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Insight 3] 옥외광고도 유행을 탄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6.11 12:00 조회 13654
현재까지 국내 옥외광고 시장은 라이트박스, 와이드컬러, 실사출력물 같은 전통적인 고정매체가 여전히 주류를 형성하고 대다수의 광고행태로써 활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국내 옥외광고 시장에 '디지털'이라는 개념이 차츰 늘기 시작하더니 이제야 제대로 된 '디지털'바람이 불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디지털은 이제 우리 생활에 있어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언어이자 일상이 돼 버렸지만, 옥외 광고 시장에서만은 유독 디지털이라는 화두가 멀게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광고주의 시선을 확 끌만한 매체력을 가진 디지털 매체도 많지 않았을뿐더러 매체의 효과에 대한 미검증, 광고주의 인식 부족 및 광고소재 제작비 부담 등 여러요인으로 옥외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매체는 지금껏 크게 활성화 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팔리는' 디지털 매체들이 속속 등장하며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놓고 있다. 이들 매체는 압도적인 크기와 화질, 또는 동기화된 화면을 통한 임팩트 구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매체의 규모감을 실현한 것이 특징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좋은 위치에 설치하여 '동적 매체'라는 이점으로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 시선을 끄는 데 성공했다.

 
글 ┃ 주기훈 새론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코엑스 디지털 아트 갤러리
_ 다양한 디지털 작품을 게시할 수 있는 매체로 코엑스 주요 동선에 설치하여 이용객의 시선을 잡는다
 

현대 모토 스튜디오_ 벽면을 가득 채운 아트 콘텐츠 캔버스로 방문객에게 아름다운 영상미를 제공한다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광고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최근 언론보도에서도 '디지털사이니지(이하 DS)'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미래전략사업이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조 원의 경제 성장효과가 있다는 애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미디어 전문가들이 대표적인 뉴미디어로 DS를 지목하고 있으며 이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솔루션 그리고 콘텐츠의 발전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고매체로서의 DS사업의 현재와 변화의 조짐들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DS 광고매체는 사이트의 중심에서 One Way 매체로 개발되어 왔다. 따라서 사이트의 선호도에 따라 광고매체가 평가되었고 광고 노출량 부족 등의 이유로 효과면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었다. 그리고 인터렉티브 매체는 기능 중심으로 한정적으로 개방되거나 이벤트성으로 개발되어 이슈 메이킹 역할이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 운영되기 어렵고 비용과 효과 측면에서 아직까지 광고주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내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DS 광고매체 영역에서 효과를 인정받고 시장이 커질 수 있는 몇 가지 조짐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DS 광고매체에 대하 광고주의 인식 변화다. 앞서 얘기했듯이 DS 광고매체는 여러 광고가 타임테이블에 따라 운영되어 전통적인 옥외광고의 장점인 상시 노출이 어려운 매체다. 하지만 이러한 약점을 영 타깃 제품, 글로벌 광고주, 화장품이나 패션 광고주 등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로 극복하고 그 시장을 점점 넓혀나가고 있다.
 
예를 들면, 모자브랜드 햇츠온의 다양한 모델과 제품을 여러 화면에 동시에 노출하거나, 게임 브랜드 클래시 오브 클랜의 "그들이 몰려온다" 캠페인은 DS의 특성이 잘 반영되어 효과가 극대화된 사례로 꼽을 수 있으며, TV광고를 잘 집행하지 않는 외국게 기업의 화장품, 패션제품도 그들이 필요한 장소를 선택하여 동영상을 통한 DS광고매체 집행만을 하고 있는 경우도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DS매체가 TV광고 소재를 단순히 반복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두 번째로는 옥외광고 사업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DS매체는 광고주가 선호하지 않아 영업하기 힘들고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ROI 측면에서 사업성이 낮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던 옥외광고 매체사들이 이제는 DS매체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갖기 시작했다.
 
즉, 사이트에 대한 확신, 광고매체의 탁월한 효과 등을 전제로 DS에 투자를 한다면 기존 고정형 고아고판 보다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다양산 광고주의 영입도 가능할 뿐 아니라 광고소재 교체의 편리함, 광고주의 광고 소재교체에 대한 비용 부담감을 줄여줘 오리혀 광고 영업을 하기 더 쉬워 진다는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설치된 잠실 롯데백화점 지하 광장의 '디지털 트래뷰', 삼성역에 설치된 '미디어터널'등은 사업 검토 초기에는 다소 불안한 느낌이 없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성공을 이루었으며, 이러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타 지역에서도 기존 아날로그 광고판의 디지털화가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잠실역 트레비광장 디지털 트레뷰_ 잠실역 주요 이동 동선에 위치하여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UHD급 대형 매체
 

삼성역 미디어터널_ 코엑스몰 연결통로 좌, 우측 벽면에 터널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는 매체
 
 

세 번째로는 DS용 디스플레이의 발전과 콘텐츠의 진화다. DS전용 패널이 출시된 지 거의 10년 가까이 된 현재, TV보다 더 고사양의 패널이 처음 등장했다. 최근 가전회사들은 DS제품에 투자를 가속화하면서 98인치 UHD패널과 2,500 칸델라 옥외용 디스플레이를 충시하였고 다양한 운영 솔루션을 탑재하여 여러 옥외광고 환경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2015년에는 100인치가 넘는 제품들도 계속 출시가 될 예쩡임을 감안할 때, DS 광고매체의 다양성은 보다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4K 화질의 영상 콘텐츠가 일반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4K 영상은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고화질 영상이기에 주의를 끌기 용이하고 광고주 역시 자신의 제품이 보다 선명하고 고급스럽게 보여질 수 있기에 광고매체 집행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초고선명 화질 4K UHD 영상
 

채널 코엑스_ 쇼핑몰의 길 찾기 기능을 스마트폰 앱과 연동하여 고객에게 보다 쉽게 길 찾기 정보와 매장 정보,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는 UHD 매체
 
 
이러한 DS 광고매체를 둘러싼 여러 긍정적인 조짐들오 인하여 이제 DS광고는 본격적인 시작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사람 크기보다 더 큰 사람의 모습을 한 장의 패널에서 구현하고 사람의 땀방울까지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초대형 고화질 영상은 소비자와 광고주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타깃과 장소에 맞추어 Value를 줄 수 있는 광고 콘텐츠가 DS를 통해 표출되는 시도가 점점 늘어난다면 광고주의 DS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율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오랫동안 효과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해 광고 캠페인의 메인 매체 역할을 하지 못했던 과거를 뒤로 하고, 핵심 옥외광고 매체 사이트가 DS로 리뉴얼되고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의 개발이 가속화 되면서 더 많은 소비자가 DS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도래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적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탁월한 광고효과 매체로 DS를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사이니지 ·  옥외광고 ·  디지털 ·  경제효과 ·  변화 ·  인터렉티브 ·  디스플레이 ·  4K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