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 III] 시중 판매 계란의 42.8% 품질 최하위 등급
소비자 기사입력 2010.11.17 03:49 조회 13600






 
글 ㅣ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시민모임은 2010년 7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백화점, 대형할인점, 농협하나로클럽, 생활협동조합, 재래시장 등 12곳에서 판매하는 계란 35개 제품 (1,060개 계란)을 대상으로 품질 검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 구입 장소 : 서울시 소재 계란 판매장 총 12곳

·백화점 : 현대백화점 신촌점, 신세계 영등포점, 롯데백화점 관악점

·대형할인점 : 이마트 청계천점, 홈플러스 동대문점, 롯데마트 서울역점, 농협하나로클럽 서대문점

·생협, 기타 : 한살림 마포매장, iCOOP 자연드림 구로생협 신도림점, 초록마을 홍제직영점

·재래시장 : 경동시장, 중앙시장


□ 검사 대상 : 35개 제품 (1,060개 계란)

·등급 판정 여부 : 등급 판정 제품(9개), 등급 판정 받지 않은 제품(26개)

·냉장 판매 여부 : 냉장 판매(30개), 상온 판매(5개)


□ 검사 기준

농식품부고시 제2009-344호(축산물등급판정세부기준1))


□ 검사항목

·외관 판정 : 청결상태, 난각상태, 난형 등

·투광 판정 : 1) 파각란 2) 출현율

·할란 판정 : 난황, 농후난백, 수양난백, 이물질, 호우단위 3) 등


Ⅰ. 계란 품질 검사 결과

□ 35개 제품 중 15개 제품(42.8%)이 품질 최하위 등급(3등급) 판정, 2009년(40.6%) 보다 2.8% 더 나빠져

시판 계란 35개 제품(1,060개 계란) 중 15개(42.8%) 제품이 품질 최하위 등급인 ‘3등급’ 판정을 받았다. 현대백화점, 신세계 등 백화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 하나로클럽 등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일부 계란이 품질등급에서 최하위인 ‘3등급’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9년 6월~7월 실시했던 시판 계란의 품질검사 결과, 40.6%(32개 제품 중 13개 제품)가 최하위 품질등급인 ‘3등급’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도리어 2.8% 더 나빠진 것이어서 시판 계란의 품질 관리가 전혀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표1 참조>.

 
<표1> 품질 최하위 등급 판정 받은 시중 판매 계란


□ 35개 중 6개 제품(17.1%), 신선도 ‘불량(C급)’ 판정

계란 신선도(호우단위) 검사 결과, ‘불량(C급)’ 제품은 6개(17.1%)로 나타났다. ‘제주청정란’, ‘와이즐렉 내몸사랑 유정란’, ‘이슬판란’(롯데마트 서울역점 판매)’과 정원식품(경동시장), 충남정육점·대성상회(중앙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계란 제품이 신선도 ‘불량(C급)’ 판정을 받았다.

2009년 계란 신선도 검사 결과, ‘불량(C급)’ 및 ‘매우 불량(D급)’ 제품이 28.1%(32개 제품 중 9개 제품)인 것과 비교하면 시판 계란의 신선도 관리는 2009년에 비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표2 참조>.

 
<표2> 계란 신선도(*) 불량(C급) 판정 받은 시중 판매 계란


□ 품질 ‘2등급’, ‘3등급’ 계란, 개당 최고 490원에 판매되고 있어, 품질과 가격 상관관계 찾아보기 힘들어

이번 검사 결과를 보면, 계란의 품질과 가격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었다. 계란의 품질등급과 개당 가격을 비교해보면, 계란의 개당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등급은 낮은 제품이 있는가 하면, 품질등급이 높지만 개당 가격은 저렴한 제품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예를 들어 개당 가격이 490원인 ‘로하스인증 유정란(생산처 농업회사법인 조인㈜/판매원 씨제이제일제당㈜)’은 품질등급이 2등급이다. 개당 가격이 370원인 ‘와이즐렉 내몸사랑 유정란(생산처 이슬농장/판매원 롯데쇼핑㈜)’의 품질등급은 3등급이다.

이에 비해, 충남상회(경동시장)에서 판매하는 계란은 개당 가격이 120원이고, 이마트 후레쉬 난이생생 10구(생산처 흥생농장/판매원 (주)신세계이마트)는 175원, 이마트 후레쉬 영양란 15구(생산처 흥생농장/판매원 (주)신세계이마트)는 172원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등급은 모두 1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표3 참조>.
 
<표3> 계란 개당 가격 대비 품질검사 결과 비교

 


Ⅱ. 제언

소비자시민모임은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실시한 시판 계란의 품질 검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계란의 유통기한은 산란일자 기준으로 표시해야

현재 시판 계란의 유통기한 표시 방법은 유통기한만 표시한 제품, 산란일자를 기준으로 유통기한을 표시한 제품, 포장일자를 기준으로 유통기한을 표시한 제품 등 업체마다 제각각이다. 이에 농림수산식품부는 소비자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계란의 산란일자를 제품에 표시하고, 산란일자를 기준으로 유통기한을 표시하도록 관련 법규를 마련해야 한다.


□ 시판 계란의 품질, ‘품질등급’으로 표시해야

품질검사에서 최하위 등급으로 판정받은 15개 제품과 신선도 ‘불량(C급)’ 판정을 받은 6개 제품은 모두 품질등급 표시가 없었다. 계란 생산, 유통, 판매업체는 계란제품에 품질등급을 표시하여야 한다. 품질등급 표시를 통해 소비자가 계란을 구입할 때 계란의 품질등급과 판매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계란은 반드시 냉장 보관 및 판매하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재래시장에서 판매한 계란 5개 제품(상온 판매) 중 4개 제품은 품질 최하위 등급 판정을, 3개 제품은 신선도 ‘불량(C급)’ 판정을 각각 받았다. 계란은 집하장에서부터 판매장에 이르기까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좋은 계란을 공급하는 필수 조건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계란 생산, 유통, 판매업체는 계란의 품질 관리 및 유지를 위해 반드시 냉장보관 및 판매하여야 한다.


□ 소비자는 계란 품질 대비 가격 꼼꼼하게 따져봐야

이번 검사 결과, 계란의 품질과 판매가격 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등급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개당 490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품질등급이 1등급임에도 개당 172원에 판매되는 제품도 있다. 소비자는 계란을 구입할 때 품질등급 표시 유무, 냉장 판매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 판매 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신선한 계란을 구입할 것을 제안한다.

 

 
월간소비자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시민단체 ·  계란 ·  시장조사 ·  품질조사 ·  농식품 ·  계란품질 ·  기획취재 ·  소비자품목조사 ·  제언 ·  품질등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