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는 민증을 까지 않는다
제일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4.27 05:13 조회 4465

김홍탁 프로 I 인터랙티브 제작그룹 CD
 
어른을 공경해야한다는 장유유서의 문화는 사리를 따져서 옳고 그름을 판단 해야 하는 이성적인 문제에도 감정적으로 개입해왔음이 사실이다.

어른이 내리는 판단은 다 옳고, 어른은 늘 바른 행동만 하는 것은 물론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같은 수직적 위계질서에 익숙해 있었다. 집안, 학교, 군대, 직장이 모두 그랬다.

일하는 방식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갑을의 관계는 거의 주인과 노예의 관계이다. 우리는 하청업체가 엄청난 성과를 내도록 쥐어짜서싼값에 질 좋은 서비스를 얻어내며 지금의 고도성장을 이루어 냈다고 볼 수 있다.
 
갑인 A가 B 하청업체를 쪼면, B는 그 밑의 C 업체를 쪼는 구조로 신속하게 서비스를 대량생산할 수 있었다. 오늘날의 선진 대한민국이 있게 된 데는 이러한 수직구조의 견고한 명령하달 - 복종체계의 힘이 컸다고 본다.

서양의 선진국들이 100년을 훨씬 넘어서야 이룩했던 산업화를 우리는 단 몇 십 년 만에 이루어내지 않았는가. 휴전협정이 이루어진 것이 1953년, 불과 50여 년 전에 우리는 폐허위에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본격적 디지털 시대로 돌입하면서 우리의 가치체계가 수직적 위계질서에서 수평적 관계구조로의 편입을 요구받게 되자 여기저기서 마찰이 생기는것 같다.

‘ 청바지와 넥타이는 동등하다’란 명제가 머리로만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몸에 배게 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런데 청바지가 넥타이와동등할 수 있다는 징표는 여러 군데서 나타나고 있다.

고등학생이 스마트 폰에활용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내는 세상이다. 휴대폰 제조사 사장님과 이동통신 서비스 사장님이 어플을 제공한 고등학생과 상생해야 하는 관계중심의 가치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훈장님은 천자문에 통달한 마스터이고,그 밑의 학동들은‘하늘천 따지’를 외우고 섬겨야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인류 최초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서도 배워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나이 든 사람의 지식과 경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굿 올드 데이즈’가 훌쩍 지나가 버렸다.

물론 우리의 수직적 가치체계가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수평적 패러다임에서 성과를 내야 하는 조직에선 그 수직적 체계가 문제가될 수 있음은 여러 경로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말콤 글래드웰은 그의 책 <아웃라이어(Outliers)>에서 대한항공의 성공 사례에 무려 한 장(章)을 할애하고 있다.

그 책에 의하면 괌에서의 추락 사고 이후 대한항공이 취한 조처는 기장과 부기장 그리고 기관사 사이에 영어를 쓰게 함으로써 상하관계의 경직됨을 없애고, 자신의 의사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풍토를 만드는 것이었다고 한다.

한국어를 쓸 경우 경어를 통한 엄격한 상하관계가 존속하지만, 영어를 쓸 경우 서로의 이름을 부르며 좀 더 자유롭게 의견 교환을하게 됐다는 것이다.

위기의 순간 빠르게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하는 조종실에서 모든 걸 기장의 권위에 맡겨 버리고 부기장과 기관사가 할말을 제대로 못하거나 완곡한 표현으로 말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 것이다.
 
이 예는 수직적 주종관계의 한국 문화를 수평적 관계 구조로 바꾸어서 문제해결에 성공한 경우에 속한다.

수평관계의 또 다른 예는 내가 겪은 글로벌 업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 스태프들과 일할 경험이 많았던 나는 그들이 전문가들끼리의 수평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많이 보아왔다.

한 예로 30대 후반의 감독은 60이 넘은 DOP(Direct of Photography)와 40대 후반의 조감독으로 팀을 짜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는 자신 보다 경력이 많은 사람들의 귀중한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를 안전하고 확실하게 완수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한국에선 대부분의 감독들이 나이든 DOP와 일하기를 꺼려한다. 손윗사람이기에 다루기 껄끄럽다고 느끼는 것이다. 광고회사도 마찬가지다.

젊은 CD들은 경험 많은 나이 든 감독 보다는 자기보다 어리거나 비슷하여 통제하기 쉬운 감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짙다.

전문성보다는 나이를 통한 위계질서를 더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부터 우리 제일기획에서는 전 직원의 호칭을 프로로 통일했다.

사원에서부터 사장에 이르기까지 호칭을 프로로 통일함으로써 윈윈하는 수평적 질서의 관계망을 형성하려는 이 같은 시도는 참 많은 것을 시사한다.

그것은 디지털 사회의 가치관을 실현하는 덕목이자 우리네처럼 직종 간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면서 그것을 현실화해야하는 광고업계에서는 더더욱 필요로 하는 가치인 것이다.

우리가 그 호칭에 걸맞게 진정한 프로가 되려면 직급에 얽매이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전문성을 흡수하려는 마음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그것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프로다. 그 가치관에 마음이 동하지 않으면 초단위로 바뀌어 가는 이 세상의 그 어떤 것도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나이 ·  서열 ·  프로 ·  민증 ·  광고 ·  프로 ·  계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