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il Worldwide NEWS
펑타이, 중국인 자유여행객의 관심 지점 데이터 분석
제일기획의 중국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가 춘절 연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자유여행객이 즐겨 찾은 장소를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펑타이는 지난 1월 중순부터 춘절 연휴 마지막 날인 이달 13일까지 한 달 동안(1.14~2.13) 중국인 관광객(유커)들이 ‘한국지하철’ 앱에서 검색한 관심 지점(POI, Point of interest) 데이터 15만여 건을 분석했다. 펑타이가 자체 개발해 2014년 5월 출시한 한국지하철 앱은 유커용 한국 지하철 지도 서비스로, 현재 전국 지하철 노선 안내 및 노선별 관광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지하철 앱에 등록돼 있는 역(驛) 주변 관광 명소 약 1000곳 가운데 남산 N서울타워가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남산타워가 <별에서 온 그대> 등 한류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을 알리면서 서울의 필수 관광 코스로 자리 잡은 영향으로 분석된다. 남산타워의 뒤를 이어 명동거리, 북촌 한옥마을, 홍대거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이 유커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업종별 검색량을 살펴본 결과, 음식점 중에서는 삼계탕, 치킨 등 ‘닭’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작년 춘절 기간 1위를 차지한 고기집은 올해 8위까지 밀려났다. 쇼핑 장소의 경우 가로수길, 홍대 등 로컬 쇼핑 거리, 쇼핑과 여가 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쇼핑몰, 동대문 일대의 패션몰이 작년에 이어 올해 춘절 기간에도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에 펑타이가 발표한 검색 데이터는 중국인 자유여행객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관광지를 찾아다니며 직접 검색한 행동 데이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펑타이는 유커들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대형 패션몰 등 인기 장소를 중심으로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남산타워가 <별에서 온 그대> 등 한류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을 알리면서 서울의 필수 관광 코스로 자리 잡은 영향으로 분석된다. 남산타워의 뒤를 이어 명동거리, 북촌 한옥마을, 홍대거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이 유커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업종별 검색량을 살펴본 결과, 음식점 중에서는 삼계탕, 치킨 등 ‘닭’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작년 춘절 기간 1위를 차지한 고기집은 올해 8위까지 밀려났다. 쇼핑 장소의 경우 가로수길, 홍대 등 로컬 쇼핑 거리, 쇼핑과 여가 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쇼핑몰, 동대문 일대의 패션몰이 작년에 이어 올해 춘절 기간에도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에 펑타이가 발표한 검색 데이터는 중국인 자유여행객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관광지를 찾아다니며 직접 검색한 행동 데이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펑타이는 유커들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대형 패션몰 등 인기 장소를 중심으로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Global
전 세계 광고업계 성과를 분석한 Gunn Report 2015에서 제일기획이 한국 최초로 Most Awarded Networks 19위에 올랐다. 당사가 만든 삼성전자 룩앳미 캠페인은 Most Awarded Digital Ads in the World 부문 공동 4위를 차지했다.
Cheil Worldwide has ranked 19th in Gunn Repot 2015: The Most Awarded Agency Networks for the first time. It is also the first time for a Korean agency to appear on the list. Look at Me campaign created by Cheil for Samsung ranked number 4 in the list of Most Awarded Digital Ads in the World.
India
제일기획 인도법인이 2015 Effie Awards India에서 은상과 동상을 수상했다. 인도법인이 Effie상을 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황산 테러 피해자들의 수술비 모금을 위해 진행한 소셜미디어 캠페인 ‘Donate a Face(얼굴 기부)’는 Experiential Marketing & Brand Experience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또한 전기가 없어도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태양광으로 충전해 밤에는 전등으로 사용 가능하게 만든 책가방 ‘The Light Bag’은 New Product or Service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Cheil India has won both a Silver and Bronze award at 2015 Effie Awards India. This is Cheil India’ first time to ever be awarded Effie. Donate a Face, an innovative social media campaign for Chhanv Foundation to raise funds for acid attack survivors, won Silver in Experiential Marketing & Brand Experience category. The Light Bag, a school bag that is charged by sunlight and becomes study lamp at night, won Bronze in New Product or Service category. The Light Bag was created for Salaam Baalak Trust to help children living in Delhi’ slums study after sunset where incessant power cuts occ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