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광고태도
한국광고업협회보 기사입력 2010.06.18 01:26 조회 7579




 
모바일 광고는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해 고객에게 음악ㆍ그래픽ㆍ음성ㆍ문자 등의 방법으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해 고객으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고자 하는 광고를 말한다.

모바일 광고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SMS(Short Message Service : 단문메시지 서비스) 기반의 모바일 광고이다.

SMS 기반의 모바일 광고는 즉시성ㆍ상호작용성ㆍ표적 시장 선별, 그리고 멀티미디어 구현 가능성 등으로 인해 고객의 직접적인 행동을 추구하거나 일대일 마케팅에 효과적이다.

SMS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광고는 고객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개개인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쿠폰광고ㆍ프로모션ㆍ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을 구사해 고객으로부터 직접적인 반응을 촉구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SMS에 이어 신규 서비스로 더욱 진화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모바일 광고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광고에의 소비자 인식과 광고태도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Ducoffe(1996)의 웹광고효과 모델을 근간으로 모바일 광고에 대한 선행요인의 무엇인지 밝혔으나, 이 모델은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모델에만 기초함으로써 모바일이 지니는 차별화된 특성, 특히 편재성ㆍ개인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웹광고 효과모델을 모바일 광고의 효과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 예측력이 미약할 수밖에 없다(Melone, 1990).

본 연구에서는 Ducoffe(1996)가 웹광고효과의 선행요인이라고 제시한 정보성ㆍ오락성ㆍ성가심 외에 모바일 광고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과 신뢰성ㆍ호소성ㆍ편의성을 새로운 요인을 독립변수로, 광고효과인 광고태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모바일 광고태도에 영향력을 주는 요인을 알아내고자 했다.


세 가지 연구문제의 설정

이러한 기존의 선형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할 수 있다.

연구문제 1: 모바일 광고 접촉 경험자가 비경험자보다도 상호작용성ㆍ신뢰성ㆍ호소성ㆍ편의성ㆍ정보성ㆍ오락성ㆍ성가심의 요인이 보다 높을 것인가?

연구문제 2: 모바일 광고 접촉 경험자가 비경험자보다도 광고태도가 보다 높을 것인가?

연구문제 3: 모바일 광고에 대한 상호작용성ㆍ신뢰성ㆍ호소성ㆍ편의성ㆍ정보성ㆍ오락성ㆍ성가심의 변인은 종속변수 광고태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방법

(1) 조사방법

회사의 고객리스트 중에 접촉도ㆍ성별ㆍ연령ㆍ직업별로 가장 대표성이 있는 950 명에게 조사협조를 위한 설문을 모바일로 발송했다.

도브 제품의 모바일 미디어 메시지 서비스광 (SMS)를 조사대상자에게 발송해 광고를 본 후에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2) 조사대상

광고에 대한 조사는 318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는 모바일 광고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조사회사에서 2010년 2월 5일부터 2월 10일에 실시했다.


연구결과 - 소비자 접촉 경험 제고 필요

<연구문제 1> 광고의 소비자 인식 요인의 연구결과 상호작용성ㆍ신뢰성ㆍ호소성ㆍ편의성ㆍ정보성ㆍ오락성은 접촉 경험자가 비경험자보다 긍정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성가심의 요인은 부정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광고의 접촉 경험은 모바일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중요하게 작용되고 있었다.

따라서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광고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접촉 경험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연구문제 2> 의 경우‘ 접촉 경험자가 접촉 비경험자보다도 광고태도가 높을 것이다’라는 것이 지지되었다.

광고태도 역시 광고 접촉 경험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연구문제 3> 의 결과를 보면 상호작용성ㆍ신뢰성ㆍ편의성ㆍ정보성ㆍ오락성은 모바일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요인들의 보다 긍정적이며 체계적인 접촉이 요구 되어진다.

또한 성가심 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성가심 요인이 높으면 높을수록 광고태도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많이 등장하는 모바일 광고의 스펨메일이나 필요 없는 정보, 감정을 상하게 하는 광고 메시지 등은 광고주가 윤리의식을 갖고 제작에 임해야 하겠다.

이에 따라 모바일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접촉경험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광고태도에는 상호작용성ㆍ신뢰성ㆍ편의성ㆍ정보성ㆍ오락성이 긍정적인 요인, 성가심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므로 반드시 성가심 메시지는 삼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모바일 광고의 접촉경험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광고태도는 활발하지 못한 이 분야에 시사점을 제공한 것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광고 ·  모바일 ·  모바일마케팅 ·  모바일산업 ·  모바일전략 ·  스마트폰 ·  광고 ·  미디어광고 ·  광고계동향 ·  광고동향 ·  광고업협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