인공이 찾아가는 ABC마트가 새로운 곳이라는 대비를 주기 위해 복고적 요소를 넣었다.

이준오 선임 : ABC마트의 특성상 너무 진지하거나 무거운 톤엔 매너는 맞지 않는다고 판단해 중간 중간 재미 요소를 넣었다. 애비로드 패러디는 물론, 버스에서 맨발이 부끄러워 발을 살짝 감춘다거나, 마지막에 수많은 신발을 발견한 뒤 신나서 좋아하는주인공의 모습이 그런 부분이다.음악이나 내레이션에도 공을 많이 들인 것 같다

정승혁 수석 : 광고에 등장한 목소리는 영화 <맨발의 청춘>은 물론, 과거 영화배우 신성일의 목소리를 전담한 전문 성우다. 음악도 최희준이 부른 원곡 ‘맨발의 청춘’ BGM을 활용해 최대한 예전느낌을 유지하되, 복고 분위기와 주인공의 대비를 살릴 수 있도록 다시 녹음했다.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다.

조서림 선임 :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써서인지, BGM과 성우목소리 톤의 조화가 좋았던 것 같다. 너무 진지하지 않고 재미 요소를 살리면서도, 패션 카테고리다운 세련됨을 유지해야 하는 미묘한 수위 조절이 필요했다. 그런 조화가 복고적인 느낌 속에서도 젊은 층이 좋아하는 세련된 톤을 유지해준 것 같다.


배우 이장우를 모델로 발탁한 배경은?


신장섭 팀장 : 일단 코믹하지 않으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모델을 원했다.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이미지까지 갖췄다면 더 좋았다. 이장우는 드라마 <웃어라 동해야>로 고른 인지도를 가지고 있었고, 촬영 당시에는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할 예정이었다. 여러모로 발전 가능성이 있고, 함께 윈윈하기 좋은 모델이라 생각했다.


촬영 당시 일어난 돌발 상황이나 에피소드를 소개한다면?


이준오 선임 : 주택가 장면은 삼청동, 버스 장면은 송도, 애비로드 장면은 도산공원, 바닷가 장면은 태안에서 촬영했다. 이틀 동안 4군데를 오가는 강행군이 힘들기도 했다. 촬영용으로 받은 신발들의 가격을 합치면 2천만원쯤 됐는데, 끝나면 원래대로 보내줘야 하니까 섞이지 않게 신발과 박스에 넘버링을 했다. 그런데 모래사장으로 밀물이 들어와서 펼쳐놓은 신발들을 치우다가 결국 다 섞였다.

정승혁 수석 : 삼청동에서 전깃줄에 신발을 던지는 장면도 집주인이 못하게 해서 정말 쥐 죽은 듯 조용히 촬영했다. 신발이 돌아가면서 줄에 걸리는 한 컷은 꽤 많은 사람이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된 장면이다.


광고 속의 숨은 요소가 있다면?


이광현 선임 : 모든 과정의 컷마다 의미가 담겨 있다. 기존의 신발을 버리고 새로운 곳을 향해 떠날 때, 주변에서 신발을 권하는장면이 있다. 이는 소비자가 모노숍의 기존 형태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숨은 의미가 있다. 또 그렇게 멀리 떠나서 도착한 곳이 ABC마트고, 생각지도 못한 많은 스타일이 있어 깜짝 놀랐다는 뜻이다.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이 일일이 그 의미를 파악하지는 않겠지만, 장면마다 의미를 부여하려고 노력했다.


앞으로의 광고제작 방향은?



신장섭 팀장 : 내가 생각하지 못한 나만의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라는 지금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되, 멀티숍이라는 카테고리 킬러에서 패션 스토어 쪽으로 연상 이미지를 발전시키고자 한다. 운동화뿐만 아니라 겨울 부츠나 여름 샌들 같은 제품 중심의 시즈널리티(Seasonality)를 강화하면서 패션을 완성하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만들 생각이다.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ABC마트 ·  신발 ·  유통업체 ·  인터뷰 ·  광고제작팀 ·  광고회사 ·  CF ·  제작스토리 ·  멀티숍 ·  브랜드 ·  아이덴티티 ·  광고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