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rend/Growing] 살아 있는 콜라보레이션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4.10.20 11:55 조회 5434

대홍기획 오픈크리에이티브솔루션팀은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픈랩(Open Creative Lap)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고등학생 오픈랩은 1기, 대학생 오픈랩은 이미 4기가 활동 중이다. 실제 커뮤니케이션 타깃과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스스로 그들의 인사이트를 반영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살아 있는 이야기, 변화를 이끄는 에너지

지난 2013년 처음 시작한 대학생 오픈랩은 현재 4기가 활동 중이다. 4기 4명이 소수 정예로 다양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요즘 대학생은 충분한 자질과 실력이 있어도 취업하기 힘든 게 사실이다. 학생 때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춰보면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동아리 활동을 하고 이런저런 광고 공부를 하는데도 항상 아쉬움이 남았다. 이론과 공모전을 중심으로 광고를 익히다 보니 현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에 대해 답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광고 회사에 입사하면서 그런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대학생 오픈랩을 기획, 시행하는 계기가 됐다. 한편으로는 끼가 있는 친구들을 열린 시각에서 발굴, 지원하고 싶었다. 톡톡 튀는 생각과 탄탄한 실력을 갖추고도 스펙이라는 장벽 때문에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 그런 장벽을 넘게 하고, 번뜩이는 생각을 가진 후배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시작했다.

오픈랩은 일반 멘토링이 아니라 콜라보레이션이다 보니 회의석상에서는 모두가 크리에이터이다. 자신의 생각에 다른 사람의 생각을 더하고, 각자의 역할 속에서 분업과 협업을 해 나간다. 절대 다수가 공감하지 않는 아이디어는 살아남지 못하고, 미디어에 대한 제한이나 예산에 대한 상한선도 없다. 각자의 입장, 각자의 위치에서 봤을 때 공감할 수 있고, 자신이 참여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나와야 회의가 끝이 난다.

이런 작업은 결과물뿐 아니라 과정으로서도 우리 모두에게 주는 의미가 매우 크다. 크리에이티브의 변화를 이끄는 에너지가 되고, 전통 광고가 아닌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1,2 회의 중인 고등학생 오픈랩 1기. 기성세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타깃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3 지하철 안전을 위한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 오픈랩 3기와 오픈 크리에이티브솔루션팀


4 야외 회의 중인 대학생 오픈랩 3기. 공감할 수 있고 자신이 참여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나와야 회의가 끝이 난다.


끼로 똘똘 뭉친 젊은 후배 인재의 발견

대학생 오픈랩에 이어 올해 8월 처음으로 고등학생 오픈랩을 시도했다. 현재 고등학생 6명이 여름방학을 활용해 약 4주간의 활동을 마쳤다. 대홍기획의 클라이언트 중에는 청소년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이 많다. 하지만 타깃 인사이트를 찾을 때 웹을 통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즘 학교에서는 10대 고등학생들이 어떤 게임을 하고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무엇에 열광하는지, 어떤 점이 그들을 힘들게 하는지 궁금했다. 청소년들의 살아 있는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를 통해 그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시작했다. 고등학생 오픈랩은 전국 고등학생 광고 동아리 ‘열광’을 통해 모집했다. ‘열광’ 운영진에게 오픈랩의 취지를 설명하고, 내부 심사를 거쳐 6명을 선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렇게 선별된 6명에게 칠성사이다, 빼빼로, 가나초콜릿 등 청소년 타깃 브랜드를 과제로 주고, 고등학생의 생활 속 놀이, 생활 패턴, 재미있었던 것을 제품과 연관 지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오도록 했다. 더불어 크리에이티브를 폭넓게 전개할 수 있도록 ATL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레퍼런스와 함께 설명해줬다. 각자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했지만, 청소년의 생생한 이야기를 끌어내기 위해 잡담하는 시간도 충분히 가졌다.

그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제품과 연관지어 함께 발전시키고, 즉석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아이들의 피드백을 받았다. 이번 고등학생 오픈랩을 운영하면서 얻은 성과는 무엇보다 인터넷에서는 결코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기성세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타깃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그들은 빨랐고, 예민했고, 창의적이었고,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었다. 4주간의 오픈랩 모임을 통해 타깃 인사이트가 담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를 취합·정리해 클라이언트에게 제안을 준비하는 단계에 있다. 앞으로도 방학을 활용, 다양한 청소년과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대학생 오픈랩을 거친 학생들은 현재 현업인이 되어 각자의 몫을 해내고 있다. 4기 학생들은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고 있고, 각종 해외 광고제에 도전하며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부산국제광고제에 3기와 4기 학생들이 연합팀을 만들어 출전했다. 또 신입 공채를 통해 한 명이 대홍기획에 정식으로 입사했다.

오픈랩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집과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오픈랩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실행하는 과정까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이다. 오픈크리에이티브솔루션팀은 오픈랩을 통해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미래의 인재로 배양하기 위해 앞으로도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도전을 해 나갈 것이다.

Word by 고일진(오픈크리에이티브솔루션팀 대리)

대홍기획 ·  크리에이티브 ·  고등학생 ·  대학생 ·  커뮤니케이션 ·  대외활동 ·  멘토링 ·  아이디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