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in Ad - 생활 속에서 만난 ‘암호’ 이야기
한국광고업협회보 기사입력 2010.06.17 04:41 조회 7557





 
글 ㅣ 이상현 (문화 칼럼니스트)


‘궁금증 데시벨’을 높여라

‘뚜우-뚜-뚜우 뚜뚜뚜뚜뚜?’ 알 수 없는 신호음이 반복되다가‘ From the future, 2010. 04. 29’이라는 한 줄의 문구만이 흘러나왔다.

당황스럽게도 지난 4월 TV에서 우연히 보게 된 이 광고는 마치 테러리스트들이 주고받는 암호인양 미스터리한 신호음만이 들릴 뿐 브랜드명이나 상품명 같은 작은 힌트 하나도 던져주지 않은 채 그대로 끝이 났다.

불친절하기 그지없는 광고였지만, 이상하게도‘ 뚜우-뚜-뚜우’하는 신호음이 귓가에 맴도는 듯했다.

‘어라, 이게 뭐지?’ 왕성한 호기심이 해결되지 못했을 때마다 심한 강박장애를 앓는 나는 서둘러 일명‘ 지식인’들과‘ 네티즌 수사대’에 협조를 의뢰했다.

그 결과 그 신호음이 기아자동차 신모델인 ‘K5’를 뜻하는 모스 부호로‘ K5’가 29일 모습을 드러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지적 강박증을 앓고 있는 자가 비단 나만은 아니었는지, 검색창에는 같은 질문을 던지며 신호음의 진실을 파악하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것만 봐도 이 신비스러운 암호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걸 엿볼 수 있었다.

최근 미디어 채널이 다변화됨에 따라 이같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찾아다니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따라서 문제는 짧은 시간 내에‘ 어떻게 소비자들의 궁금증 데시벨을 최대까지 끌어올리느냐’이다.

이를 위해 광고계에서 모스 부호처럼 알 수 없는 암호나 문자를 활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심지어 스카이가 출시한 스마트폰‘ 시리우스’광고에서는 아예 외계어(?)인‘ 안드로이드어’를 만들어 소개한다.

그러면서 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시에는‘ 안드로이안 번역기’를 통해 이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들끼리만 가상언어로 비밀문자를 즐길 수 있다며 은밀하게 소비자를 유혹한다.

그들만의 암호로,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매혹적인 이야기니까.

이처럼 암호화된 문자를 활용한 광고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 뿐 아니라 그 암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도록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또 암호의 의미를 아는 사람만의 연대감을 통해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일석삼조로 활용되고 있다.

‘너만 알고 있어’라며 전해져 오는 비밀이야기는(설령 그것이 대수롭지 않은 이야기일지라도) 친구들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데 아주 효과적이니까.

 


‘B2B8, B4B9, B3A8, B3C6, B4B9, A4A7B4, B5…’ 이게 뭐지?

비단 광고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감추어진 암호들을 만날 수 있다.

얼마 전 발매된 슈퍼주니어의 정규 앨범 4집 <미인아>에도 암호가 담겨 있어 화제를 모았다.

앨범을 내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을 적는‘ thanks to’란에 슈퍼주니어 중 한 명인 신동이 알쏭달쏭한 메시지를 남겼기 때문이다.

‘ B2B8,B4B9, B3A8, B3C6, B4B9, A4A7B4, B5B6B2, B5B8, A2B8…’ 이게 뭐지?

소혹성 B-612에 살았던 어린왕자에게 띄우는 메시지도 아닐 테고, 숫자와 영문으로 조합된 이 긴 암호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 의미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가자 팬들이 직접 암호 해독가로 빙의해 해독에 열을 올렸고, 결국 그 들에 의해 암호문의 실체가 드러났다.

이는 신동이 여자 친구에게 프러포즈를 날리는 감동 문구였던것.

세상 모든 연인들의 대화가 둘만의 암호라지만, 특히 앨범에 쓰인 이 암호는 그 어떤 노래보다 아름다운 그들만의 사랑의 언어였던 것이다.

일부 여성 팬들에게는 질투에 눈멀게 한 잔인한 문자였겠지만, 독특한 방식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로맨틱한 암호가 아니었을까?


소통의 벽, 소통의 열쇠


문자를 그림 암호로 치환해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도 있다.

화가 박미나는‘ 딩벳폰트’를 이용해 작품을 완성한다.

딩벳폰트란 컴퓨터에서 글자를 치면 글자 대신 그림이 나오는 그림문자다.

이를테면 a를 치면 자동차 그림이 나오고, b를 치면 자전거가 나오는 식이다.

박미나는 문자를 컴퓨터 자판을 통해 일종의 그림 문자로 바꾼 후 이들을 조합해 암호 같은 이미지를 완성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쉽게 수많은 암호와 맞닥뜨리는 공간은 바로 인터넷이 아닐까.

인터넷 채팅용어라든지 이모티콘과 텍스트콘·외계어 등 그 의미를 몰라서 해독이 필요한 수준이 되면 그건 암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

‘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흠좀무(흠 그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 ㄴㄴ(No No의 줄임말)’‘ 솔까말(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넘사벽(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 습호(스포일러)’ 등 요즘 젊은 세대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인터넷 용어들은 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들과의 대화 진입을 가로막는 암호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어린 세대와의‘ 넘사벽’을 없애기 위해서는 암호 해독 능력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할 정도다.

이처럼 광고나 일상 속에는 수많은 암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 일부는 오히려 암호가 깨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암호가 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간의 소통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소통을 위한 문을 여는 열쇠도 될 수 있으니까.

 
암호광고 ·  티져광고 ·  스마트폰 ·  암호문화 ·  광고컬럼 ·  광고전략 ·  크리에이티브전략 ·  사회의암호 ·  신조어 ·  암호 ·  안드로이드 ·  시리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