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in Ad ㅣ 월드컵과 광고와 우리들 사는 풍경
한국광고업협회보 기사입력 2010.08.19 03:15 조회 5204



김연아와 박태환은 각각 얼음과 물로 돌아갔으며 빅뱅은 스튜디오와 무대로 돌아갔다.
그렇게 다들 원래의 자리를 찾게 됐는데,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도 있다.
월드컵 시즌 당시의 광고들이다.




글 ㅣ 이민희 문화 칼럼니스트



월드컵 개막 전 시내에서 바를 운영하는 지인으로부터 호출이 왔다. 월드컵 기간 동안만 도와 달라했다. 누구랑 어디서 볼지 작정하고 월드컵 계획을 세워본 적 없었던 게으른(?) 관람자였으므로 경기는 가서 보면 되지 싶어 별 고민 없이 수락했다가 그만 경기 당일 얼마나 바쁜지 지옥을 맛봐야만 했다. 실내가 터질 정도로 빽빽하게 앉아 흥분하던 그들은 엄청 먹고 마셨고 나는 엄청나게 불러 다녔다. 월드컵은 정녕 맥주와 야식을 부르는 게임이었던가(?). 그래도 간간이 휴식은 있었다. 골을 넣은 순간, 골을 먹은 순간… 그리고 예정된 다음 경기를 기다리면서 몇 편의 광고도 함께 보았다. 월드컵은 이례적으로 여러 비축구인을 부르고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 행사였다. 축구선수가 아닌 피겨 스케이터 김연아를 불렀고, 가수 빅뱅을 불렀다. 그리고 그들에게 새로운 노래와 안무를 주었다. 이른바‘ 샤우팅 코리아 프로젝트’로 불리는, 총 다섯 편으로 제작된 자동차 연작 광고 이야기다. 김연아와 빅뱅은 각각의 중요한 본업을 잠깐 접은 채 승리의 함성을 외쳤고, 춤추고 노래하며 월드컵의 포화 속으로 뛰어들었다. 수영선수 박태환도 광고를 통해 물속에서 월드컵 지지에 동참했다.


월드컵의 외계어

그리고 월드컵은 이름을 부르게 했다.“ 이름을 불러주면 쓰러져 있을 수 없었습니다. 이름을 불러주면 다시 싸울 수 있었습니다.” 황선홍 선수는 이름보다 더 큰 응원은 없다고 이동통신사 광고에서 말했다. 이는 황선홍만 누린 특권은 아니었다. 선수단의 이름 한 글자씩을 따 한자어 하나하나에 담긴 긍정적인 의미들을 조합한 외계어,‘ 용영지운 이기이 안남재정 오, 정성 동기보영 강조형 승리’를 노래로 설파해 그들 모두의 이름을 공평하게 부를 기회를 우리에게 안겨주었다.

그렇게 남다르게 호명하는 방법을 굳이 창조하지 않아도, 월드컵을 관전하는 이들은 선수의 이름을 마음껏 부르는 일에 충분히 익숙했다. 필드의 모든 선수와 친구나 형 동생을 먹고 자의적으로 야자를 트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으니까.“ 지성아 한 골만 더 넣자.”“ 두리 왜 안 나와.”“ 남일이 형 왜 그래 진짜?” 관중은 그렇게 적극적으로 선수의 이름을 불렀다. 더러는 욕을 쏟아 부었고 당장이라도 헹가레칠 기세로 명예로운 이름을 외치도 하면서.



아름답거나 슬픈(?) 조연

월드컵에는 아름다운 조연이 있다고 은행의 광고가 일러주었다.‘ 성공을 돕는 파트너’라는 기치로 이영표를 동원,“ 모든 성공 뒤에는 그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루니·리베리·호나우두 등등 기라성 같은 세계적인 공격수들의 환상적인 플레이를 역동적으로 편집한 나이키의 광고와는 완전히 대조되는 방식으로, 경기, 나아가 승리에 기여하는 훌륭한 수비수에게 조명을 비추는 의미 있는 순간을 선사했다.

 

현실에서도 아름답거나 슬픈 월드컵 조연들이 있었다. 이영표에 준하는 일상의 수비수들이 들려주는 고단한 후일담에 잠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느 치킨 체인 직원은 경기 내내 텅 빈동네를 돌며 닭만 날랐다. 하필이면 할당 구역이 서울 시내인 환경 미화원들의 노고는 생각할수록 마음이 저릿해진다.


미녀와 맥주, 당신의 선택은?

월드컵은 이성과 술의 이벤트라고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말한 세계의 광고도 있었다. 미국 맥주 브랜드 밀러의 이야기이다. 승부차기를 앞둔 초긴장의 상황, 관중이 집단적으로 상대팀을 교란하기 시작한다. 한쪽은 카드섹션으로 초미녀의 그림을 만든다. 그리고 다른 한쪽은 역시 카드섹션으로 맥주의 그림을 만든다. 결국 당신은 미녀와 맥주 중 어느 유혹에 더 약한지 짓궂게 질문하는 광고다.

월드컵의 열기가 어떻게 남녀의 이성을 순간적으로 마비시키는가에 관한, 그리고 경기가 끝난 후 도심에서‘ 빈 방’을 찾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에 관한 이런 저런 뒷이야기는 짧게 하자. 월드컵 베이비를 출발로 하는 어느 부부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워킹맘>(2008)이 이미 과거에 있었다는 것으로.


게임의 진정한 승자

경기는 끝났고 사람들은 저마다 현실로 돌아갔다. 대표 선수들은 각각의 소속팀으로 돌아갔다. 김연아와 박태환은 각각 얼음과 물로 돌아갔으며 빅뱅은 스튜디오와 무대로 돌아갔다. 알바를 접은 나도 익숙한 일상으로 돌아왔다. 그렇게 다들 원래의 자리를 찾게 됐는데,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도 있다. 월드컵 시즌 당시의 광고들이다.

그들은 한때 우리를 들뜨게 만드는 일에 제대로 일조했고, 힘과 감동의 한마디로 우리의 가슴을 흔들어 놓기도 했다. 여전히 우리는 자동차로 아침을 시작해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해결하고 카드로 결제한 맥주를 마신다.‘ 월드컵의 진정한 승자는 이렇게 가까이에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한국광고업협회 ·  KAAA ·  월드컵 ·  월드컵광고 ·  월드컵특수 ·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광고 ·  김연아 ·  빅뱅 ·  이영표 ·  박지성 ·  축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