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구성하는 예비 가수들은 자신감과 독창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요. 그건 광고인 모두가 생각하고 꿈꾸는 크리에이티브의 근본과 다를 게 없죠." " />

[廣氣발랄] 광고제작은 서바이벌 오디션이다.
the AD 기사입력 2012.04.03 06:00 조회 12081



"예능 프로그램도 '생각하며' 봐요"

"광고제작은 서바이벌 오디션과도 비슷해요. 결국 산을 넘고 또 다른 산을 계속 넘어가는 과정을 거쳐야 하니까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팀의 최현정 부장은 이렇듯 최근 유행가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빗대어 광고제작을 설명했다. 순조롭게 산을 넘어려면 확실한 무기를 가져야 할 터. 오디션 참가자들의 무기가 청중과 심사위원을 자극하는 출중하고 신선한 노래하면, 광고인에게는 광고주와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설득력이 아닐까? "<슈퍼스타K>와 <K팝스타>를 구성하는 예비 가수들은 자신감과 독창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요. 그건 광고인 모두가 생각하고 꿈꾸는 크리에이티브의 근본과 다를 게 없죠." 
 

이런 분석이 나오는 건 뭐든 많이 보니까 가능할 텐데, 한희경 차장은 업무 특성상 밤을 새는 일이 많아 사람들의 눈을 끄는 화제의 예능 프로그램을 모두 섭렵하지는 못한다고 토로(?)한다. 하지만 가종 포털 사이트를 통해 지난 방송분의 내용을 체크하는 건 필수.

"<무한도전>이나 <런닝맨>을 보면서도 생각 없이 마냥 웃을 여유는 없어요. 내가 왜 여기서 빵 터졌는지, 사람들이 결국 어느 지점에서 열광하는지도 파악해야 하고, 처음엔 반응이 저조하던 <런닝맨>이 왜 뒤늦게 인기인지를 살펴봐야 하니까요. 결국 TV 시청도 업무의 일부인셈이죠."
 

보편성 이해하기 vs 고정관념 벗어나기

솔루션 팀의 구성원은 총 네 명, 누구보다도 두꺼운 노트를 품에 안은 최현정 부장은 카피라이터, 노트를 꺼내기 어려운 형편이면 어디서든 스마트폰의 메모장을 활용하는 메모광으로 유명하다.미대 출신의 정재훈 부장과 한희경 차장은 아트 디렉터, 업무 특성상 PC에서 언제나 가동중인 Photoshop과 Quark의 각종 영상 제작 프로그램이 그들에게 좌정과 성취감을 번강아 안겨준다. 윤미희 국장은 카피라이터의 언어와 아트 디렉터의 이미지를 조율하는 총괄 역할로, 클라이언트의 요구도 함께 반영하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광고를 만들어 성공캠페인을 만들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

솔류션 팀이 맡고 있는 분야는 식품, 금융, 항공 등, 각각의 분야마다의 고유한 특징을 광고제작 시 어떻게 구분하고 반영하지를 묻자 "구분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공통적인 답변을 준다. "그 분야의 보편성을 이해하는 일은 기본이죠. 그런데 그것도 하나의 고정관념일수도 있잖아요. 금융광고를 오히려 패션광고처럼 접근해보는 건 어떨가 하는 식으로 발상을 바꿔볼 때 새로운 광고가 나을 수 있지 않을까요(윤미희 국장)."
TV를 켜면 수많은 광고들이 '내게 눈길을 주세요~' 하며 빠른 속도로 지나가죠. 각 분야의 본질을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치열한 경쟁의 현장에서 제대로 소통하는 방법을 먼저 찾는 게 유리할 수 밖에요. 카테고리보다 중요한 건 커뮤니케이션이니까요(최현정부장)."

아이디어는 공평(?)한 것

최근 솔루션 팀은 어느 식품업체의 캠페인을 진행했다. 내용은 '식탁위의 기적, 푸드테라피'로 요약되는데, 이는 최근의 사회적 이슈를 살피는 일로부터 시작됐다. "학교폭력, 부부간의 대화 단절이 뉴스에 자주 나오는 걸 보면서 아이디어를 구상했어요.식탁 앞으로 가족이 모이면 어쩌면 가족이나 사회가 서로의 관계가 더 좋아지고 어떤 화해에 도달하지 않을까를 생각한거죠. 음식의 힘은 생각보다 크니까요(정재훈 부장)."


이 같은 아이디어는 사실상 사회적 문제의식 이전에, 구성원의 캐릭터,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일화나 고민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고 윤미희 국장은 말한다.
 
"아침부터 부부싸움을 하고 온 팀원이 자기 이야기라 그런지 아이디어를 젤 잘 내더라구요^^
이렇듯 솔루션 팀의 아이디어 회의는 때때로 사생활을 드러낼 만큼 진솔하게 이루어진다.

스스럼없이 의사 개진이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한데, 윤미희 국장은 아이디어야말로 위아래 구분 없는 가장 공평한, 모두의 재산이라 여긴다.
솔루션 팀 모두가 여태 광고만 해왔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건 경쟁사들도 다 생각해요. 어제 들어온 인턴이 훨씬 기발한 생각을 할 때도 있고 가족과 대화하는 중에 참신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발견할 때도 있어요. 광고주는 흔히 크리에이티브의 적(?)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광고주는 그 누구보다도 브랜드와 상품에 관해 제일 고민을 많이 하니까 때로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거든요. 우리의 아이디어가 때로는 별로일 수 있다는 걸 인정하는 겸손함, 오히려 그것이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게 되는 출발점이 아닐까요?"

광고는 함께 만드는 것이다.
이렇듯 마음을 열고 인정할 수 있는 미덕은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이기도 하다. 솔루션 팀은 모두가 광고를 꿈꾸던 시절을 보냈고, 꿈과 다른 냉정한 현실을 마주해야만 했다.

"대학생 시정에 만들었던 광고는 자기만족의 절정이었지만, 실무 이후에는 모두가 나처럼 생각하진 않는구나 하는 아픈 깨달음을 얻었죠(윤미희 국장).""광고주만 해도 실무팀이 있고, 임원이 있고, 사장이 있죠. 그걸 다 통과해야만 실제 광고가 만들어져요. 어린 날에는 몰랐던 시스템이죠(정재훈 부장)." "작가적 경향을 가진 사람은 힘들 수도 있어요. 수많은 사람들의 태클이 이어지니까요. 이 모든 고난의 과정을 거쳐 마침내 설득의 희열을 얻고 나면, 역시 협업의 중요성을 새삼 이해하게 돼요(최현정 부장)."

한희경 차장은 때때로 은사를 떠올리며 광고, 그리고 자기 스스로를 되돌아본다. "늘 '논리'를 강조하던 교수님이셨어요. 그때 전 '광고는 감성적인 건데 왜 이성적인 접근을 강조하실까' 하며 의아해했죠. 그 후 실제 광고현장에서 일하다 보니 '논리'를 이해하게 됐어요. 광고주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계속 '설득'해야 하는 일이 광고니까요."

이러한 논리를 찾는 과정은 호기심과 질문으로부터 시작된다. '왜 요즘 김수현이 뜰까, 왜 아직 광고제는 뉴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까? 어떻게 해야 제대로 소통할 수 있는 광고가 완성될까...?
그 답을 찾기 위한 솔루션 팀의 서바이벌 오디션은 오늘도 계속된다.

the ad ·  광고업협회 ·  상암커뮤니케이션즈 ·  협업 ·  광고뒷이야기 ·  인터뷰 ·  광고 서바이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