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 일본] 스마트폰 활용 광고의 현주소
HS Ad 기사입력 2012.01.06 05:10 조회 6946









| 글 | 박형렬
마케팅 컨설턴트
 


모바일 미디어의 사용시간대 분석은 ‘실시간에, 정해진 타깃에게,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라는 장점을 가진 미디어에게 필수불가결한 자료라 할 수 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그랬다. ‘스마트폰, 미완의 뉴미디어’. 그도 그럴 것이 고기능의 기존 휴대폰이 스마트폰의 거의 모든 기능을 커버하고 있었고, 일본 이동통신 3위 업체인 소프트뱅크가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도 통화품질에 대한 의구심으로 이어져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급속한 보급이 의문시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둘러싼 대부분의 예상은 2011년에 들어와 크게 빗나갔다. 전문가들의 1년 전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올 연말에는 2,000만 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추정이다. 단번에 가장 중심으로 떠오른 미디어가 되어버렸다. 나아가 2012년 이후에는 성장세가 더욱 더 탄력을 받아 2016년에는 휴대폰 유저의 50% 이상이 스마트폰 유저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조차도 소극적 예상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있다. 통신전파 규제가 더욱 더 완화되고, NHK의 발표대로 4년 후 제4세대 이동통신용 초고속 통신망이 구축된다면 유저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압도적인 매력을 지닌 스마트폰은 예측을 불허한 성장세를 보이며, 소위 ‘몬스터 미디어’라고 불릴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 활용 광고의 성공사례





이에 스마트폰 광고에 대한 광고주들의 관심도 폭발적인 성장으로 이어졌고, 다양한 성공사례들을 연발하고 있다. 주로 아이폰(iPhone) 어플의 개발과 브랜드 광고, MAP서비스와 연동한 이벤트 공지 등을 대표적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사례 1: 아이폰 어플 - <골프 다이제스트> 온라인


<골프 다이제스트> 온라인의 아이폰 어플인 ‘GDO GPS Glofruzu’의 프로모션 수단으로 활용한 사례다. Glofruzu가 30일간의 무료기간이 지나면 유료화되기 때문에 무료기간 동안보다 더 많은 다운로드를 이루는 것이 목표였는데, 목표 이상의 다운로드로 유료화에 연착륙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사례 2: 리얼 이벤트 유도 - ‘세계를 바꾸는 디자인전’ 실행위원회


동경 미드타운 디자인 허브에서 개최된 ‘세계를 바꾸는 디자인전’의 알림에 LP와 구글맵을 활용해 아이폰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랜딩 페이지의 평균 체류시간은 1분20초로 매우 높았고, 트위터에서도 ‘이 전시회에 가고 싶다’라는 트윗과 더불어 이 프로모션 광고가 화제가 되어 마침내 2만이 넘는 입장객을 달성하는 데 공헌했다.

또한 큐슈 신칸센 전선 개통 카운트다운 프로젝트인 ‘금주의 사이고 돈
?’은 개통되는 노선을 따라 각 역마다 어플을 업그레드시켜 사이고(역사 인물)를 성장시키는 엔터테인먼트 성격이 강한 어플로 2011년 모바일광고 대상을 차지했다. 이 어플은 매일 1만 5천 건의 트윗과 1만 2천 건의 다운로드, 120만의 페이지뷰를 이끌어 내는 성과도 함께 누렸다.

이러한 사례는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실시간에 핀포인트의 타깃에게 전달되는 모바일만의 장점을 충분히 살린 것이 높게 평가되는 건 물론, 그것이 지금까지와는 색다른 인터페이스의 스마트폰으로 전달돼 말 그대로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실현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다.
 



가능성만큼 남겨진 과제



이렇게 장밋빛 미래만이 기다리는 것만은 아니다. 기업의 스마트폰 사이트 개설 상황은 전체 8.3%에 불과하고, BtoC 기업만 볼 때 15.0%이다. 향후 개발 의도가 있는 기업은 전체 33.3%, BtoC 기업은 50.0%이다. 결국 반 정도의 기업이 스마트폰 사이트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는 셈인데, 이는 보급률에 비해 만족스러운 수준이라고는 볼 수는 없다. 스마트폰 어플에 대한 대응 또한 7.4%로, 아직은 완벽한 승자가 되기 위한 과제 또한 산재해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기업의 이러한 인식은 스마트폰 광고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자 광고회사의 역할론이 대두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일련의 뉴미디어를 기존의 광고매체를 다루듯이 한다면 기업의 새로운 투자를 이끌어 내기 힘들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광고매체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할 것인데, 무엇보다 유저의 사용상황을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필요하다.

이용시간대와 그 흐름은 기존의 휴대폰과 다르지 않으나, 그 이용시간은 항상 기존 휴대폰의 수준을 상회한다. 또한 저녁시간대의 아이패드(iPad) 사용시간은 모바일폰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미디어의 사용시간대 분석은 ‘실시간에, 정해진 타깃에게,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라는 장점을 가진 미디어에게 필수불가결한 자료라 할 수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계속해서 스마트폰만을 보고 있는 유저를 발견하는 것은 우리들에게 일상이 되어 버렸다. 그 일상 속에서 광고라는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공생해야 하는가는 광고인 모두의 과제일 것이다.
HS AD ·  일본 ·  스마트폰 ·  활용 ·  미디어 ·  아이폰 ·  사례 ·  어플 ·  프로모션 ·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