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 Review 3 - 매체통합의 시발점, 그 중심에 활자의 힘
신문광고저널 기사입력 2010.07.14 12:00 조회 4825







글 ㅣ 박 형 열 (일본 SPI 컨설턴트)




니혼케이자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의 새로운 시도

지난 3월 23일, 니혼케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이 본격적인 전자판 뉴스 서비스를 개시했다. 니혼케이자이신문의 전자판 서비스는 단순히 지면의 정보를 디지털 화해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볼 수 있게 했다는 측면에서는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독자 개개인의 정보수집 경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독자화된 맞춤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문의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인‘ 나만의 닛케이(日經)’를 잠시 살펴보자. 우선‘ 권장 기능과 도움되는 기사 랭킹’은 독자의 개인정보와 과거에 읽은 기사 등을 분석해 그 독자의 관심이 높을 것 같은, 도움이 될 것 같은 기사를 자동으로 실시간에 픽업해 주는 서비스이다. 해당 기사(정보)를 지역·기간·키워드 등으로 지정·정리하여 PC나 모바일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스크랩 기능’은 최대 100건까지, 업무용·개인용 등 정보의 분류가 입맛대로 가능하고, 신문기사의 데이터베이스인‘ 텔레콘21’과도 연계해 과거 기사 검색기능도 강화했다. 이 전자판 서비스는 경제 분야에 특화된 니혼케이자이신문만의 풍부한 컨텐츠의 힘을 새로운 매체를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로 이어가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신문 독자라는 특징 있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해 신문사가 프로듀스한 쇼핑몰 사이트도 있다. 요미우리신문사의‘ 오테마치 몰(Ootemachi Mall)’이 그것이다. 판매부수가 1,000만 부가 넘는 요미우리신문사 브랜드력과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등록된 온라인 점포의 지명도나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고, 월간 3억 5천만페이지뷰와 677만 명의 등록회원을 자랑하는 요미우리 온라인과의 연계로 인한 집객력 또한 매력적인 요소의 하나이다.

보수적인 일본에서도 보수적 성향이 강한 요미우리신문은 그 독자층 또한 변화에는 둔감하지만 가치 있는 물건(서비스)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는 데 주저함이 없는 계층이다.‘ 한번의 신뢰는 영원한 신뢰’라고 믿는 성향이 강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개에 더할 나위 없이 안성맞춤인 고객층인 것이다. 또한 고급 브랜드의 진출이나 한정품 판매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취급하는 데 있어서도 신문사의 신뢰성은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78개 신문이‘ 같은 날, 같은 광고’ 게재

지난 3월 29일, 일대 사건이 벌어졌다. 일본신문협회에 가입된 신문사의 80%에 달하는 전국 78개 신문사가 주택구매 에코포인트(국가에서 정한 환경친화 심사수준을 넘긴 주택을 구입할 경우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 이 포인트는 상품권이나 여행권 등으로 환급기능을 가지고 있다) 등 5개의 주택 신축 제도를 전하는 광고를 게재했다. 이는 협회의 특별기획으로, 가맹 신문사가 같은 날 같은 광고를 일제히 게재한 것은 사상 처음이었다.‘ 더 활력 있는 일본을 만들자’는 캠페인의 제1탄으로, 신문의 매체력과 신문광고의 파워를 소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형태를 바꾸지 않고, 타 매체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수한 신문의 힘을 보여준 이번 시도는 개별 신문사의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던 신문업계의 위기타개 능력을 배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니혼케이자이신문의 전자판 서비스 개시나 요미우리신문의 온라인 쇼핑몰 개점, 신문광고의 일제 게재 등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어 왔던 독자들의 다양해진 매체 접촉 스타일에 대응해 나가면서 다시금 그 영향력을 회복해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언뜻 생각하면 새로울 것도 없고 늦은 감도 없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일지는 모른다. 하지만 언제나 거북이처럼 상황을 늦게 인식하고 한발 늦게 움직였지만 정작 경기에서는 이겨왔던 그들이기에, 늦은 행보인 만큼 확실한 행보라고 믿기에, 세계 여느 나라의 변화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신문광고저널 ·  한국신문협회 ·  신문광고 ·  일본신문협회 ·  일본신문광고 ·  일본광고계동향 ·  요미우리신문 ·  니혼케이자이신문 ·  매체통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